Subaru Impreza WRX STI Version...
거 이름하나 기네요... 스바루 임프레자 더블유알엑스 에스티아이 버전. 미국이나 유럽에서는 줄여서 STI, 일본에서는 임프라고 부릅니다. 뭐, 란에보와 같이 WRX에서 경쟁하면서 탄생한 스트리트버전 랠리카입니다. 일본의 근대명차를 뽑으라고하면 마쯔다 RX-7, 닛산의 GT-R, 도요타의 수프라, 미쯔비시의 란에보 등의 리스트에는 스바루의 임프가 꼭 있죠. 그만큼 스트리트에서도 인정받은 세단형 스포츠카입니다. GC버전, GD버전에 이어 GE버전의 출시가 예정되어있습니다. 미쯔비시가 란에보10세대를 내놓차 라이벌사인 스바루에서 반격을 준비하고있습니다. 가격대, 성능도 너무 비슷한 란에보와 임프. 이번에는 2009년모델로 2008년초에 출시될 STI의 사진을 올려봅니다. 지금 현대 소나타와 포니의 총망라와 임프레자의 총망라는 준비하고있는데 게을러서 시간이 좀 걸리네요... 자동차 사진게시판에 사람도 그닥 많이 오지않는거같고요 ㅠ_ㅜ);;
우선 STI는 전통적으로 란에보에 비해 언더스티어가 쫌 더 나지만 토크에서 만회를 했습니다. 엔진에서는 위이잉이나 부우웅 소리보다는 포르쉐처럼 박서엔진을 씀으로써 더러러소리가 나는 소리가 아주 개간지인 차가 이 임프입니다. 2.5L와 2.0L의 두 가지엔진이 있는데요, 2.5는 세계수출용, 2.0는 일본전용엔진으로 마력이나 토크에 약간의 차이만 있을뿐 비슷비슷합니다. 2.5L는 Subaru의 Legacy엔진이고 2.0은 역시 EJ20.
우선 스펙을 살짝쿵 보자면:
-2.0리터 박서엔진 310마력 422N,m 토크(일본기준) *트윈스크롤 터보로서 레스폰스가 좋을거라고합니다
-2.5리터 박서엔진 296마력 407N,m 토크(수출기준) *싱글스크롤 안습터보
(공식스펙은 이렇지만 막상 나오면 일판은 330정도, 수출판은 320정도 나올거라고봅니다. 항상그랬습니다)
-5도어 해치백
-알루미늄보디
-Recaro버켓시트 등
란에보와 임프의 경쟁이 스트리트에서 또 뜨거워지길...
(일본에서는 란에보와 임프의 수가 비슷비슷하지만 미국이나 유럽에는 임프를 더 많이 볼 수 있습니다)
STI의 새로고... 멋지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