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셨습니까, 요즘 미세먼지에 무던해지는 나날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다름이 아니고 오랜만에 경부고속도로를 이용하고 속터지는 일이 있었어서 이곳에 풀어봅니다.
경부고속도로 편도 4차선을 기준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ㅣㅣ 1차로 ㅣ 2차로 ㅣ 3차로 ㅣ 4차로 ㅣ
위와 같이 최좌측 중앙분리대부터 우측으로 1~4차로가 지정되며 1차로는 추월차로로 무조건 비워놔야 됩니다. '난 120km/h로 규정속도 이상으로 달리니까 1차선으로 달려도 되!' 라고 자위하시는 회원님은 없으리라고 믿습니다.(그건 댁에서 하세요, 차에서 하지마시고) 맞습니다. 1차선은 무조건 추월용으로 사용되어야 하지요... 이하 편의를 위해 1사로, 2사로, 3사로, 4사로 로 표현하겠습니다.
허나 경부고속도로에는 일정시간대에 버스전용차로제가 시행되고 있습니다. 해당시간대에는 지정차로가 바뀌게 됩니다.
ㅣㅣ 버스전용 ㅣ 1차로 ㅣ 2차로 ㅣ 3차로 ㅣ
위에 처럼 2사로가 추월차로가 되는 겁니다. 3사로 부터가 주행차로이고요. 1사로는 버스전용, 2사로 추월차로, 3차로~ 주행차로 이케된다고요.
100km/h로 버스전용차로 옆차선(2사로)으로 앞만보고 쭉 가시는 분들... 여러분들 지금 추월차로주행하고 계신거에요. 주행차로 주행하시는 거 아니에요. 주행차로 정속주행하시는거 뭐라 안해요. 해서도 안되고요.
개인적으로 고속도로 주행이 많았어서 나름 차선에 예민합니다. 실주행시에도 주행차로 꼭 지켰습니다. 뒤에서 보면 미친놈소리 들을 정도로 무지하게 왔다갔다 한다 할 정도로 추월차로는 지켰습니다. 중국은 모르겠지만 유럽통치하에 있었던 동남아 여러나라 고속도로, 소위 우리보다 못산다고 하는 나라들, 달려보면 추월차로 우리보다 훨신 잘 지켜지고 있습니다.
회원님들 모두 지정차로 잘 지키시어 안전한 고속도로주행되시기 바라며, 혹시라도 제가 잘못알고 있는 부분이 있다면 지적해주시기 바랍니다.
목관리 잘 하시고 오늘 마무리 잘 하시기고 퇴근 조심히 하십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