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f 소나타 LPG 시동불량으로 인해 질문드려요 ㅠㅠ

speedkk 작성일 21.07.23 23:4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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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은 nf 소나타 트랜스폼 lpi구요. 08년식에 23만 키로 탔습니다.

 

1주일 전에 처음 가본 엘피지 충전소에서 가스를 3만원정도 넣고 운행하다가 식당에서 밥을 먹고 차량에 탑승해서 시동을

 

걸었는데 세루 모터 돌아가는 소리만 들리고 시동이 안걸리길래 배터리 문제는 아닌것 같아 애니카 견인 서비스를 불렀어요.

 

기다리는 도중에 검색을 해보니 핸들이 잠겨 있으면 시동이 안걸릴 수 있으니 핸들을 한쪽으로 틀면서 시동을 걸어보라길래

 

그렇게 했더니 시동이 걸립니다.

 

 

20년도 7월경에 중고로 구입한 차인데, 그전까지 핸들이 잠겨서 시동이 안걸린적도 없었고, 겨울에도 한방에 걸리고

 

시동이 걸린 후 엔진 rpm도 정상이었는데 핸들을 틀고 시동을 걸기 시작한 순간부터 3초 간격으로 rpm이 살짝 오르락 내리락 하면서 차량 떨림 증상이 나타나고, 10초 정도 지나니 원래 엔진음으로 바꼈어요.

 

걱정이 돼서 (처음 겪어 보는 증상이니) 카센터로 견인을 해서 시동을 걸어보니 그때는 또 잘 걸리기 시작하면서 --;

 

카센터 주인도 원인을 못찾으시더군요.(시동이 너무 잘걸리니까요 ㅠㅠ)

 

그래도 견인까지 해서 카센터를 왔으니 점화플러그 전부 바꿔달라고 해서 눈물을 머금고 점화플러그를 교체 했습니다.

 

이후 시동을 걸어보니 예전 느낌 그대로 원터치에 잘 걸리더군요..

 

 

 

 

문제는 6일 동안 차량을 주차장에 방치( 출퇴근시 자전거 이용이라 평일에는 차량이용이 거의 없어서 평소때도 5일에 한번 차를 몰까 말까합니다.) 해 놓고 

 

오늘 7월 23일 퇴근 후에 헬스장을 가려고 시동을 거는 순간

 

저번주처럼 시동이 안걸립니다. 세루모터 돌아가는 소리만 나고..

 

그래서 핸들을 돌리면서 시동을 거는데 잠겼던 핸들이 풀리기만 하고 차량이 완전 죽으려고 하는소리(푸드덕 푸드덕??)

를 내면서 시동이 안걸려요.

 

왼쪽에 보이는 lpg버튼을 껐다가 켰다가 어찌저찌 해서 시동을 거는데까진 성공했는데

 

시동이 걸리고 나서 부터 30초 가까이 차량이 죽는 소리를 냅니다.(뭐랄까 엔진 부조? rpm이 날뛰고 시동이 걸릴듯 말듯 하는 이상한 소리를 연속적으로 냈어요.)

 

30초 정도 지나니까 정상으로 돌아왔구요 ㅠㅠ

 

 

 

 

바로 카센터에 연락을 해보니 전화상으론 이게 도저히 무슨말인지 모르겠답니다.

 

 

제가 시동이 안걸리는 증상을 동영상으로 찍어서 다시 말씀드리겠다고 하고 전화를 끊고, 

 

인터넷 검색을 통해서 lpg 시동불량 증상에 대해 검색을 해봤는데요.

 

 

박병일 명장?이 자가로 실린더 헤드 불량 문제를 판단하는 법에 시동을 걸고 예열이 어느정도 된 후 머플러에 손을 갖다댔을때 일정한 느낌과 함께 따뜻하고 촉촉한 느낌이 들면 정상이라 하는데

 

제가 머플러에 손바닥을 갖다대면 툭툭치는 일정한 느낌이 들고 한 10초 정도까지는 버티겠는데 그 이후는 뜨거워서 손을 때게 됩니다. 수증기 발생은 잘 됐구요.

 

 

시동이 걸린 이후 냉각수 온도가 정상까지 올라오면 그때부터는 시동이 또 잘 걸립니다.

 

 

지금 동영상 촬영을 못해서 글로만 차량 시동 불량 문제를 설명하려다보니 두서도 없고 너무 난해해서 죄송하구요.

 

 

요약을 해보자면

 

  1. 1. 7일 전에 처음으로 시동불량이 생겨 카센터에서 점화플러그를 교체했다. 그날 시동은 잘걸리더라.

 

2. 5~6일 후(오늘 7월 23일 금요일) 저녁 7시경 간만에 시동을 걸었는데 시동이 안걸리더라, 핸들을 돌리면서 걸어도 안걸려서 엘피지 버튼을 껐다 켰다 반복하면서 어찌저찌 시동을 거는데는 성공.

 

3. 시동이 걸린 후에 30초가까이 차량이 죽는 소리와 함께 rpm이 500~1200사이로 계속 널뛰기 하더라.

 

4. 30초 이후에는 정상 엔진음으로 돌아왔고, 시간이 늦어 카센터 가기에는 (지방) 안되서 차를 몰고 헬스장으로 갔더라.

 

5. 운동을 끝내고 (오후 9시 30분) 차량에 탑승, 냉각수 온도는 내려간 상태에서 시동을 걸었더니 또 잘걸리더라 ㅠㅠ

 

 

아 미치겠습니다. ㅠㅠ 이걸 도대체 어디서부터 접근해서 수리를 해야 하는지, 또 수리를 하려면 현대 공식 인증 카센터를 가야하는지 택시정비소? 를 가야하는지.. 감도 안잡히구요..

 

 

저번에도 몇번 짱공님들한테 도움을 받았었는데 제발 좀 살려주세요ㅠㅠ

 

우선 제 생각은 내일 아침에 택시 정비소에가서 인젝션 클리닝이라는걸 받을 수 있으면 받아보고 안되면

 

현대 공식대리점에서 가스 필터를 교환해보려고 하는데..

 

좋은 답변 부탁드립니다!!!

 

 

 

*아 그리고 점화플러그 교체할때 엔진 커버를 열었는데(카센터 주인이 교체하는걸 봤거든요)

 

엔진오일이 미세하게 엔진에 묻어있었습니다. 이 또한 차량에 문제가있다는 거겠죠? 카센터 주인은 가스켓이나 오링등이

노후화 되서 그럴 수 있는데 당장 큰 문제는 되지 않는다고 하더라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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