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 아래에 있는 작업중 멈춤문제 해결하였습니다.

우왕굳님짱 작성일 16.02.01 20:25:00
댓글 2조회 1,971추천 2

혹시 6세대 프로세서 쓰시는분들중에 멈춤현상 있으신분들에게 도움이될까 싶어 글 남깁니다.

 

먼저 제 컴퓨터 구성을 말씀드리자면

ASRock B150 에 i5-6500 달고 VGA없이 내장그래픽만으로 사용하고있습니다.

(VGA는 총알이 딸러셔 나중에 사기로..허허)

 

컴 조립 직후에 이틀동안 네번의 멈춤현상을 겪었습니다.

1. 부팅후 1시간, 유튭으로 60프레임 영상시청 + 외장하드-HDD파일 옮김중

2. 부팅후 1시간, 유튭으로 60프레임 영상시청 + 외장하드-HDD파일 옮김중

3. 부팅후 5시간, 온라인 게임 시작 후 3분 후

4. 부팅후 5분, 클라우드에서 파일을 내려받던 중

 

세 번째 멈춤까지는 내장 그래픽카드의 문제인가 싶었는데

네 번째 현상에서는 또 그래픽을 딱히 쓰지 않았기에 무슨문제인지 정말 감이 안왔습니다.

 

원인의 후보로는

CMOS전원문제? (무제님이 알려주신..) / SSD 프리징 / CPU내장그래픽 초기불량 / 메인보드 초기불량

 

등등 정말 여러가지 가능성을 모두 열어놓고 해결책을 찾아보았습니다 ㅠㅠ

SSD사용자카페에 들어가서 프리징 관련 예방책들을 해봐도 해결되지 않더군요 ㅠㅠ

부품 초기불량을 의심하여, 교환을 해야할까 싶던 중 우연히 아래 링크된 기사를 보았습니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이하 기사내용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http://www.it.co.kr/news/article.html?no=2814780

Prime95 프리징 이슈는 스카이레이크 기반 CPU를 탑재한 시스템에서 Prime95와 같은 복잡한 연산을 수행하는 프로그램을 실행시키면 CPU에 의해 시스템이 종종 멈춰버리는 증상이다. 이는 특정 제품이 아닌 현재 시중에서 판매 중인 모든 스카이레이크 프로세서와 이를 지원하는 모든 브랜드의 메인보드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이며, 원인은 스카이레이크 CPU의 FPU(Floating point unit; 부동 소수점 연산 유닛)와 메인보드 전력관리시스템의 충돌로 인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애즈락은 인텔과 협력해 해당 문제를 수정한 최신 바이오스를 배포하기 시작했다. 대상 제품은 애즈락의 Z170, H170, B150, H110 등 스카이레이크 지원 칩셋을 탑재한 모든 메인보드 제품이다. 수정된 바이오스는 애즈락 홈페이지 자료실에서 내려받아 수동으로 업데이트하거나, 바이오스에서 제공하는 ‘ASRock Internet Flash’ 기능으로 온라인을 통한 자동 업데이트가 가능하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이상 기사내용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기사 내용대로 바이오스 셋업의 Internet flash 업데이트를 해주었더니 더 이상 멈춤현상이 안나타납니다 !!

뭐가 문제인지 감이 안잡혀 마음이 매우 무거웠었는데 생각보다 간단하게 해결되어서 정말 기분이 좋네요 !

딱히 이유없이 프리징현상 나타나시는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 견적 검토를 비롯하여 많은 질문에 친절하게 답변주신 천공무제님 감사드립니다~! 덕분에 좋은PC 잘 맞췄습니다.

 

 

 

 

우왕굳님짱의 최근 게시물

컴퓨터 인기 게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