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 요즘 엄청 덥습니다. 덥다고 에어컨 바람 오래맞으면 머리도 지끈거리고 얼른 이 무더위가 지나갔으면 하는 바램이네요.
잡소린 이만하고 또 본론으로 바로 들어가면, 오버클럭은 과연 해야 하는지, 한다면 어떤시피유, 램에 하는지, 꼭해야하는지, 제 개인적인 견해를 말해볼까합니다.
저는 처음 오버클럭을 해본게 펜티엄3 300이었습니다. ㅎㅎㅎ 코어클락 배수조정으로만 오버했었지요. 하두 오래되서 년도는 기억도 안나네요. 또 쓸데없는소리가 -.,-;
*일단 오버클럭을 해야 하는 인텔시피유 부터
인텔 커피레이크 8600k, 8700k, 8086k 얘들은 그냥 인텔에서 오버하라고 나온 시피유입니다. 시피유 제조공정중에 수율 좋은것들을 나눠서 등급을 매긴거지요. 고로 오버클럭을 하지 않는다면 굳이 구매를 권하지 않습니다.
젤 대표적인게 8700k인데 오버안할꺼면 8700가시라고 제가 몇번 글도 올렸는데 반박으로 '그래도 동작시작 기본코어가 다르지 않냐'고 묻는분이 안계시네요. 안물어도 답변해 드릴께요. 어차피 이는 동작 체감차이 못할정도이며 그에 반해 높아진 전력,발열,비용 등으로 오버 안하신다면 잃는게 더 많기때문입니다.
8700k에 오버클럭을 매기면 얘도 수율이 다 다르지만서도 보통 4.7정도는 전력1.3 안넘기고 잡아야 그나마 발열점을 낮출수있습니다.이이상 가실려면 뚜따는 필수, 굳이 무리해서 5.0 넘기려 하시는분들 많은데 이게 첨부터 cpu뽑기운도 따라줘야하고 전압도 많이 들어가서 발열도 높고, 또 안정화라고 프라임,링스 이런걸로 몇시간 돌려서 문제 안생겼다고 또 맘을 100% 놓을수도 없는게 오버클락이라서, 저는 제컴,지인아니면 해달라고 해도 소비자들에게 권해서 해드리지 않습니다.
8700k 오버충족,필요조건으로 z370보드(막시무스x히로,타이치,ex4등 추천), 수냉쿨러(오버시 공랭으로 감당안됨),기타(금속제써멀,일반써멀,내열실리콘,뚜따툴,면봉,카드)
가끔 혼자 인터넷 보고 뚜따 하다가 시피유 망쳐서 갖고오시는분들 있는데, 하 이게 유튜브에 면도칼, 커터칼로 뚜따하는거 보고, 참 대책없는분들입니다. 뚜따용 툴이 있고, 무조건 공구로 따야지, 40만원이 넘어가는 시피유에 문제생기면 as도 안되는데 무슨깡으로 칼질인지 모르겠네요.
일단 잘못될을경우 내자신이 책임질 준비가 되있다면 도전해보시는것도 나쁘진 않으나, 결론적으로는 8700 자체가 현재로서는 상당히 좋은 시피유기에 오버를 하지 않더라도 대부분의 컨덴츠를 이용하시기에 오버한것과 큰 차이를 보이진 않을겁니다.
*오버클럭을 안해도 되는 AMD 시피유 (피나클만 거론합니다)
피나클릿지 2600x, 2700x 이 두모델은 이미 각기 2600, 2700에오버클럭이 들어가있는 상태입니다.
허나 인텔과 달리 오버하기가 쉽지 않은 모델이기도 하구, 또한 해도 그다지 성능향상이 뚜렷하지 않습니다.
사실 오버하지 않아도 좋은 시피유이기 하구요.
오버클럭에 대해서 amd는 길게 적을게 별로 없습니다. 굳이 거론하자면 램오버인데 이또한 선택지는 간단합니다.
1.XMP(자동으로 보드가 램오버시켜줌) 지원하는 동작클럭 좋은 메모리 구입 (적극추천)
2.삼성 메모리 사서 바이오스에서 2666~3200까지 전압,타이밍등 조절해가면서 맞추는것.
*뜻밖에 오버가 잘되는 AMD 시피유
레이븐릿지 2200G, 2400G 그냥도 가성비 쩌는 시피유들인데 오버도 잘됩니다.
* 길게 적었는데 결론내자면 "내컴은 해도 남의 컴은 오버클럭 쉽게 하지말자" 잘못되면 독박씁니다.
'오버클럭은 자기 만족이 큰거지 굳이 이로인해 큰 체감효과는 보지못한다'
이런말해도 할사람들은 다 한다는것 알고있습니다. -.-
ps. 슬슬 인텔시피유 웨이퍼루머 거품빠지고 있네요. 더 떨어지면 구입하세요.
애초에 말이 안됬던게, 해외몰은 변동없는데 국내만 가격폭등한거 애초에 기사도 의심스럽습니다. --+
그래픽카드 gpu재고가 코인판 하락세로 반품30만+z사50만 개로 80만개가 됬다는 루머입니다. 이미 요즘 특가 그래픽카드 많이 나오고 있는데 제가 올려드릴라 하믄 재고없음 뜨더라고요. 게임컴 맞추실 분들은 그래픽 특가 노리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