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당 노트북의 모니터 패널이 고질적인 빛샘현상 증상을 달고다니는 ips 패널 이기는 합니다. 그러나 위 사진에서는 통상적으로 ips 패널의 빛샘현상(불량 증상)이라고 불리우는 증상이 나타나질 않습니다. 그 증상은 주로 모니터 모서리 부분에서 패널과 베젤 간의 간섭으로 인해 백라이트가 고정적으로 새어나오는 증상입니다.
그럼 게시글 사진에 나타나는 증상은 무엇이냐면 이것 또한 ips 패널의 고질적인 빛샘 증상입니다. 용어가 똑같아서 헷갈리실 수도 있는데 그 원인이 다르므로 구분을 위해서 해당 증상은 백라이트 누수or손실 이라고도 합니다. ips 패널은 구조적인 특성상 검은화면(명암)을 뚜렷하게 구현할 수 없습니다. 항시 백라이트가 패널을 뚫고 나올수밖에 없는 구조 이므로 흑색 일지라도 어느정도 광량을 가지게 됩니다. 특히 올리신 사진처럼 흑색바탕에 상대적으로 밝은색상의 아이콘등을 밀집시키면 밝은 부분의 백라이트의 광량이 어두운부분의 광량과 더해져서 주변으로 빛이 번지는것같은 증상이 생깁니다. 때문에 ips 패널은 영화 시청용으로는 아무도 추천하지 않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모니터 밝기를 줄여서 절대적인 광량을 조절하시거나 아니면 되도록 밝은 바탕으로 사용하시는게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밝은 화면에서는 그 고질적인 단점이 희석되기 때문에 큰 불편함을 느끼지 않으실거라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