캘리포니아롤 만드는 방법

아이떼루 작성일 06.04.08 19:34:56
댓글 0조회 1,916추천 1
114449250353241.jpg

⊙준비할 재료
쌀 2컵, 물 2컵, 다시마(5×5cm) 1장, 아보카도 1개, 날치알 1컵, 오이 1개, 깻잎 20장, 게맛살·무순 약간씩, 레몬즙 1큰술, 김 2장, 배합초(설탕 1½컵, 식초 1컵, 소금 3큰술, 맛술 6큰술, 레몬 1쪽, 다시마(10×10cm) 1장), 간장·고추냉이·소금 적당량

⊙만드는 방법
1 쌀은 씻어 1시간 정도 불린 후 물기를 제거하고 같은 양의 물과 다시마를 넣고 밥을 지으세요, 밥은 약간 고슬고슬하게 짓는 것이 좋답니다. 밥이 끓기 시작하면 다시마는 꺼내고 뜸을 들이면 된답니다.
2 아보카도는 열대 과일 중의 하나인데 캘리포니아롤에서는 빠지지 않는 재료예요. 세로로 칼집을 넣고 칼집을 중심으로 껍질을 벗겨주세요. 그리고 양손으로 잡고 돌리면 씨가 쏙 빠진답니다. 나머지 껍질은 손으로 쉽게 벗길 수 있어요.
3 오이는 소금으로 문질러 씻어 길게 채 써는데 씨 부분은 빼고 단단한 부분만 사용하세요. 아보카도는 납작하게 채썰고, 게맛살은 길쭉하게 손으로 찢어두세요. 깻잎과 무순은 통으로 사용하므로 깨끗하게 씻어 준비하세요.
4 캘리포니아롤은 배합초를 얼마나 맛있게 만드느냐가 비법이라고 해요. 설탕과 식초, 소금, 맛술을 냄비에 넣고 약한 불에서 설탕과 소금을 녹이세요. 끓으면 맛과 향이 날아가므로 설탕과 소금이 녹을 정도로만 데워주는 것이 포인트랍니다.
5 설탕과 소금이 녹으면 다시마와 레몬을 넣고 하룻밤 두세요. 레몬과 다시마를 건져내고 냉장 보관하면 6개월 정도는 사용할 수 있답니다. 배합초를 유부초밥과 김밥 등에 넣으면 맛이 훨씬 좋아져요.
6 밥에 배합초를 넣어 골고루 섞으세요. 밥 2공기에 배합초 6큰술의 비율로 섞으면 되는데 넓은 볼에 밥을 빨리 식히면서 섞는 것이 요령이랍니다. 일본식 초밥통을 사용하면 나무의 향이 더해져 캘리포니아롤의 맛이 더 좋아진다고 해요.
7 날치알은 해동한 후 물에 살짝 씻어 레몬즙을 뿌리세요. 그래야 날치알의 비린맛이 없어지고 상큼한 레몬향이 더해진답니다.
8 김발은 랩으로 싸거나 1회용 비닐봉투에 넣어 준비해주세요. 그렇지 않으면 밥알이 김발에 달라붙어 나중에 모양이 엉망으로 되거든요. 손에도 비닐장갑을 끼면 밥알이 손에 달라붙지 않아 편해요. 비닐장갑이 싫으면 손에 레몬즙을 조금씩 발라가며 만드세요.
9 김발에 밥을 얹고 김. 깻잎·아보카도·오이·게맛살·무순을 차곡차곡 넣으세요. 김밥을 말 듯 조르르 돌려 꼭꼭 눌러주세요. 썰 때 부서지지 않도록 꼭꼭 누르면서 삼각모양을 만들면 훨씬 예쁘답니다.
10 캘리포니아롤을 김발에서 떼어 낸 후 숟가락을 이용해 날치알을 골고루 발라주세요. 꼭꼭 누르듯이 발라야 날치알이 떨어지지 않아요. 이것을 조심스럽게 먹기 좋은 크기로 썰면 끝! 상에 낼 때는 간장과 고추냉이를 곁들여 내세요.
아이떼루의 최근 게시물

요리·음식 인기 게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