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대 짬뽕'이건 '신이 내린 짬뽕'이건, '조선일보가 보증하는 짬뽕'이건 맛없는 건 맛없는 거다. 조선일보 한현우 기자에게 이 글을 바친다."
방송은 기본이요, 기사 AS도 실천하는 방송이 등장했다. 에드워드 권의 '짝퉁 학벌'을 폭로했던 그가 '조선일보 5대 짬뽕'의 진실을 폭로한다. 스타 단골집의 실체와 매운맛의 진실도 까발린다. 그렇게 <트루맛쇼> 김재환 감독의 '레시피'는 역시 독하지만 맛깔 난다.
2회까지 방영된 JTBC <미각스캔들>이 작년 여름 방송가 안팎에 파문을 일으켰던 다큐멘터리 영화 <트루맛쇼>를 TV 브라운관으로 이식했다. 매회 50분 안에 'TV음식'이라고 명명된 맛집프로그램들의 실체가 낱낱이 해부된다. 이른바 음식프로그램의 <PD수첩>이요, <추적60분>이다. 그런데 화면을 보고 있으면 왠지 헛웃음과 함께 분노가 인다.
블로거의 손가락에서 조선일보까지, 어이없는 '5대 짬뽕' 탄생 비화
음식·맛집 블로그계를 강타한 '5대 짬뽕' 사건이 그 예다. 한 블로거의 진담 반 농담 반이 섞인 글을 유력매체들이 앞다퉈 '발굴'하면서 시작된 '5대 짬뽕' 열풍은 허상이었다. 11일 방송에서 <미각스캔들> 제작진은 군산·대구·평택·공주·강릉을 돌며 오전부터 관광객들이 줄을 설 만큼 흥하고 있는 짬뽕들의 맛과 재료를 비교하고 분석한다.
재미있는 것은 인터넷과 타지역 사람들에게서 광풍을 불러일으키고 있는 그 짬뽕들이 정작 지역민들 사이에서는 인정을 받지 못한다는 사실. 제작진은 일반 고객으로 가장해 매장을 방문, 품질, 위생, 서비스 등을 평가하는 이른바 '미스터리 쇼퍼'를 지역 음식 관련학과 대학생들로 구성, 맛 칼럼니스트들과 함께 짬뽕 맛을 품평하게 했다.
"정성껏 우려낸 육수 맛과 신선한 재료, 볶는 기술"이야말로 전문가들이 공통적으로 지적한 짬뽕 맛의 비결. 그러나 맛 칼럼니스트들은 물론 대학생들까지도 '5대 짬뽕' 중 두 곳의 양과 질, 재료의 신선도에 의문을 표했다. 수북이 쌓인 해산물이 눈길을 끌었던 TV화면과 달리 양이 적고 재료가 빠진 것은 기본이요, 깨진 조개와 씹히는 진흙, 매운 맛만 강조된 국물 등도 <미각스캔들>의 카메라에 포착됐다.
"이 멀리 있는 곳을 일부러 찾아와서 먹어 봐야지 대한민국 짬뽕의 수준을 논할 수 있다고는 말씀 못드리겠습니다. 또 오고 싶지도 않고 누구에게 권할 맛이라고는 생각이 들지 않네요."
한 칼럼니스트의 평으로 치부할 수도 있다. 하지만 제작진은 이러한 '5대 짬뽕'의 열풍을 타고 레시피의 전수는커녕 그저 간판이나 홍보 문구에 '5대 짬뽕'만 강조하고는 심지어 체인점까지 모집하고 있는 일부 음식점의 경영 실태까지 고발했다. 더 심각한 것은 역시 '5대 짬뽕'의 탄생 과정이다.
처음으로 이 순위를 선정했던 미식 블로거는 "재미삼아 포스팅한 것이 일간지에도 언급이 되니까 재미있고 신기하더라. 전부터 유명한 곳이고 세다 보니 손가락이 5개길래 그냥 '전국 5대'는 숟가락만 얹었을 뿐이다"고 고백했다. 그리고는 "'전국 4대 탕수육' '전국 7대 단무지'도 선정해야 봐야겠다"는 의지(?)를 피력하기도 했다.
그러니까 '5대 짬뽕'은 한 블로거의 손가락에서 탄생한 셈. 이를 두고 황교익 칼럼니스트는 "저 짬뽕을 두고 맛있다고 한 평들을 보면서, 그것도 기자들의 글을 보면서, 헛웃음이 나왔다(중략) 겨우 6000원짜리 짬뽕 한 그릇에 독자가 신문사 간판 내리라 하겠는가 어쩌겠는가. 하하하..."라며 열풍을 조장한 무책임한 언론 종사자들을 질타하기도 했다.
출처 :
라고 합니다. 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