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감 표현에 관한 질문입니다. 유리잔을 만들고 유리의 느낌을 주기 위해서는 어떠한 테크닉을 써야하나요? 짧은 지식으로 transparency 만땅주고 raytrace 켜구 refraction을 적용해봐도 그냥 아무것도 없는 것에 물체가 왜곡되는 표현정도 밖에 되지 않더군요. 조절해줘야 되는 attribute나 쉐이딩기법을 가르쳐 주세요 ㅠㅠ
그리고 쉐이더 다운로드 사이트에서 얼음질감 표현한 파일을 받았는데요. 그 얼음질감을 제가 만든 다른 오브젝트에 표현하려면 다운 받은 파일을 분석해서 쓰인 수치를 들을 기억하고 일일이 기입해서 표현하는 것인가요, 아니면 그런 형식의 표현을 한방에 끝낼 수 있게 라이브러리 기능이 있는 것인가요? 있다면 어떻게 하는 것인지요~ 상세하게 가르쳐주시면 고맙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