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 이거 예전에 쓸려고 했는데 한참 지나서 작성하게 되었네요ㅋㅋㅋ
펜선따신 다음 요술봉(magic wand)으로 선택해서 채색하실때 색이 완전히 안채워지고 뜨는 부분이 생기는 경우가 있죠?
포토샵은 도트로 이미지를 표현하는 방식이라 확대하면 선이나 그림이 깨져보이죠.
(※참고 : 일러스트레이터는 벡터이미지라 해서 도트가 아니라 선으로 표현되기 때문에 아무리 확대를 해도 이미지가 깨지지 않습니다. 그래서 현수막이나 대형 포스터 등 크게 인쇄할 필요가 있을때는 일러스트레이터로 작업하는 경우가 많죠.)
작게 볼때는 안보이던 도트가 튀어보여서 그런건데요. 포토샵은 그라데이션을 도트를 점점 옅은색으로 찍어가며 표현하기 때문에 눈으로 보기엔 흰색에 가까운 부분에도 도트가 찍혀있습니다.(농담조절 없는 플랫 브러쉬로 검은선을 그으셔도 검은부분 바깥으로 옅은 색의 도트가 찍힙니다.)
그런데 요술봉으로 영역을 선택하시게 되면 이 흰색에 가까운 부분도 색이 채워져있는걸로 인식하고 선택이 안되기 때문에 색이 떠보이게 되는건데요. 요술봉에서 비슷한 색깔 선택 영역 범위(tolerance)를 늘리는 방법도 있지만 아무래도 정확하게 원하는 만큼 선택할수 있게 조절하기에는 어렵습니다. 그리고 그것보다 쉽고 간편한 방법도 있구요ㅋㅋ
선택하시고나서 select -> modify -> expand 누르시고 원하는 영역만큼 확장해주시면 됩니다.
채색레이어를 펜선레이어 밑으로 놔주시거나 펜선레이어 위에채색레이어를 두실때는 레이어를 곱하기(multiply) 모드로 바꿔주시는 것도 잊지 마시구요. 안그러면 채색 레이어가 펜선을 덮어버리거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