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단 실루엣 페인팅 튜토리얼(수정: 영상추가)

바키빠더 작성일 14.01.04 11:19:03
댓글 6조회 4,165추천 7

 저번에 올린 스켓치 후 채색이 아닌 실루엣 위주로 진행하는 페인팅 기법을 간단하게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일단 실루엣으로 그리는 방법은 그림에 대한 이해도가 없을때는 너무 힘든 방법입니다.

대신 빠르고 수정하기가 쉬워서 창작하기에 아주 좋은 스타일이라고들 합니다.(근데 난 왜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서로 장단 점이 있기에 옳은 방법은 없습니다.

두가지를 고루 섞어서 사용하는 것이 베스트라고 생각합니다.

"간단" 튜토리얼 인데 벌써 말이 길어졌네요..바로 가겠습니다.


옆게시물에 있는 바로 그 그림 입니다.

138879998919927.jpg

1. 브러쉬를 남자답게 크게 늘리시고 고민 마시고 비슷한 색으로 비슷한 모양만 나게 떡떡 펴바름니다.(전 질감 느낌 주려고 커스텀 브러쉬를 썼습니다. 아무거나 상관 없어요ㅎㅎ;;)흑백으로 시작하셔도 되고 저처럼 컬러로 해도 상관 없습니다.초반 단계에서 색에 대한 스트레스를 받으실 필요는 없습니다. 그냥 비슷...사실 안비슷해도 상관 없습니다. 디지털 페인팅의 장점은 강력한 에딧팅입니다. 그러니깐 과감하게 ㄱㄱ!!

   배경과 오브젝트를 따로 레이어로 나눠서 작업하시면 더 편합니다.(더 정교한 작업이 가능해 집니다.) 디테일 보단 오일 페인팅 느낌을 살려보고 싶어서 전 원 레이어로 작업 했습니다.


138880001220705.jpg

2. 가장 큰 덩어리를 나눠 줍니다. 여전히 큰브러쉬로 과감하게 팍팍 그립니다.(시간도 절약되고 왠지 멋도 있거든요!!ㅎㅎ)커스텀 브러쉬도 있으시면 테스트 할겸 이것저것 발라 봅니다.나중에 지금 깔아 놓은 텍스쳐들이 은은하게 올라오는데 느낌이 좋습니다.

138880012856929.jpg

3. 이제 작은 덩어리들을 "표시"한다는 느낌으로 역시나 과감하게 잡아주세요. 입체감도 좀더 추가해 주시구요. 
그리고 절대 어둠부분(형태상의 어두움 + 그림자)의 디테일에 신경쓰지 마시고 그냥 하나라고 생각하시고 밀어버리세요.

   스타일에 따라 스켓치를 넣어서 작업하셔도 좋습니다.


138880029388296.jpg

4. 스켓치를 곁들여서 이목구비를 잡아줍니다. 하일라이트라 같은 특징적인 부분도 잡아줍니다.(아직도 디테일은 필요없어요. 그냥 표시수준으로만..느낌만 알게끔 해주세요)러프한 상태지만 하일라이트부터 그림자 까지 모두 있어야 그림이 밸런스 있어 보입니다. 그 밸런스를 처음부터 완성까지 잘 잡고 골고루 그려 나가시는 것이 실력향상에 좋습니다.한 부분만 묘사해버리면 상대적으로 그리지 안은 부분이 너무 떨어져 보여서 영원한 미완성 처럼 보일 우려가 있기때문입니다. 언제 끝내도 느낌만은 완성이여야 좋은 과정이라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고수들의 초반 30분 그림과 완성된 그림을 작은 썸네일 화면으로비교해 보면 거의 똑같은 느낌을 받으실껍니다.(제가 도달하고자 하는 목표라고도 할 수 있겠네요)


138880048699302.jpg

5. 이제 거칠게 발라놓은 터치들을 정리 합니다. 어느정도까지 정리하느냐는 그림 스타일에 따라 다른데요. 
좀 회화적이고 러프한 이미지를 원하지면 미리 깔아놓은 터치를 살리시면서 형태(인상) 위주로 작업하시면 되고 저처럼 사진이미지와 비슷하게 가시고 싶으신 분들은 좀더 부드럽게 정리하시면 됩니다.(물론 두경우 전부 형태는 계속 수정하면서 그리셔야합니다.-0-)전 얼굴부분은 부드럽게 정리하고 배경은 처음의 질감을 살려두었습니다. 유화같은 느낌과 사진의 아웃포커싱 느낌을 살려보려고 노력했습니다.

   그리고 형태를 수정하실때 전부 페인팅으로 수정하지 마시고 포토샵의 강력한 에디트 기능들을 활용해 주시면 시간이 많이 단축 됩니다.(색상도 필요하시면 보정해주세요.)


138880083745862.jpg

6. 이제 눈이 빠져라 관찰하면서 묘사를 하실 시간입니다. 가장 재미 있을수도 있지만 가장 노가다스러운 파트입니다. 
묘사를 하시면서 디테일 보단 형태를 잘 보셔야 합니다.(디테일에 집착하다 오히려 형태를 깨뜨리는 경우도 많이 발생합니다.) 얼굴은 조금만 틀어져도 안닮아 보이고 얼굴형도 아주 작은 차이로 미인형도 되고 주걱턱이 되기도 합니다.(제가 그래서 이번에 개고생 했습니다.ㅠㅠ지금도 턱이 커보이네요-_-!) 팁을 드리자면 어떤 모양에 집착하지 마시고 일단 과감하게 그리고 그린것을 지우거나 덮으면서 그리는 것이 좋습니다.(말로하니깐 어렵네요..이해가 가시려나..)

   그리고 머리카락 묘사에서 너무 많은 시간을 투자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머리카락은 상항 바뀌고 형태에 정답이 없는 녀석입니다. 큰 분위기만 살려서 덩어리로 페인팅후 중요 부분만 텍스쳐를 그려넣는다는 생각으로 디테일을 살짝만 추가해 주시면 될꺼 같습니다.(중요한건 덩어리감!!)

   이단계는 디테일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형태의 완성이 중요합니다. 디테일은 다소 떨어져도 형태만 좋으면 그림은 확 살아납니다.


138880122784773.jpg

7. 마무리 단계입니다. 묘사를 하면서 체크해보니 형태가 많이도 틀렸네요..고치고 또 고치고를 반복 후 어느정도 인상이 나왔습니다.(나..나왔죠?아닌가..;;) 여기서 우직한 한국인의 종특이 나옵니다! 대부분(아닐수도 있습니다;;)의 한국 그림쟁이님들은 자신의 손만 믿습니다. 그래서 그림은 그림으로 끝내버리는 경우가 허다하죠. 여기 짱공유에서 매일 얼짱사진의 기적을 보시면서 그러면 안됩니다. 그림을 그린 후 꼭 영혼의 포샵질을 해주셔야합니다!!(다들 노하우가 있으실꺼라 믿습니다.ㅋㅋ) 거짓말 안보태고 포샵질 10분이 손작업 1시간 이상의 효율을 뽑습니다. 우린 디!지!털!페인팅 중이니깐 모든 기능을 동원해서 야비하게 그려야합니다.(툴은 쓰라고 있는건데 이상하게 부정적인 분들이 계시더라구요;;)

   완성이다 싶으시면 저장하고 짱공유에 업로드!!가 아니라 그전에 그림을 좀 작게해서 한번만 더 검토해 보시는걸 추천 드립니다. 미술학원에서 그림 그리다가 멀리서 보게 시키시는거 아시죠? 비슷한 이치입니다. 멀리서 여유를 가지고 객관적인 평가를 하시면 진정한 마무리 작업을 하는데 도움이 되실껍니다.


영상 인코딩이 오래 걸려서 이제야 수정하네요.(추가 설명도 넣었는데 쓸데없이 말만 길어진거 같네요;;;)

역시 말보단 보는게...3배속 영상입니다.(손이 느려서 3배속하니깐 사람이 그리는거 같네요ㅋㅋㅋ)

말로는 설명이 안된부분은 영상 돌려서 보시면 이해가 좀더 빠르실꺼에요.


제가 그림에 고수는 아니지만 초보분들이나 수작업에서 포토샵으로 넘어오시는 고수님들에게 가이드정도는 해드릴 수 있지 않을까해서 작성해봤습니다. 그냥 그리는 과정 모은 수준이지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됐음 좋겠습니다.

           
바키빠더의 최근 게시물

내가그린작품 인기 게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