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렇게까지 하지는 않을려고했는데 이젠 더이상 참을 수가 없네요.. 중국에서 당한일을 왜 여기서 얘기하느냐 할지몰라도 어느지사인지를 떠나서 다 똑같은 회사니까요.. 하이얼에 너무 화가나서 저와같은 피해 당하지않게 조심하시라고 이렇게 글을 씁니다.
이번에 어학연수차 상해에 들어왔어요. 남편도 휴가차 같이 입국했었고 공부할때 컴퓨터가 필요해서 하이얼 컴퓨터를1대 구입했습니다. 왜 하필 하이얼컴퓨터를 샀냐고 물으시겠죠.. 돈이 넉넉하지않은터라 삼성이나 엘지를 살 형편은 안되고 조립을 할려니 중국에서는 너무 위험한 일이라길래 그래도 완제품이 낫지싶어 중국 제1의 가전업체이고 한국에도 지사를 두었다길래 꽤 믿을만한 곳인줄 알았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속썩게될줄 몰랐습니다… 남편이랑 저랑 ..너무 알아볼 시간없이 산게 문제였습니다... 우리나라 돈으로 80만원 조금 넘는 금액이라 그리 큰 돈도 아닐 수 있습니다. 아무튼 첫날부터 좀 문제를 일으키더니 마침내 3일째엔 아예 맛이 가더군요..
환불요청을 했더니 본사에서 하드웨어 문제면 환불 해주겠다며 엔지니어를 보내주었고, 역시나 자기네 기계 결함으로 판단되서 환불증명서(?)를 팩스로 보내주었습니다. 그증명서를 컴퓨터 산 대리점에 주면 바로 환불해준다더군요. 근데 대리점에서는 기계문제라 자기네랑 상관없다며 본사랑 얘기하라고했습니다. 소비자보호협회를 통해 연락을 했더니 본사에서 자기네가 환불해준다고 했습니다. 컴퓨터 가지러올때 환불증명서 보여주면 돈을 바로 준다더군요. 남편말로는 중국에서는 물건이랑 돈이랑 동시교환이 원칙이라고 하더군요. 근데 절차가 있기때문에 2~3일 정도 걸릴거라며 조금만 기다리라 했습니다. 어찌됐든 본사에서 하는 말이라 믿고 컴퓨터는 급하게 필요해서 다른회사제품으로 중국에계신 시부모님께 돈 빌려서 샀습니다. 2~3일 뒤에 확인전화를 했더니 대리점하고 소비자하고 짜고서 속이는 경우가 예전에 있었다며 조사중이라고 했습니다. 또 2~3일 기다리라고 하더군요.돈 주겠다며.. 계속 계속..기다렸습니다. 남편은 어떻게든 중국에 있는동안 해결하고 갈려고 하루에 몇통씩 전화를 했지만 그때마다 하이얼에서는 “1시간뒤에 다시 전화주겠다. 2시간뒤에 다시 전화주겠다”. 이런식이었습니다. 이런식이다보니 외출도 맘대로 못하고 휴가기간동안 계속 전화기다리고.. 스트레스 받고 완전히 휴가가 엉망이 되어버렸습니다.
결국엔 약속했던 2~3일도 지나고 남편은 해결도 못본채 한국으로 돌아가야했구요.. 이제 시부모님하고 저밖에 없는데 저는 말도 못하고..
오늘 하이얼에서 전화가 왔는데 정말 기가막힌 얘기를 하더군요.. 컴퓨터를 먼저 가져가고 돈을 며칠뒤에 준답니다. 근데 그것도 어떤 시골동네로 우리가 직접 가지고 오면 그 후에 돈을 주겠다는 겁니다.아니면 돈 못받을수도 있다고 시아버지께 말했답니다.
어떻게 이럴수가 있는건지 상식적으로 정말 납득이 안됩니다. 지금까지 보여준 행동으로는 그 말도 믿을수 없구요.. 2주동안이나 불량품에 대한 책임을 회피하고 사기당한 기분이 들어 너무나 화가나네요. 그런데도 하고싶은 말도 제대로 할 수 없다니..
하이얼 사이트마다 이 글을 올리고싶은데 글을 쓸수있는 게시판조차 없더군요. 이제는 돈보 돈이지만 그 사람들의 무책임하고 소비자를 무시하는 태도에 더 화가나서 다른사람들에게 할 수 있는만큼 다 알리고싶은 생각뿐입니다. 저같은 피해 당하는 일 없도록 조심하시라구요.. 제가 할 수 있는 일은 지금 이것밖에 없으니까요.. 법적으로 대응해서 정신적인 피해보상까지 받고싶은 마음 뿐입니다. 아니, 피해보상까지 바라지도 않습니다. 미안하다는 말과 내 돈 이제 그만 돌려주었으면 하는 생각뿐입니다.
지금 맘같아선 많은 분들이 알게되고 중국 상해의 하이얼본사도 이 글을 알게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만약에 그들에게 얘기가 전달된다면 이 말 꼭 하고싶습니다.
“나는 우테루 즈테루에 사는 사람이다. 누군지 알겠지? 소비자를 우습게 보고 불량품 팔은걸 부끄겁게 생각지않는 당신네들 태도가 무서울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