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글은 많은 분이 읽어보아야 될것이라 보고 출처자 양해 없이 퍼왔습니다. ---------------------------------------------------------------------------------- [유전공학도가 쓴 이번 황우석 파문의 의미]
유전공학도라고 하기에는 크게 부끄러운, 그저 유전공학과 생명공학을 전공하는 사람이기는 하지만 이번 사태에 대해서 한마디 할수밖에 없습니다.
이번 황우석 사태의 파장을 잘 모르시는 분들이 있으신 듯한데, 이쪽 바닥에서는 이미 미국과 영국은 비공식적으로 배아줄기 세포분화연구에 성공한것으로 사실상 결론지어지고 있습니다.
이미 한국은 이들 국가과 비교하여 이제 배아줄기세포에서 우위라고 할수 없습니다. 더군다나 이제부터 들어갈 실용 연구과정에서 한국은 애당초 선진국들과 비교자체가 되지 않은데다가 한국에서는 독자적으로 실용성 연구 단계에서는 할수있는것이 아무것도 없기 때문에 이제부터 큰일입니다.
연구자의 자질과 역량에 좌지우지 되는 "원리"의 확립면에서는 한국인 연구자들이 한수위의 기량을 발휘하는 것은 사실이나,
"실용화 연구 단계"는 창의성보다는 샘플을 얼마나 확보하느냐, 한번에 투입할수 있는 플라스미드와 셀로스의 양이 얼마나 되느냐에
국제연구라는데 있어서 신뢰란 생명입니다.헌데 이미 전세계 생명공학계에서는 황우석 박사팀을 견제하기 시작하였습니다.
특히나 "한국이 어디서 감히"라며 세계 생명공학연구를 주도하는 미국, 영국을 중심으로 한 서방 생명공학계에서 눈을 흘기고 곱게 보지 않기 때문에 그나마 얘기가 통하고 만만한 일본을 끌어들인 면도 없잖아있습니다.
국내에서는 잘 알려져 있지 않지만 이미 황우석 박사의 연구가 공론화되기 전부터 세계 과학계에서는 난자 확보 여부를 두고 물고 늘어지기 시작했었습니다.
최초의 발견국임에도 불구하고 먼저 접고들어가야만 하는 황우석 박사님 입장에서는 이미 살얼음판을 걷는 입장이었던 거죠.
헌데 어떤 멍청한 시민단체와,언론에서 난자매매여부를 물고 늘어지며 그야말로 구실을 찾고 있던 선진국들에게 아주 좋은 빌미를 주고 말았습니다.곧바로 황우석 박사팀을 윤리적인 무대로 끌어내면서 최초 발견자의 지위를 희석시키는 동시에 자국내에서 황우석 박사님의 연구성과를 들먹이면서 자국내 연구 반대 단체들을 침묵시키며 제한 을 풀도록 종용하면서 한편으로는 황우석 박시팀을 보이콧하려고 시도합니다.
실용 연구 단계를 우리나라에서 진행하겠다는 말이냐?이말은 곧 우리나라와 네덜란드를 4강에 올려놓은 히딩크 감독이 몰디브나 베트남가서 그들 국가를 4강에 올려놓겠다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아니, 그나마 축구공은 둥글지만 과학은 그렇지 않기 때문에 더욱더 황당한겁니다. 정부에서 연구비를 지원해주면 되지 않겠느냐?그런 문제가 아닙니다.
이미 실용연구단계라면 황우석 박사님의 손을 떠나 우리나라의 생명공학계 전체에 넘어가는것이나 다름없으니깐요.
즉, 우수한 연구원들을 지니고 있으나 그 숫자 자체가 얼마되지 않고 더군다나 대규모 의 시설과 기반을 갖추지 못한 우리나라에 황우석 박사님은 최초 발견자라는 자신의 명예를 버려가면서까지 "우리 나라이기 때문에" 예상을 뒤엎고 입국하여 한국에서 연구를 진행하겠다는 거였습니다.
조국의 지원과 국민들의 성원을 믿었던 거죠. 애국자로서는 맞을지 모르나, 과학자로써는 심하게 말하면 최악의 선택이었다고 볼수밖에 없었던거죠.
그런데 이 조국이 황우석 박사님에게 해준것이 뭐가 있습니까.단지 국정원에서 신변보호 해주고 나라에서 돈좀 퍼주면 그게 다인가요?어차피 정부에서 지원해주고 한국의 생명공학체계를 풀가동시켜봐야 선진국에서 투입하는 재원과 자원에게 상대가 안된다는 것은 이미 상식입니다.이건 아무리 뭐라해도 바뀌지 않는 현실입니다.
"한국은 선진국과 비교하여 시설,기반은 크게 낙후되어 있습니다"
헌데 지원은 커녕 몇몇 세력은 황우석 박사님을 음해하면서 정치적 목적을 달성시켜 하려고 있고,몇몇 기업들은 사적으로 이미지 흥보에 황우석 박사님을 이용해먹으려고 혈안이 되어서 정상적인 연구를 커녕 연구실 출퇴근조차도 제대로 못한다고 합니다.
생명공학의 기술 싸이클은 보통 3개월이라고 합니다.이미 3개월이면 기본에 발견되었던 기술은 이미 구식화된다는 겁니다.헌데 황우석 박사님이 연구성과를 발표하고 입국을 한후 3개월동안 과연 뭘할수 있었습니까?
여러 논란에 휩싸이고,황우석 박사님을 이용해 먹으려는 단체들에 의해 거의 연구를 할수가 없었습니다. 반면 선진국은 놀고 있었을것 같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