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에서 2∼3세로 보이는 남자 아이가 담배를 피는 모습이 잇달아 언론에 보도되면서 중국사회가 충격에 빠졌다.
최근 중국 인민일보는 인터넷판을 통해 난징시 쉬안우구에서 촬영한 몇 장의 사진을 공개했다. 사진 속에는 3세 정도로 보이는 남자 아이가 능숙한 솜씨로 담배를 피는 모습이 담겨져 있었다.
보도에 따르면 당시 기자가 담배를 피고 있는 어린이를 발견하고 사진을 촬영하기 시작했는데, 아이는 당황하지 않고 오히려 포즈를 취해보였다.
그러나 기자가 아이에게 다가가 말을 걸려하자 아이는 담장 뒤로 숨어들어가 계속 담배를 피웠다.
이같은 내용이 보도되자 중국의 네티즌들은 “있을 수 없는 일들이 최근 잇따르고 있다” “아이를 저 지경으로 만든 어른들의 잘못” 등의 반응을 보이며 비난했다.
한편 중국에서는 지난 2월에도 두살배기 어린이가 아버지와 함께 오토바이를 타고가면서 담배를 피우는 모습을 담은 동영상이 공개돼 사람들을 경악하게 했다. 생선장수 아버지와 함께 살면서 자연스럽게 답배를 배운 것으로 알려진 이 어린이는 귀에 걸어놨던 담배에 능숙하게 꺼내 불을 붙여 연기를 내뿜어 보는이들을 아연케했다.
아이도 참 안됐다만 중국 네티즌들은 자신들이 환타지월드에 살고 있다는 사실을 잊은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