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출처 : 지식채널e
@ 전족이란?
`3치 금련(金蓮)`이라 부르기도 하는 전족(纏足)은 중국에서 여자의 발을 인위적으로 작게 하기 위하여 여성의 발을 천으로 졸라매어 작고도 뾰족하게 변형시키는 풍습으로 중국 전통사회의 악습 가운데 하나이고 묶은 발도 가리킨다.
@ 전족은 어떻게 하는가?
전족은 여자아이의 나이가 3~4살이 되면서부터 시작한다. 모두 네 과정을 거치는데 약 삼 년이라는 시간이 걸린다. 이건 눈물과 고통으로 얽힌 기나긴 시간이다. 고통이 제일 심한 시기는 발가락을 발바닥에 쭈그려 붙이는 두 번째와 세 번째 단계이다. 가만히 앉아 있어도 고통 때문에 몸부림친다. 만약 조심하지 않아 한 군데 다치기라도 하면 아픔이 온몸에 저려난다. 두 번째 단계에는 식욕이 현저히 떨어지며 밤에는 잠을 잘 수 없게 된다. '전족 한 쌍은 눈물이 한 독'이라는 말은 여기에서 나온 말이다. 전족을 시작하기 전에 부모들은 딸을 보고 이렇게 타이른다. '얼마나 큰 고통이 있다 해도 꼭 참아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다음에 커서 시집을 못 간다.' 이렇게 백당부 천당부한 다음에야 전족을 시작한다.
여자아이를 의자에 앉혀 놓고 그릇에 물을 떠다 두 발을 먼저 깨끗이 씻어 준다. 그런 다음에 아이의 오른 발을 전족 수술을 하는 사람의 다리 위에 올려놓는다. 더운 물에 발을 씻을 때의 열기가 다 빠지기 전에 엄지발가락 외에 네 발가락을 발바닥까지 굽힌다. 그런 후에 발가락 사이마다 약을 바른다. 약은 피부를 수축시키고, 화농하거나 염증이 발생하는 걸 방지한다고 한다. 발가락을 발바닥 밑으로 후려 넣은 다음 천으로 동이고 바느질로 기워 맨다. 그리고는 전족에 신기는 양말과 끝이 뾰족한 신을 신긴다. 이것이 전족의 첫 번째 단계이다. 발을 꽉 동이고 공기마저 통하지 않기 때문에 쉽게 열이 난다. 그래서 전족 수술은 시원한 가을에 한다.
< 설명글 출처 : 네이버 지식 >
캡쳐하면서 연꽃발이라는 건 처음 봤네요... 휴...
시대마다 미의 기준이 참... 다양하다는 걸 느끼게 되네요..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