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아선수는 가공할 만한 운동 능력을 갖었습니다...
보통 다른 여싱들은 점프 하기 전에 도입속도를 줄여서 점프를 하는데, 연아선수는 도입속도 그대로 점프(라고 쓰고 '공중에 몸을 던지다'라고 받아들입니다.)를 합니다. 그러니 비거리가 어마어마 합니다...
정말 후덜덜 합니다... 비거리만 대단한게 아니라 용수철처럼 튀어 오르는 점프력 또한 어마어마 합니다
이건 뭐... 인간이라고 하기에는 정말 대단하다고 밖에는...
연아 선수는 이런 어마어마한 운동능력에 교과서적인 점프를 뜁니다...
깔끔한 도입플로우... 가공할 점프력... 완벽한 공중자세... 엄청난 비거리... 깔끔한 랜딩 플로우...
보통 여싱들은 점프의 정의 대로 뛰기에는 너무 어려워(어릴때 잘못 배워 그런경우가 많습니다... 이래서 조기교육이 중요 하다는... ㅡㅡ;;)ISU 룰북에 나와있는 점프의 정의 대로 뛰지 않고 지 맘대로 뛰는 점퍼 들도 태반입니다... 대표적으로 옆국의 아사다 마... 가 있습니다.
이러니 연아선수랑 다른 여싱들의 점프가 달라 보이지요...
연아선수의 가공할 신체적 능력은 탄탄한 몸에서 나옵니다...
보통 경기 보면 호리호리 하고 가냘퍼 보이지만 연아선수의 몸은 절대 그렇지 않습니다...
위의 사진에서 보듯 정말 빼기도 힘들다는 등근육 보면 놀라움을 금치 못합니다...
이런 근력은 점프를 하는데 굉장히 도움이 되지만 그렇다고 근력만 좋으면 유연성이 굉장히 떨어집니다...
근력과 유연성은 반비례 관계에 있습니다...
단풍나라의 조애니 로셰트 형님은 근육이 상당한 관계로 유연성이 많이 떨어지는게 사실입니다...
연아선수의 몸은 근력과 유연성이 굉장히 이상적으로 조합된 한마디로 신이 내린 몸이라 하겠습니다...
서양인 못지않은 김연아의 '황금 몸매'의 가장 큰 특징은 긴 팔과 다리입니다.
1m64의 키에 체중 47㎏인 김연아의 하체 길이(허리~복사뼈)는 96㎝. 목 아래에서부터 허리까지 잰 상체 길이(50㎝)의 두 배에 가깝습니다.
패션 스타일리스트 김성일씨는 "일반인은 상·하체 비율이 4.5대 5.5만 돼도 다리가 긴 편에 속한다"며
"이렇게 다리가 긴 덕분에 똑같이 회전을 해도 회전이 크고 우아해 보이는 것"이라고 말합니다.
가늘고 긴 팔(68㎝)도 김연아의 '금빛 표현력'을 돕습니다.
정재영 제림성형외과 원장은 "보통 사람들은 양팔을 편 길이와 키가 비슷한데
김연아 선수는 두 팔 길이에 어깨너비(46㎝)를 더하면 180㎝가량이 될 정도로 팔이 길다"고 합니다.
이런 신체 비율에서 연아의 우아함이 나옵니다...
똑같은 안무를 하더라도 다른 선수 보다 훨씬 더 동작이 커 보이고 우아해 보이는 이유는 바로 이 신체 비율에 있습니다...
같은 한국인이지만 정말이지... 새로운 종의 탄생이 아닌가 하는 생각도 가끔 듭니다... ㅡㅡ;;
쉽게 말해서 스케이트날과 빙판의 각이 작으면 작을수록 깊은 엣지 입니다...
각이 작을수록 넘어질 위험이 굉장히 많습니다... 이걸 속도와 기술로 극복 하는 겁니다...
깊은 엣지 사용은 피겨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데 탑싱이라는 선수들도 엣지가 얕은 선수들이 태반입니다...
가장 기본적인걸 가장 완벽하게 해내는 연아선수...
여기에서 부터 연아선수의 예술성이 나옵니다...
모든 움직임이 좌우 엣지를 이용하여 커브를 이루고 있으므로 매우 부드러운 궤도를 그리고 있습니다.
엣지를 사용하지 않는 "플랫"한 움직임이 전혀 없으며 직선궤도가 눈에 띄지 않습니다.
또한 전체적으로 스피드도 있어 활주거리가 매우 긴것이 특징입니다.
스파이럴에도 스피드가 있어 링크를 한바퀴반 돕니다. 매우 고도의 스케이팅 기술입니다.
또한 점프 궤도에도 주목해볼일입니다.
우선 첫 컴비네이션입니다. 뛰기전의 궤도를 보면 링크 끝에서 끝까지 사용하고 있으며 도약활주 스피드가 빠른것을 알수 있습니다.
커브 도약활주에 스피드까지 있으면 몸이 전후좌우로 흔들리기 쉬운데, 이것은 그만큼 축을 만드는 기술이 뛰어나다는 증거입니다.
또한 커브로부터 점프하기때문에 점프하기전과 내려온후의 궤도가 같은 커브로 연결되어 랜딩후에도 스피드가 떨어지지 않습니다.
점프의 GOE(평가)에서 높게 평가될수 있는 점프방법입니다. 전체적으로 큰부분과 작은부분이 잘 조화되어 있으며 스피드의 강약을 잘 구분하여 움직이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특히 기술을 연결하는 부분에서는 작은 커브를 그리거나 커브의 방향을 바꾸는 등 다채로운 엣지워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트랜지션(연결) 평가에서 매우 좋은평가를 받을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프로그램 컴포넌츠(총구성점)이나 GOE에 반영되는 기술이 매우 많이 숨어있는 구성이라 할수 있습니다.
음.... 일단 연아꺼보다가 마오꺼보니까 확실히.... 휑~ 합니다...
그중에서도 마오의 스파이럴 궤적(=분홍색선)이 아주 그냥 끝내주네요~ 궤적이 참 단조롭고 깔끔한게... 연아의 1/3정도 되나요..
역시 마오의 강한체력에는 다 이유가 있었군요^^ 빙판을 저모양으로 써주시니까 저렇게 체력이 남아돌죠 ^^
어떤 피겨전문가는 김연아와 동시대에 있는 여자스케이터들은 불운하다라고 했다.
그것은 사람들의 눈으로 이제 최고를 경험했기에 이제 웬만큼 잘해갔고는 높아진 기
대치를 만족시키기 어렵다는 것을 비유적으로 빗대어 말한 것이다.
연아 : 사람들에게 감동을 주는 스케이터가 되고 싶어요...
애시당초 그릇이 틀림. 이러니 마오가 연아를 이길수가 없음... 푸힛~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