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드라마의 문법

면죄자 작성일 10.07.18 21:17:38
댓글 3조회 2,574추천 3
- 드라마 문법 분석가 (chambungg 저) GI-JOB UNIVERSTY   일주일만 배우면 개나소나 문예 드라마 창작가!! 일개소문 - 한국 드라마의 문법  (제 1 판)       ★한국 드라마 8품사

재벌사, 삼각관계사, 사각관계사, 심청사, 우연사, 상실사, 시한부사, 막장사




★한국 드라마 1~5형식

1형식 - 남자 + 여자 + 배신
2형식 - 남자 + 여자 + 짝사랑녀
3형식 - 남자 + 여자 + 결혼
4형식 - 남자 + 여자 + 결혼 + 여자 (불륜)
5형식 - 남자 + 여자 + 결혼 + 이혼

(몇몇 한드 학자들은 7형식까지 있다고 주장하기도 한다)





★재벌사 - 재벌이 하나씩은 꼭 나와줘야 한다.
문장 구성에 있어서 재벌이 나오지 않으면 완전한 구와 절을 이룰 수 없다.
재벌사는 4가지로 나뉜다.
(완전재벌, 불완전재벌, 벼락재벌, 알부자)
주로 재벌들은 가난하고 평범하고 백수인 여자를 좋아하는 성질을 지녔다.




★삼각사 - 주로 2, 3형식과 4형식에서 사용되는 품사이다.
(남자가 여자와 결혼을 하고 또 바람을 피다.)와 같은 구성은 관용구 이므로 꼭 암기하도록.

가끔씩, 삼각사의 복문으로 사용되어지는 경우가 있다.

(ex - 남자가 여자와 결혼을 하고 바람을 피다가 걸려서 이혼을 한 후. 또 딴 여자를 만남)

이 경우 4각관계와 해깔릴 수 있지만, 이미 이혼을 통해서 여자 하나가 박탈된 상태이기
때문에 3각관계 삼각사로 분류.


★사각사 - 드물게 출제되는 유형으로 사각관계 이상을 다루고 있는 부분을 사각사라고 한다.
가끔 막장사, 불륜사와 함께 사용되어, 개막장구문을 나타내기도 한다.

(ex - 남자와 여자가 결혼했는데 알고보니 첩으로 결혼한건데 남자가 호색한이라 바람을 여러명을 피고다니다가 다른 여자와 눈이 맞아서 야반도주를 하다.)



★심청사 - 한국 드라마 문법에서 꼭 빠지지 않는 지겨운 패턴이므로 꼭 암기하도록.
(심청사의 종류 - 소망,기대/의지,의도/완료/회피)
(쥐뿔도 없는 여자를 재벌이나 전문직 남자들이 마구 쫓아다님.)
소망,기대 = 심청이 되기를 희망하는 된장녀
의지,의도 = 악녀로 내숭떨면서 재벌남을 꼬시는 표독한 여자.
완료 = 이미 이루어진 상태로 나오나 고부갈등 연결부사절이 수반된다.
회피 = 재벌남들이 아무리 쫓아다녀도 개거지 남주인공만을 좋아하는 비현실 구문.

    ★우연사 - 한국 드라마의 주요한 장치중 하나로, 청자들의 똥줄을 타게 만들며, 주로 보어적 성격을 지녔다. 우연사는 크게 사람 행위 우연사, 물질 주체 우연사, 복합 우연사 등으로 분류 된다. <사람행위우연사> 엘리베이터 2대에서 서로 엇갈리기(에스컬레이터도 가능) 똑같은 옷 입은사람 잘 못 따라가기  <물질행위우연사> 동시에 전화걸기 (고객이 통화중 이오니..) 공항에서 가방 바뀌기 (똑같은 가방, 다른 성격) <복합우연사> 문 밖에서 출생의 비밀 듣기 (가끔 과일쟁반 떨어뜨리기 부사절이 수반된다) 교통사고 나니 천생연분 길바닥 나가기만 하면 만나기 (아니 저거 xx남편 아니야?)

★시한부사 - 언제 어디에나 들어갈 수 있는 성격을 지녔으며, to시한부사 라고도 불리운다.

갑자기 내용 전개가 막막한 경우 시한부사 드립으로 아무나 다 제거가 가능하다.

유사용법으로는 급살구문이 있긴하지만, 그보다 더 유연한 표현으로는 시한부사가 사용된다.

(ex - 나 백혈병이래... *Syn : 나 폐암 말기야.) (ex - 이 지경이 되도록 대체 뭘 하신겁니까?) (ex - 마음의 준비를 하셔야 겠습니다.  길어야 6개월 입니다.  - 주인공이 혼잡한 서울시내를 터벅터벅 걸어가면서, 의사가 했던 말에 에코 부사절 가미되어 플로우 되는 유형이다. 간혹가다 터벅 터벅 걸어가면서 사람들고 부딪히는 경우.  어설픈 말투로  '똑바로 보고다녀!', '뭐야!' 라고 말하는 등의 냉담형용사가 동반된다)


★상실사 - 시한부사와 함께 언제 어디에나 들어갈 수 있는 문법적 장치. ~상실 용법.   완전기억상실, 부분기억상실, 특정기억상실, 과거회기기억상실 등으로 구분되며   과학적인 사실과 배치되는 문학적인 표현의 꽃이다.   (EX : 머리를 심하게 다치셨군요, 이 지경이 되도록 대체 뭘 하신 겁니까?) (환자의 기억이 회복 되려면 어느정도 걸릴지는 장담 할 수 없습니다.)    

★막장사 - 막장-개막장-아침막장-일일막장-주말막장 등으로 분류 될 수 있다.   몇몇 한드 학자들은 SBS스타일과, MBC스타일의 두가지 막장 유형이 있다고 분석하기도 하지만.   본 분석가가 보기에는 다 거기서 거기인듯 하다.   주로 막장사의 경우에는 막장이산가족/혼전임신/낙태/사망/부활/범죄/사기/기적/자살/데우스엑스마키나 부사절이 수반된다.   EX) 며느리가 알고보니 내 딸. ; 내 딸이 알고보니 니 딸 ; 죽었다가 살아나기 ; 사기쳤는데 알고 보니 내 딸 ;



#CHECK POINT# - 꼭 암기해야 하는 필수 숙어!

-김기사 차돌려 ( 급박할때 회장님들이 사용하는 필수구문 )

-내 눈에 흙이 들어가기 전에는 안되. ( 강한 부정을 의미 )

-이게 뭐죠? ( 돈봉투 앞에서 넌지시 물어볼 때 사용. *Syn: 저 그런 여자 아니에요)

-나 다운게 뭔데? (주로 '그건 너답지 않아!' 의 반응으로 자주 사용.)

-전화기가 꺼져있어 소리샘으로 연결됩니다. ( 소강적인 사랑의 은유적인 표현 )

-난 소유해 보지 못한게 없어. ( 역설적으로 남자/여자를 소유 못하는 경우에 사용. )

-저 앞차 따라가 주세요. (택시구문으로 택시 탑승시 자주 사용되므로 필수 암기.)

 

★주요 독해 포인트


1. 물컵에 든 물 얼굴에 뿌리기 (최근에는 상호간에 물 뿌리기 구문도 등장)

2. 차몰고 가다 유턴하기 (김기사.. 차돌려 구문과 함께 사용된다.)

3. 핸드폰 동시에 걸어서 서로 통화중 (전화기가 꺼져있어~ 와 함께 사용)

4. 엘리베이터에서 서로 엇갈리기 (에스컬레이터도 가능)

5. 음식점에서 딴여자랑 만나다가 마누라 혹은 주변인에게 걸리기 (어머나 저거 ㅇㅇㅇ 남편 아니야?)

6. 달동네 계단을 씩씩하게 뛰어 올라가기. (가끔 누가 지켜본다)

7. 주인공 조내 열심히 이마에 맺힌 땀 닦으며, 일하기 (이것도 누가 지켜봄)

8. 배다른 자매들 끼리 갈구기, 계모가 갈구기 (알고보니 내 딸 구문과 병치되기도 한다)

9. 노인네 도와줬더니 회장님.

10. 어이없이 사기당하거나 돈 뺏기기. (보증 같은걸 끼얹나...?)













★2. 시제

드라마 문법에는 딱 5가지의 시제가 존재한다.

과거시제, 현재시제, 6개월 후 시제, 1~2년후 시제, n년후 시제


과거시제는 주로 회상구문과 함께 사용되며, 흑백 접속사나 페이드 접속사로 표현된다.


6개월 후 시제는 주로 주인공이 깜빵에 쳐가거나, 혹은 사시공부를 존내 열심히 하거나

운동선수일때 가끔 써먹는다.


1~2년후 시제는 중기 미래 스킵시제로.

주로 드라마의 초반이나 후반부분이나 막바지에 대충 뛰어넘길때 써먹는 수법이다.

군대, 감옥, 입원, 유학 접속부사절과 함께 사용된다.

주로 하늘이나 도시 시내를 배경이 나온 후 <N년후> 라는 자막이 나온다.


      ★3. 가정법 - 가정 할 때 사용되는 법칙으로, 가정법현재, 가정법미래, 가정법과거가 존재한다.   가정법현재 - 페이드접속사와 함께 사용되며, 주로 꿈속반전구문과 함께 사용되기도 한다.  주로 정극보다는 시트콤에서 자주 사용된다.   가정법미래 - 페이드접속사로 연결되며, 종속절이 불완전한 내용을 담고 있다는 특징을 지닌다.  주로 소망/의지/불행등의 극단적인 판단의 형용사와 함께 수반된다.  가끔 꿈속반전구문이 수반되기도 한다.   가정법과거 - 과거회상 흑백접속사, 페이드접속사와 함께 사용되긴하나, 극히 드물게 나타난다. 마찬가지로 시트콤등에서 아주 드물게 출제되는 유형이다.       ★4. 장르문장별 특징 - 메디컬드라마 - 병원에서 연애하기 군대드라마 - 군대에서 연애하기 요리드라마 - 요리하며 연애하기 사극 - xx시대에 연애하기 형사극 - 형사가 수사하며 연애하기 첩보드라마 - 첩보원이 연애하기 일일드라마 - 매일 연애하기 일대기 - 유명한 인물의 삶 속에서 연애하면서 성공하기 성장드라마 - 연애하며 성장하기 납량특집드라마 - 조선시대에 열녀 나오기 / 연애하다 죽은 여자 귀신의 복수 / 나무꾼과 눈맞은 구미호         ★ 추가 - 최근 유행하는 최빈출 한국 드라마 패턴 가정부 역습구문 - (가정부가 며느리를 이기는 패턴으로 아줌마들이 아주 좋아한다.) 닮은꼴 대명사절 - (얼굴 똑같이 생겨도 이름만 다르면 그냥 넘어가거나, 점하나 붙이면 그만이다, 닮은꼴 + 기억상실구문 복합절이 수반되기도 한다.) 독백누설구문 -  (혼자서 독백하다 비밀누설)    

대체로 한국 드라마의 문법은 매우 단순하기 때문에

누구나 배우기 쉽다.

때문에 대충 배워도 작문하는데에 아무런 애로사항이 없을 것이다.

    - 드라마 문법 분석가 (chambungg 저) 본 문서의 저작권은 CB출판사에게 있습니다.

[출처] 한국 드라마의 문법 (korean drama's grammar)|작성자 참붕어

면죄자의 최근 게시물

엽기유머 인기 게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