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국가 표준 인증
GOST-R 러시아 연방 국가 표준 인증 마크. 러시아 내에서 생산·유통·판매되는 상품에 대하여 표준 및 규격을 포함하여 이에 해당하는 상품의 시험 항목, 시험 조건, 시험 방법 그리고 그에 대한 결과의 판정 기준 등을 정하고 이것에 적합한 제품에 부착한다. 현재 대부분의 나라에서 이 같은 국가 표준 인증 제도를 도입하고 있는데, 쉽게 말해 국가가 품질을 보증하는 안전한 상품이라는 표식인 셈이다.
2 글로벌 캠페인
상당수의 뷰티 브랜드는 건강과 환경, 인권 캠페인에도 관심이 많다. 피부암 재단에서 안전하다고 인증·추천하는 제품에만 부착하는 Skin Cancer Foundation 마크가 있는 엘리자베스 아덴의 자외선 차단 크림과 유방암 예방 캠페인을 상징하는 핑크 리본이 그려진 에스티 로더 그룹의 리미티드 아이템들 그리고 최근 더바디샵에서 추진 중인 아동·청소년 인권보호 캠페인을 뜻하는 손바닥 마크가 그려진 핸드크림 등이 모두 여기에 해당된다.
3 친환경 패키지
화장품의 내용물은 물론 보틀이나 종이 패키지, 잉크에 이르기까지 친환경 바람이 불고 있는 요즘, 이와 관련된 마크들도 쉽게 눈에 띈다. 친환경 콩기름 인쇄를 채택했다는 Printed with SOY INK 마크와 산림관리협의회가 인증한 산림에서 채취한 목재를 사용했다는 FSC 마크가 대표적인 케이스. 이 밖에도 모양은 각기 다르지만 재생지 마크, 무염소 표백 펄프 프리 마크, 중성지 마크 등 그 종류가 매우 다양하다.
4 유기농 인증
성분의 95% 이상이 친환경 원료임을 증명하는 코스메비오(100% 천연 원료 제품의 경우 100% BIO라고 표시된다), 화장품 원료를 재배·생산하는 모든 단계를 철저하게 검사하여 유기농 화장품임을 입증하는 에코서트 마크는 가장 대표적인 유기농 인증 마크. 이 밖에도 미국 농무부 유기농 인증인 USDA와 100% Organic 라벨처럼 각 나라별로 유기농 제품을 인증하는 마크를 따로 가지고 있다. 아울러 동물 실험을 하지 않는 제품의 경우 One Voice Label 또는 No Animal Tested라는 표식이 있으니 이 또한 참고할 것.
5 뷰티 하우투
제품의 용도나 바르는 위치, 사용량, 방법 등을 친절하게 그림으로 표시하는 경우도 있다. 아이섀도에 눈, 블러셔나 파운데이션에 얼굴 그림을 그려 넣은 부르조아와 샤넬, 패키지 뒷면에 사용량을 동그라미로 그려 넣은코리아나가 바로 그 예. 또 하우투를 중시하는 제품의 경우 손가락으로 가리켜가며 책을 읽는 마크를 추가함으로써 안에 첨부된 설명서를 읽어보도록 했다.
6 성분 표시
패키지에 깨알같이 적혀 있는 화장품 성분 표시는 INCI(국제 화장품 전문 용어) 리스트라 불린다. 대개 함량 비율이 큰 것부터 작은 것 순으로 원료를 표기하도록 되어 있는데, 수입 제품의 경우 화학성분은 영문으로 자연 성분은 라틴어로 쓰여 있다. 또 유기농 원료는 * 표시를 붙여 구분하고 있으며, 폭발의 위험이 있는 에탄올을 함유한 향수나 보디 미스트 등의 방향류에는 불꽃 마크가 따로 부착되어 있다.
7 리사이클
두 개의 화살표가 뒤엉킨 마크는 리사이클링 패키지의 사용·촉진에 기여하고 있음을, 그리고 삼각형을 이루고 있는 화살표는 분리 배출을 나타내는 마크다. 화살표 안팎에 쓰여 있는 숫자나 PET, HDPE, PP, OTHER라는 글씨는 보틀에 사용된 리사이클 원료를 적은 것인데, 이 마크가 부착된 제품을 사용한 경우 내용물을 깨끗이 비우고 뚜껑과 부착 상표를 제거한 후 압축하여 배출해야 한다.
8 생산자와 유통기한 표시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유통기한 표시는 용기 모양 그림에 ‘**M’이라 쓰여 있는 마크! 이는 제품을 개봉한 후 사용 가능한 개월 수를 숫자로 표기한 것으로, 스킨케어 제품은 12M, 아이케어는 6M, 메이크업 제품은 18~36M까지 매우 다양하다. 한편 최근 론칭한 허브 성분 화장품 빌리프와 핸드메이드 뷰티 브랜드 러쉬는 생산자의 얼굴을 일러스트로 그려 넣음으로써 소비자의 신뢰를 높이고 있는 브랜드이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