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쿄대학의(University of Tokyo)의 하세가와 (Toshikazu Hasegawa) 교수와 리 숀 (Sean Lee) 가 국 영국왕립 학회 회보 (Proceedings of the Royal Society B)에 실은 논문에서 약 2200년 전 한반도에서 이주해간 농민들에 의해 일본의 다수 방언이 형성됐다는 주장을 담은 논문을 발표했습니다.
일본어 가운데 오랜 기간 변화를 거치지 않고 보존된 동사, 숫자, 명사등 단어 210개를 뽑은 뒤 59개 방언에서 그에 해당하는 단어를 찾아 컴퓨터로 비교한 결과, 표본으로 삼은 단어들이 약 2182년 전의 같은 조상에게서 내려왔음을 발견했으며. 이 시기는 한반도에서 대거 이주민 유입이 있었던때와 일치한다고 하며 이뉴스가 AFP발로 일본에 보도되어 큰 논란에 휩쌓여있습니다.
(위의 두 교수가 발표한 논문 abstract 임, 인터넷 검색으로 확인가능)
========================================================================
누가 이 글을 앞에 올린 적이 있는데 그거 보고 민족 우월 심리가 담겼다느니.. 학문을 왜곡하지 말라느니 라고 리플을 달더군요. 그래서 논문 찾아 다시 올려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