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아이돌 그룹 멤버들의 '몸값'은 '하늘과 땅' '톱스타' 대우를 받는 멤버도 있었지만, 아예 광고료 테이블에 오르지도 못한 멤버들도 많았다.
빅뱅의 모델료는 11억원, 이 중 탑의 광고료는 9억에 달했다.
JYJ는 단체 모델료는 8억, 개인 광고는 4억원, 2PM의 모델료는 8억원, 닉쿤은 7억원으로 나타났다.
소녀시대의 단체 모델료는 7억원.
개인별로는 윤아와 태연이 3억원, 티파니 제시카 유리는 2억5000만원으로 나타났다.
애프터스쿨은 단체광고 8억원이자만 유이는 4억원, 주연은 1억2000만원으로 기준 가격이 책정됐다.
아이돌 그룹의 멤버 80% 이상이 기준가격이 형성되지 않은 상황이다.
스타성에 따라 개별 모델료 상승
아이돌 그룹은 솔로앨범, 연기 활동 등을 병행하면서 단순히 가수가 아닌 개인 멤버의 스타성을 높이고 있다.
물론 원더걸스와 같이 개인 광고를 촬영하지 않는 경우도 있다.
그룹 전체에 대한 이미지를 상승시키고, 개인 활동을 하지 않는다는 희소성이 시장에서 높게 평가 받는 것으로 풀이된다.
원더걸스의 모델료는 소녀시대보다 많은 8억원이지만, 실제 미국활동 등으로 광고촬영 빈도는 낮은 편이다.
왜 남자 아이돌만 유독 개인광고가 비쌀까?
남자 아이돌의 경우 대표 멤버의 개인 광고료가 단체 광고의 80~90%에 달했다.
업계 관계자는 '남녀 선호 업종의 차이'에서 그 이유를 찾았다
남자들은 IT나 주류 등 선택업종의 폭이 상대적으로 좁아 다른 멤버들의 자유로운 경쟁이 어려운 반면, 여자들은 IT나 음료 뿐 아니라 화장품과 같은 다양한 브랜드에 더욱 폭넓게 진출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한 업계 관계자는 "남자 아이돌은 혼자 나오더라도 나머지 멤버들이 경쟁사 광고를 찍기 어려워 그룹 수준의 몸값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