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브랜드★
한 국가에 대한 인지도ㆍ호감도ㆍ신뢰도 등 유형, 무형의 가치들을 총합한 것을 말한다.
이는 일종의 국가경쟁력을 나타내는 중요한 요소로 인식되고 있다.
그러나 국가브랜드를 측정하는 기관마다 평가항목이 달라 아직까지 보편적으로 인정되는 기준은 없다.
세계 국가브랜드 가치를 평가하여 발표하는 기관은 여러 곳이 존재한다.
그 중 가장 권위있는 영국의 브랜드 파이낸스(Brand Finance)에서
올해 초 발표한 2011년 말 기준 세계 국가브랜드 가치를 토대로 작성 된 자료이다.
국가브랜드 가치는 평가하는 기관에 따라 순위가 다르다는걸 참고하길.
20위 벨기에 (Belgium)
국가브랜드 가치 : 3,690억 달러 (420조 9,183억 원)
국가브랜드 가치 : 3,730억 달러 (425조 4,811억 원)
18위 스웨덴 (Sweden)
국가브랜드 가치 : 4,710억 달러 (537조 2,697억 원)
17위 스위스 (Switzerland)
국가브랜드 가치 : 5,510억 달러 (628조 5,257억 원)
16위 대한민국 (South Korea)
국가브랜드 가치 : 6,050억 달러 (690조 1,235억 원)
15위 멕시코 (Mexico)
국가브랜드 가치 : 6,720억 달러 (766조 5,504억 원)
14위 호주 (Australia)
국가브랜드 가치 : 7,020억 달러 (800조 7,714억 원)
13위 스페인 (Spain)
국가브랜드 가치 : 7,290억 달러 (831조 5,703억 원)
12위 러시아 (Russia)
국가브랜드 가치 : 7,520억 달러 (857조 8,064억 원)
11위 네덜란드 (Netherlands)
국가브랜드 가치 : 8,290억 달러 (945조 6,403억 원)
10위 브라질 (Brazil)
국가브랜드 가치 : 9,590억 달러 (1,093조 9,313억 원)
9위 인도 (India)
국가브랜드 가치 : 1조 2,660억 달러 (1,444조 1,262억 원)
8위 캐나다 (Canada)
국가브랜드 가치 : 1조 3,090억 달러 (1,493조 1,763억 원)
7위 이탈리아 (Italy)
국가브랜드 가치 : 1조 5,150억 달러 (1,728조 1,605억 원)
6위 프랑스 (France)
국가브랜드 가치 : 1조 6,730억 달러 (1,908조 3,911억 원)
5위 영국 (United Kingdom)
국가브랜드 가치 : 1조 8,590억 달러 (2,120조 5,613억 원)
4위 일본 (Japan)
국가브랜드 가치 : 1조 9,400억 달러 (2,212조 9,580억 원)
3위 중국 (China)
국가브랜드 가치 : 3조 10억 달러 (3,423조 2,407억 원)
2위 독일 (Germany)
국가브랜드 가치 : 3조 1,460억 달러 (3,588조 6,422억 원)
1위 미국 (United States of America)
국가브랜드 가치 : 11조 3,700억 달러 (1경 2,969조 7,590억 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