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상 속도 신기록
1. 지상 속도 신기록
Thrust SSC (영국)
기록 수립일 : 1997년 10월 15일
기록 수립지 : 블랙 록 사막 (네바다)
조종사 : Andy Green
꽤 유명한 기록이라 아마 아는 사람도 좀 있을듯
11만 마력 롤스로이스 제트엔진 2개를 장착한 11톤짜리 날개없는 비행기라고 보면 될듯
영국 공군 조종사인 앤디 그린이 조종하였고 아직까진 유일하게 지상에서 마하를 넘긴 기록임
현재는 1000mph (1609km/h) 를 목표로 블러드 하운드 SSC 를 개발하고 있어. 물론 조종은 앤디 그린이 할 예정
2. 자동차 속도 신기록
Speed Demon (미국)
기록 : 743 km/h (462mph)
기록 수립일 : 2011년 9월 20일
기록 수립지 : 보너빌 소금평원 (유타)
조종사 : George Poteet
트러스트 SSC도 바퀴가 달리긴 했지만 바퀴는 그냥 땅위에 서있기 위한 도구였음
바퀴를 구동시켜 달린 가장 빠른 차량이 바로 이 스피드 데몬
더욱이 놀라운건 터빈엔진이 아닌 일반 자동차에 쓰이는 피스톤엔진을 사용했다는점. 아.. 물론 일반 자동차꺼 떼 와서 썼다는건 아니고....
사실 743 km/h는 결승점 속도일 뿐이고 더 긴 직선코스가 있다면 더 빨리 달릴수도 있음
이건 이 차만 그런게 아니라 거의 대부분의 지상속도 기록이 다 그렇다고 함
기록 수립지는 전 세계 거의 모든 지상 속도 기록이 세워졌던 미국 유타주의 보너빌 소금평원
솔트레이크 시티의 솔트레이크는 이곳을 가리키는 말
참고로 터빈엔진 신기록은 2001년 10월 18일에 '베스코 터비네이터' 가 세운 458mph (738 km/h)
3. 모터사이클 속도 신기록
Top Oil-Ack Attack (미국)
기록 : 606km/h (376mph)
기록 수립일 : 2010년 9월 25일
기록 수립지 : 보너빌 소금평원
조종사 : Rocky Robinson
타이틀만 봐도 알수 있듯이 얘는 바퀴 두개 달린 차량중 가장 빠른 녀석
바퀴갯수가 적으니 안정성도 떨어지고 엔진도 약한걸 쓸 수밖에 없어서 기록은 꽤 후달리는편
물론 606km/h 정도면 있는오줌 없는오줌 다 지리고도 남을 속도지만.... ㅋㅋ
둥글둥글하게 생겼는데 사실 보너빌의 거의 모든 바이크들은 저런 모양을 하고있음
저게 가장 이상적인 모양이라나 어쨌다나...
거기다가 거의 모든 속도 기록용 모터사이클은 '하야부사' 의 엔진을 개조해서 사용한다는것도 특징
이녀석도 하야부사 엔진 두개를 이어붙이고 개조한 900마력 엔진을 달고있음 ㅋ
4. 디젤엔진 차량 속도 신기록
JCB DieselMax (영국)
기록 : 564 km/h (350mph)
기록 수립일 : 2006년 8월 23일
기록 수립지 : 보너빌 소금평원
조종사 : Andy Green
유명한 중장비 제조업체 JCB에서 제작한 디젤엔진 스트림라이너
디젤 엔진은 회전수가 낮기 때문에 속도면에서 가솔린 엔진에 비해 많이 후달리는데 이정도면 엄청난 기록
조종사(?)는 트러스트 SSC를 맡았던 앤디 그린
5. 전기동력 차량 속도 신기록
Buckeye Bullet (미국)
기록 : 495 km/h (307mph)
기록 수립일 : 2010년 8월 24일
기록 수립지 : 보너빌 소금평원
조종사 : Roger Schroer
다른 차량들은 보통 개인이나 회사차원에서 만드는데 반해 이녀석은 오하이오 주립대 학생들이 만듬
저런걸 만들어서 실험할 장소가 있다는게 뭔가 부럽다....
속도가 느린만큼 당연히 가장 약한 심장을 달고있음
SSC가 22만 마력, 데몬이 2200마력, 오일에크가 900마력, 디젤맥스가 750마력, 이녀석은 꼴랑 400마력... ㅜㅜ
항공 속도 신기록
최고속도 옆에 붙여놓은 마하는 지상에서의 음속을 기준으로 한거임
실제론 고도가 높아질수록 음속이 느려지기 때문에 마하 수치는 더 높아져
X-15같은 경우엔 마하 5.94로 적었지만 실제 X-15의 비행고도인 80~100km 에서의 음속으론 마하 6.7 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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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무인 제트추진기 신기록
NASA X-43A (미국)
기록 : 12,144 km/h (마하 9.92)
기록 수립일 : 2004년 11월 16일
나사 Hyper-X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개발된 X-43의 개량형인 X-43A
스크램제트 엔진을 사용하여서 비록 10초라는 짧은 시간이었지만 마하 10에 다다르는 엄청난 스피드를 보여줌
일반적 제트엔진과 달리 압축기가 필요없는 굉장히 간단한 방식인데다가 빠르지만 거쳐가야할 난관이 많음...
일단 엔진의 가동시간이 너무 짧고 1500도의 마찰열을 견딜만한 금속이 대량생산되지 않는데다가
엔진효율성을 위해 마하 5 이상까지 끌어올릴 보조엔진도 필요하단거
따라서 지상에서 이륙도 못해서 큰 비행기에 달아서 떨어뜨리는 방식으로밖에 못날리기도 하고...
스크램제트 엔진과 함께 개발중인 극 초음속 엔진으론 터보 데토네이션 엔진이 있는데
속도는 조금 느리지만 연료 효율이 좋고 보조 추진엔진이 필요없다는 장점이 있어
둘다 아직은 개발단계지만 상용화만 된다면 항공엔진계의 혁명이 될 것임은 부정할수 없음
2. 유인 제트추진기 신기록
Lockheed SR-71 Blackbird (미국)
기록 : 3,530 km/h (마하 2.88)
기록 수립일 : 1976년 7월 28일
파일럿 : Eldon W. Joersz
세계에서 가장 빠른 유인 제트기는 대부분 다 알듯한 정찰기 SR-71 블랙버드
1960년에 U-2 정찰기가 소련상공에서 격추당하자 단순히 높은 고도만으론 힘들다고 보고 빠른 순항속도까지 보유한 정찰기를 만들기로 하고
검은 칠을 한 티타늄 동체에 램제트 엔진 2기를 장착한 SR-71이 만들어지게 됨
수천번의 격추시도에도 무사하긴 했으나 32대중 12대가 기체결함등으로 추락하고 스텔스 기능이 없는등의 단점도 있는데다가 인공위성의 발달로 격추 위험이 전혀 없는 곳에서 더 자세한 정보전달이 가능해짐에 따라 1990년에 퇴역
아이러니하게 소련에 의해 격추당해 미국으로 하여금 블랙프로젝트를 세우게 한 U-2 정찰기는 긴 체공시간덕에 아직도 쓰이고 있다는거 거기다가 소련 상공을 정찰하기 위해 만들어진 블랙버드지만 웃기게도 이녀석의 재료가 된 티타늄또한 소련산 CIA가 힘써서 몰래 뒤로 빼돌려서 들여온걸로 만든거임
아쉽게도 기술유출방지를 위해 설계도와 중요부품은 물론 만들고 정비하는데 쓰였던 공구와 기계까지 전부 없애버려서
현재는 이녀석이 어떻게 만들어졌는지 알 수 있는 방법이 없음
2. 유인기 신기록
North American X-15 (미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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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록 : 7,274 km/h (마하 5.94 (지상), 6.72 (고도 100km))
기록 수립일 : 1967년 10월 3일
파일럿 : William J. Knight
2차대전 종전 직후 로켓엔진으로 열권까지 상승해 지구 반대편을 폭격하는 내용이 적힌 나치독일의 극비문서를 미국이 입수하고
폰 브라운 박사등 독일 최고의 인재들을 데려가면서부터 X 프로젝트는 시작
최초의 X-1 은 음속돌파였고 몇년 지나지 않아 1954년엔 마하4를 넘기는 극 초음속 프로젝트가 NACA에 의해 수립되었지
X-15는 반 비행기 반 로켓의 구조로 제작되었고 B-52에 매달아 공중에서 떨어뜨린후 상승하는 방식으로 총 199번의 비행을 했음
초반에는 마하 3가량에 40km 정도의 상승고도를 보였으나 실험이 계속 진행됨에 따라 기록은 계속 올라가서
91번째 비행에서 고도 108km, 188번째 비행에서 7274 km/h 을 기록하면서 현재까지 유인 비행기로는 최고속, 최고고도 기록을 가지고 있음
이후 로켓엔진을 장착한 비행기는 더이상 나오지 않았기때문에 아마 앞으로도 108km 고도 기록은 깨지지 않을거라고 생각됨
이 비행기의 실험 파일럿중엔 이후 인류 최초로 달에 발을 디딘 닐 암스트롱도 있음
4. 프롭기 신기록
Tupolev Tu-114 (소비에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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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록 : 871 km/h (마하 0.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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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록 수립일 : 1960년 3월 24일
파일럿 : Ivan Soukhomline
TU-114는 TU-95 폭격기를 바탕으로 투폴레프에서 1955년에 개발한 여객기로 당시 세계에서 가장 빠르고, 크고, 긴 항속거리를 가진 여객기
하지만 1963년에 일류신의 IL-62 제트 여객기가 나오자 장거리 여객에서 물러나서 77년에 대부분이 폐기되고 소비에트 공군에서 일부를 91년까지 사용
일본의 JAL에서 67년부터 69년까지 도쿄-모스크바 라인에 사용하기도 했음
사실 모체인 TU-95 폭격기는 최고 920km/h 까지 속도를 낼수 있지만 장거리 비행이 목적이기 때문에 일부러 빨리 난 적은 없음
5. 피스톤엔진구동 프롭기 신기록
Grumman F8F Bearcat Rare Bear (미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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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록 : 850km/h (마하 0.69)
기록 수립일 : 1989년 8월 21일
파일럿 : Lyle Shelton
프롭기는 TU-114로 끝내려고 했지만 전통적 방식의 프롭기도 넣어야 할거 같아서 일부러 넣었음
Rare bear는 마지막 피스톤엔진 전투기였던 F8F 베어캣을 개조해서 리노 에어레이스용으로 만든 비행기
작년에 P-51D 머스탱이 관중석으로 추락했던 그 레이스라고 하면 아는사람 조금 있겠지...
하여튼 1969년에 첫 참가 이후 현재까지 1,2위권을 계속 유지하며 아주 좋은 성적을 보여주고 있음
6. 헬리콥터 신기록
Westland Lynx 800 G-LYNX (영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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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록 : 401km/h (249mph)
기록 수립일 : 1986년 8월 11일
파일럿 : John Egginton
G-Lynx 는 아마 대부분 알고 있을듯한 링스 헬기를 제조사인 웨스트랜드에서 속도기록용으로 개조한 녀석
웨스트랜드는 1979년에 이미 러시아의 Mi-24 하인드 헬기를 개조해서 368km/h 를 기록해 이 부문 신기록을 가지고 있음
현재 시코르스키사의 실험기 X-2가 427km/h 를 기록해 비공식 신기록을 가지고 있지만 실험기라 공식기록으로 인정은 못받음
수상 속도 신기록
1. 수상 속도 신기록
Spirit of Australia (오스트레일리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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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록 : 511 km/h (276 knots)
기록 수립일 : 1978년 10월 8일
조종사 : Ken Warb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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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피릿 오브 오스트레일리아는 속도 기록용으로 제작된 활주정
활주정은 일반적인 프로펠러 동력을 사용하지 않아. 보통은 헬기의 터빈엔진을 사용
스피릿 오브 오스트레일리아는 무게를 줄이기 위해 나무로 제작되었고 1940년대에 사용되던 9000마력짜리 제트엔진을 달고 있음
놀라운건 공장이나 공방이 아닌 Ken Warby의 집 뒷마당에서 직접 만들었다는거
34년이 지난 지금까지 511km/h 는 깨지지 않고 기록으로 남아있으며 현재 오스트레일리아 국립 해양 박물관에 전시되어있음
2. 프로펠러동력 수상 속도 신기록
Problem Child (미국)
기록 : 426 km/h (230 knots)
기록 수립일 : 2006년 3월 21일
조종사 : Dale Ishimaru?
이 보트는 드래그 전용으로 제작된 녀석
흔히 Top Fuel Drag Boat 라고 부르는, 니트로 메탄을 연료로 사용하는 배지
Top Feul Dragster 랑 친척이라고 보면 될듯
정지상태에서 400km/h 을 넘는데 꼴랑 3.5초도 안걸리는 막강한 파워를 지니고 있음
물론 1리터로 100미터도 못가는 최악의 연비와 5초만 밟아도 엔진이 날아가버린다는 단점...
이녀석이랑 1, 2노트 밖에 차이 안나는 배들도 많아서 언제 깨질지 모르는 기록이지만
용케도 6년동안 안깨지고 있음
레일 위 속도 신기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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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무인 로켓썰매 속도 신기록
이름 없음 (미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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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록 : 10,325 km/h (마하 8.43)
기록 수립일 : 2003년 3월 30일
기록 수립지 : Holloman Air Force Base
로켓썰매는 미사일 발사체의 속도 테스트와 전투기의 좌석 사출, 가감속시 인간의 신체변화등을 연구하기 위해 사용하는 방법
돈도 적게 들고 방법또한 간단해서 미국, 영국등에서 많이 쓰고 있음
대표적인 곳으론 미국의 Holloman 공군기지가 있음
1. 무인 로켓썰매 속도 신기록
Sonic Wind No. 1 (미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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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록 : 1,017 km/h (마하 0.83)
기록 수립일 : 1954년 12월 10일
기록 수립지 : Edwards Air Force Base
탑승자 : John Stapp
과거 과학자들은 인간이 버틸수 있는 중력가속도 한계가 18G라고 했고 사람들은 ㅇㅇ 하면서 받아들임
하지만 John Stapp은 스스로 로켓썰매를 타고서 42G의 중력을 버텨냄으로서 과학자들이 틀렸다는걸 증명
아... 물론 죽지 않았다는거지 뼈 박살나고 치아 박살나고 진짜로 내장이 뒤틀리고 일시적으로 시력을 잃는등의 후유증은 있었지만...그의 살신성인정신은 후에 유인로켓이나 전투기의 안전장비등에 큰 도움을 줬다고 함
근데 1000km/h 정도로 42G의 중력이 나오느냐고 의문 제기할수 있는데 저 실험은 가속이 아닌 감속에 의한 중력가속도 실험
1000km/h에서 순식간에 정지하면서 나오는 중력가속도지
80km/h 로 달리다가 급정거만해도 몸이 팍 쏠리는데 저정도면 말 다했지 뭐....
3. 자기부상열차 속도 신기록
JR-Maglev MLX01 (일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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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록 : 581km/h (361mph)
기록 수립일 : 2003년 12월 2일
세계에서 가장 빠른 자기부상열차 기록은 방사능국이 가져감
일본은 1970년대부터 꾸준히 자기부상열차 개발을 해왔기에 어떻게보면 당연한 사실
아직 고속열차가 건재하고 완전히 새로운 방식이라 비용도 많이 들기때문에 상용화 되어도 애매하다는 단점
4. 고속열차 속도 신기록
TGV (프랑스)
기록 : 574 km/h (357mph)
기록 수립일 : 2007년 4월 3일
고속열차 신기록은 고속열차 업계의 선두주자인 프랑스 알스톰사의 TGV가 LGV est 라인에서 기록
자기부상열차에 뒤지지 않는 속도를 보여주며 고속열차의 건재함을 과시함
우주상에서의 속도 신기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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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유인 우주선 속도 신기록
Apollo 10 (미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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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록 : 39,896 km/h (11.08 km/s)
기록 수립일 : 1969년 5월 26일
탑승자 : Thomas Stafford, John W.Young , Eugene Cernan
유인 우주선 기록은 아폴로 10호가 가지고 있음
아폴로 10호는 미국의 네번째 유인 우주선이자 마지막으로 달 착륙 예행연습을 한 우주선
아폴로 10호는 11호가 착륙할 지점을 조사하는 한편 최초로 우주에서 지구로 컬러 TV 생방송을 한 기록도 가지고 있음
2. 무인 우주선 속도 신기록
Helios-B (서독&미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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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록 : 252,792 km/h (70.22 km/s)
기록 수립일 : 1976년 4월 17일
마지막으로 가장 빠른 무인 우주선이자 인간이 만든 모든 물체중 가장 빠른물체 타이틀은 헬리오스B 가 가져감
헬리오스는 태양에서 일어나는 현상을 관측해 지구로 전송하는 임무를 가지고 있었고
모든 임무가 끝난 1985년에 작동이 정지되었어. 하지만 아직도 계속 태양 주위를 돌고는있다네
헬리오스는 이 외에도 태양에 가장 근접한 (43,432,000km) 기록도 가지고 있음
수성궤도 (57,910,000km) 보다 더 안쪽으로 들어간거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