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웅전설 쿠훌린

신지현 작성일 12.07.22 18:03:48
댓글 9조회 14,953추천 4

 켈트신화, 얼스터의 개

 

 쿠 훌린(C? Chulainn(쿠 컬린, 쿠 쿨린, 쿠 후린으로도 불린다. 뜻:쿨란의 개)은


스코틀랜드와 맹크스의 민담과 얼스터신화에 등장하는 핵심 영웅으로서


우리한테 익숙한 그리스 로마 신화에서 헤라클레스와 비슷한 위치에 있는 영웅이라 생각하면 된다.


헤라클레스와 같이 빛의 신 루의 아들인 반신반인 영웅이기도 해서 얼스터신화의 핵심적인 인물 중 한명이기도 하다.


아일랜드 내에서는 아서왕 전설을 뛰어넘는 인지도를 가진 영웅이다.

 

 

 


 쿠 훌린 의 원래이름은 셰탄타였다. 셰탄타는 빛의 신 루에게서의 계시로 받은 이름인데, 이 셰탄타라는 이름보다 쿠훌린이라는 이름이 유명해지게 된것은 한 유명한 일화 때문인데..

 

1. 쿠 훌린

134294763153625.jpg

쿠훌린은 얼스터의 왕의 여동생에게서 태어났다.)

 


당시 얼스터의 왕인 코널은 얼스터 최고의 대장장이인 컬린의 집을 방문하게 된다. 그때 코널은 셰탄타에게 같이 가지 않겠느냐고 물었지만 셰탄타는

 


<아이들과 놀기로 약속하였으니 조금 늦게 찾아가겠습니다.> 라고 말하였다.

 


왕 코널은 그에 수긍하여 먼저 컬린의 집으로 떠났고,

 


연회가 시작될 시간이 되어 컬린은 왕 코널에게 <더 이상 일행은 없습니까?> 라고 물었고

 


왕 코널은 그새 셰탄타를 잊어버려 <더 이상 올 일행은 없소.> 라고 대답해버렸다.

 

 

 

 


그렇게 연회가 무르익을 즈음, 컬린은 집밖에서 개가 짖는 소리에 <아차! 셰탄타!> 하고 깜짝 놀란 왕 코널이 집 앞마당으로 나가보자

 


셰탄타는 얼스터 최고의 번견으로 유명했던 컬린의 번견의 입을 찢어 죽인채로 서있었다.

 


연회에 있던 사람들은 이를 보고 대단하며 칭송했지만 개를 무척이나 아끼던 컬린은 매우 슬퍼했고

 


그에 셰탄타는

 


<이 개의 새끼가 있다면 그의 어미보다 더 강하게 키워드리겠습니다.

또 그때까지는 제가 당신의 영지를 지키는 번견이 되겠습니다.

그리고 개고기는 저는 절대로 개고기를 먹지 않겠습니다.>

 


라는 차후 스스로를 파멸로 몰고갈 기어스(스스로에게 제약을 검. 지키지 않으면 힘을 잃음.)를 맹세하였다.

 


이 사건으로 인해 셰탄타는 쿠 훌린 (컬린의 번견이라는 뜻)이라는 이름을 얻었다.

 

 

 

2. 쿠 훌린과 게이볼그

134294767186560.jpg
 
게이볼그와 관련된 사진은 찾을 수 없었다..)


컬린의 새 번견이 성장하여 그의 영지를 지킬 수 있을 정도로 성장하자 쿠훌린 또한 소년기에 접어들었다.


이때 쿠훌린은 <에마> 라는 여인을 사랑하게 되었는데, 그녀의 아버지는 아무것도 이룬것이 없는 어린아이에게는 자신의 딸을 내어줄 수 없다며,


그림자나라의 스카하다라는 마녀에게서 수련을 받아 오면 그에게 딸을 주겠다는 말을 한다.


그에 쿠훌린은 바다를 건넜고 아무도 지나갈 수 없는 불행의 평야를 아버지 <빛의 신 루>의 도움으로 무사히 통과해 스카하다가 있는 성에 도착할 수 있었다.


그리고 이 곳에서 쿠훌린에게 형제와도 같은 <페르거스>를 만나게 되고 이세상의 모든 무예와 정치, 룬 문자를 배우며 쿠훌린의 심볼이라 할 수 있는 마창(魔槍) 게이볼그를 얻게 된다.


( 게이볼그는 용의뼈로 이루어져있으며 그 생김새는 마치 작살과 비슷하였다고 하며 투창으로도 사용할수있었다고 한다. 투창으로 사용할시 30개로 나누어져 적의심장에 정확히 꽂혔다고 한다.)


그리고 돌아온 쿠훌린은 에마의 아버지의 축복을 받으며 결혼을 하게 된다.




3.여왕 메이브의 침공

134294773494989.jpg

얼스터에 마법으로 인한 전염병이 돌아 남자들이 모두 힘을 쓸 수 없게 되는 상황이 되었다.


이때 남편과의 내기라는 사적인 이유로 코노트의 여왕 메이브가 얼스터로 침공을 하게 되는데


붉은 지팡이 기사단을 이끌고온 쿠훌린이 얼스터를 지키게 된다.


코노트의 대군과 쿠훌린의 지루한 소모전 끝에 메이브는 쿠훌린에게 그 유명한 1:1대결을 제안하게 된다. 


<나는 그대에게 하루에 한명씩 그대와 1:1로 싸우게 하겠다.>


이에 쿠훌린 또한 승락했고 이때부터 쿠훌린은 혼자서 얼스터를 지키게 된다.


하루에 한명씩 쉬지않고 매일 1:1결투를 벌이는 쿠훌린이였지만, 그 누구도 쿠훌린의 상대가 되지 못했고 


코노트 대군은 단 1m도 전진하지 못하는 상황이 오자


여왕 메이브는 간교한 꾀를 생각해낸다.


바로 그림자나라에서 쿠훌린과 함께 수련한 <페르거스>를 속여 쿠훌린과 싸우게 하는 것.


페르거스는 메이브에게 속아 쿠훌린과 결투를 하게 되고


쿠훌린과 페르거스는 4일 밤낮으로 결투를 벌인 끝에


쿠훌린의 게이볼그가 페르거스의 심장을 꿰뚫게 되었다.


형제와 다름없던 페르거스의 시체를 끌어안은 쿠훌린은 격분하고


그 모습을 본 붉은 지팡이 기사단과 병을 떨쳐낸 얼스터의 전사들은 단숨에 진군하여 메이브의 군대를 물리친다.


그리고 쿠훌린은 메이브를 사로잡고서는 <그래도 여자는 죽일 수 없다.> 라고는 왕처럼 대우해주며 메이브를 자국으로 돌려보낸다.

 

 

 

134294775549901.jpg

전쟁의 여신(까마귀) <모르간>은 이때 쿠훌린에게 반하여 자신을 사랑하면 전쟁에게서 이기게 해주겠다고 하였으나 쿠훌린은 거절했고


그에 분노한 모르간은 그를 세번이나 방해했으나 그는 모두 막아내고 오히려 도움까지 주어 


모르간은 쿠훌린이 죽을때까지 그를 돕게된다.



4.쿠훌린의 죽음


쿠훌린의 자비로 목숨을 부지한 메이브는 상처난 자존심을 회복하기 위하여 쿠훌린을 죽일 계책을 연구한다.


그리고 쿠훌린이 살아오며 했던 수많은 기어스(맹세)를 어기게 하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는데


<평생토록 개고기를 먹지 않겠다>라는 기어스에는 


<손아랫사람으로부터의 식사 권유를 거절하지 않는다.>라는 기어스를 이용해 개고기를 먹였다.


그에 쿠훌린은 힘을 잃어가면서 점점 미쳐갔고


<음유시인의 말은 거역하지 않는다> 라는 기어스에는 음유시인 레위를 이용해 게이볼그 마저 놓게 만들었다.



결국 무기까지 빼앗긴 쿠훌린은 옆구리에 창을 맞아 목숨이 위태로워 졌고,


그가 태어날때 받았던 예언과도 같이 누워서 죽고싶지는 않다며


자신의 내장을 뽑아 몸과 같이 나무에 묶어 


서있는 채로 최후를 맞이하게 된다.


그의 시체는 그를 사랑했던 전장의 여신(까마귀) 모르간이 끝끝내 남아 지켰다고한다.




 

 

  
신지현의 최근 게시물

엽기유머 인기 게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