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이 지나면 점점 녹아 사라져버리는 보드게임
지구 온난화의 위험성을 아이들이 쉽게 체험 할 수 있도록 한 아이디어 보드게임
빙하가 녹기전에 북극곰 가족을 구해주세요!
서서히 녹아 없어지는 빙하 위에서 북극곰 가족을 구출하는 재미있는 보드게임이 있어 소개합니다.
지구온난화는 우리에게는 조금은 먼 이야기처럼 들리지만 실제로 북극곰에게는 사느냐 죽느냐의 문제입니다.이러한 안타까운 현실을 어린이들에게 재미있게 알려 줄 수 있는 보드게임이 출시되었는데요. 바로 어린이를 위한 독일의 과학잡지인 GEOlino에서 출시한 MELTDOWN(멜트다운)이라는 보드게임입니다. 멜트다운은 이름에서부터 알 수 있듯이 시간이 지나면 녹는 보드게임입니다.
멜트다운을 하기 위해서는 준비단계가 필요합니다. 먼저 얼음판에 물을 부어 냉동실에 얼려야 하기 때문인데요.이렇게 만들어진 얼음블록은 북극곰 가족들이 이동하는 말판의 역할을 해줍니다. 고무틀에 물을 담아 스펀지 판을 덮은 후 냉동실에 얼리면 준비가 끝납니다.
게임의 규칙은 주사위를 굴려서 가장 안쪽의 큰 얼음블록 위로 북극곰을 옮기는 것입니다.북극곰 가족 전체를 탈출시켜야만 게임이 끝나게 됩니다.물론 얼음블록이 다 녹기전에 말이죠.
북극곰 가족을 구출하는 게임을 통해서 아이들은 지구온난화를 간접적으로 체험하게 됩니다.얼음블록 위의 북극곰이 갈 곳을 잃는 것처럼, 빙하가 녹으면서 북극곰이 살 곳을 잃어간다는 사실을어린이의 시선에서 재미있게 알려 줄 수 있는 계기가 되지 않을까 합니다.
지구 온도가 1도만 올라가도 북극의 빙하 절반이 녹는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북극의 빙하가 녹으면 해수면의 상승으로 생태계도 큰 혼란에 빠지게 되겠죠. 더욱이 빙하를 서식처로 삼고 살아가는 북극곰에게는 생존의 위협이 될지도 모릅니다. 이러한 환경문제는 현재 우리들만의 문제가 아니기에 다음세대들에게도 알려줘야하만 하는 사실인데요. 어린이들에게는 어렵고 복잡한 설명보다는 멜트다운처럼 재미있고 쉬운 방법으로 설명하면 좀 더 쉽게 환경문제를 이해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빙하가 녹아 물이 되는 지구 환경에 대한 정보를 가족들이 함께 게임을 즐기는 과정에서 아이들이 손으로 직접 만져보고 느껴보는 아날로그적인 방식의 놀이를 통해 보다 실감나게 체감할 수 있도록한 좋은 아이디어의 보드게임인 것 같습니다.
-자료출처: MELTDOWN 홈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