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아프간에서는 간호사가 제법 희소합니다만. 당시에는 중산층을 중심으로 상당히 많은 간호사 지망생들이 간호학과에 들어갔습니다.
지금은 인큐베이터도 희귀한 곳이 아프가니스탄입니다만, 5-60년대에는 카불에 위치한 병원들이 모두 인큐베이터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60년대 초반까지 아프가니스탄인 절반 이상은 병원에서 태어났고 일부는 의료 보험 혜택도 받았지만 이제 과반수는 가정에서 산파의 도움으로 태어나고 네 명중 한 명은 다섯 살이 되기 전에 죽습니다.
한때 아프가니스탄은 중앙아시아권에서 가장 뛰어난 백신 연구/제조 기관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아프가니스탄은 1950년대 후반부터 지역 왕진 서비스를 사용하던 국가였고 지역 단위로 백신 접종도 받았습니다. 이제 비슷한 임무는 아프가니스탄인이 아닌 적십자의 몫이 되었고 종종 기습 공격을 받습니다.
카불에서는 헐리웃 영화를 상영하는 영화관들이 여럿 있었습니다.
지금은 사라지다시피 한 놀이터나 지역 공원도 제법 많았습니다.
과거 아프가니스탄의 주 수입원은 가공산업이었습니다만, 이제는 아편 수출입니다.
아프가니스탄은 독일의 기술지원과 차관을 얻어 50년대부터 대규모 수력 발전소를 지었습니다. 매년 0.5~1개의 발전소가 신설되었습니다. 지난 8년간 아프가니스탄에서는 하나의 발전소도 세워지지 않았고 두 곳은 폐기 직전이며 정부는 우즈베키스탄에서 전기를 수입해 올 궁리를 합니다.
과거의 카불엔 전차(TRAM) 이 다녔지만 현대의 카불엔 전차(TANK) 가 돌아다닙니다.
카불 라디오 방송은 1930년부터 방송을 시작했습니다. 아직도 명맥은 유지하고 있지만 내용은 크게 변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