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을 자세히 보세요.
젊은 여인이
부끄럼도 없이 젖가슴을 드러내고 있고
거의 벗다싶이 한 노인이
젊은 여인의 젖을 빨고 있습니다. ...
바로크 미술의 거장
루벤스가 그렸고 지금은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에 있는 국립미술관
입구에 걸려 있으며 제목은 'Cimon
and Pero (키몬과 페로)' 입니다.
박물관에 들어서다가
이 그림을 처음 보는 사람들은
대개 당황합니다.
딸 같은 여자(페로)와
놀아나는 노인(키몬)의 부적절한
애정행각을 그린 작품이라면서
불쾌한 감정을 표출하기도 합니다.
어떻게 이런 포.르.노같은
그림이 국립미술관의
벽면을 장식할 수 있단 말인가..
그것도 미술관의 입구에...
그러나..
그 나라 국민들은
이 그림 앞에서 숙연해집니다.
눈물을 보이기도 합니다.
커다란 젖.가.슴을
고스란히 드러내 놓고 있는
저 여인은 노인의 딸입니다.
검은 수의를 입은 노인은
젊은 여인의 아버지입니다.
그림의 주인공인 키몬은
푸에르토리코의 자유와 독립을
위해 싸운 애국지사입니다.
노인이지만,
국가에 대한 사랑으로 의미 있는
운동에 참여했다가
국왕의 노여움을 사 감옥에 갖히게 됩니다.
국왕은 그를 교수형을 명하고 교수될 때까지 아무런 음식도 갖다 주지 않는 형벌을 내렸습니다.
'음식물 투입 금지'
노인은 감옥에서
서서히 굶어 죽어갔습니다.
아버지가 곧 돌아가실 것 같다는
연락을 받은 딸은 해산한지
얼마 되지 않은 무거운 몸으로
감옥으로 갔습니다.
아버지의 임종을
보기 위해서였지요..
그리고 아버지를 본 순간..
뼈만 앙상하게 남은 아버지를
바라보는 딸의 눈에 핏발이 섰습니다.
굶어
돌아가시는 아버지 앞에서,
마지막 숨을
헐떡이는 아버지 앞에서
무엇이 부끄러운가..
여인은
아버지를 위해 가슴을 풀었습니다.
그리고 불은 젖을
아버지의 입에 물렸습니다
이 '노인과 여인' 그림은..
부녀간의 사랑과 헌신,
그리고 애국심이 담긴 숭고한 작품입니다.
푸에르토리코인들은
이 그림을 민족혼이 담긴
'최고의 예술품'으로 자랑하고 있습니다.
하나의 그림을 놓고
어떤 사람은 '포.르.노'라고
비하하기도 하고,
'성화'라고 격찬하기도 합니다.
'노인과 여인'에 깃든 이야기를
모르는 사람들은 비난을 서슴지 않지만..
그러나 그림 속에 담긴
본질을 알고 나면 눈물을
글썽이며 명화를 감상합니다.
사람들은 가끔
진실을 알지도 못하면서
단지 눈에 보이는 것만으로
남을 비난하곤 합니다.
그러나 진실을 알면
시각이 확 바뀔수 있음을 명심해야 합니다.
제대로 알고
제대로 보기 시작하면
우리 주변의 타인들과 사건들을 해방시킬 수 있으며 그러한 해방속에 자신 역시 해방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결국은 애벌레가 껍질을 벗고
나비가 되듯이 우리가 스스로의 힘으로 변형(Transform)된다는 것입니다.
사실과 진실이
항상 같은 것은 아닙니다.
남에게 속는 것보다
더 힘들고 무서운 것은
자신의 무지에 속는 것입니다.
자신의
눈에 속지 말고
귀에 속지 말며
생각에 속지 말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