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지만 국내 시장에서 거침없이 영역을 확장하고 있으면서도 올해 기부금은 절반으로 줄인 것으로 나타나 높은 이익을 거두면서도 사회공헌에는 인색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5 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일본계 SPA 브랜드인 유니클로의 한국법인인 FRL코리아의 2013년 회계연도 매출액(2012년 9월 1일∼2013년 8월 31일)은 6940억 원을 기록한 것으로 집계됐다. 2012년 회계연도 5049억 원에 비해 무려 37.5%나 급증한 수치다.
유니클로는 지난 2009년 회계연도(2008년 9월 1일∼2009년 8월 31일)엔 1226억 원의 매출을 기록한 데 이어 2010년엔 2260억 원, 2011년 3280억 원, 2012년 5049억 원 그리고 올해 6940억 원에 이르기까지 매년 무서운 속도로 성장해 왔다.
특히 2014년 매출 1조 원 달성을 목표로 꾸준히 공격적인 출점을 감행하고 있다. 실제 결산일인 8월 31일 기준으로 2009년 33개에 불과하던 국내 매장 수는 2013년엔 105개까지 급증했다.
당장 지난 11월만 해도 서울 강남역삼점·엔터식스 상봉점, 천안 구성점 등 다수의 매장을 개장한 바 있다.
하 지만 이러한 성장세에도 불구하고 유니클로는 광고선전비는 매년 늘리면서도 올해 기부금 액수는 절반으로 줄인 것으로 나타났다. 2009년 약 34억 원을 기록했던 광고선전비는 2011년 155억 원, 2012년 272억 원에 이어 올해엔 280억 원까지 지출을 크게 늘린 것으로 조사됐다. 하지만 2010년 100만 원을 시작으로 2012년엔 약 10억 원까지 늘어났던 기부금은 올해 약 5억 원으로 줄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국내 시장에서 막대한 수익을 거두면서도 아직까지 사회공헌에는 인색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한편 다른 외국계 SPA 브랜드인 스페인 자라와 스웨덴 H&M 역시 지난해까지 매출이 급성장했지만 사회공헌은 부족하다는 주장이 꾸준히 제기되는 상황이다.
국 내 패션업계 관계자는 "외국계 SPA 브랜드들은 매출 급증에도 불구하고 국내에서 애프터서비스(AS)센터도 아직 운영하지 않아 소비자 불만이 큰 것으로 안다"며 "국내에서 큰 수익을 거둬가는 만큼 사회공헌에도 더 신경 써야 한다"고 지적했다.
-----------------------------------------------------------------------------------------------------------------------------------------------------------------
솔직히 기부는 자율적으로 하는건대,,
이런다 저런다 하는 기사 났다는 자체가 웃긴 이야기이고..
깔려고쓴 기사면 차라리 저런기사에다 유니클로가 다케시마 후원기업이다, 라고 첨부했으면 참좋은 기사일건대,,
사회공헌은 개뿔이다,,-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