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우 전염 사건

내별명은주땡 작성일 14.01.04 01:3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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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에서 일어났던 거대 전염병 사건. 2005년 9월 13일에 처음 발생했다.


 [사건 발생의 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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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패치에서 새로 등장한 레이드 던전 '줄구룹(Zul'Gurub)'의 보스인 혈신 학카르는 「오염된 피(Corrupted Blood)」라는 전염성 기술을 사용한다. 이 디버프에 걸리면 자신은 지속적으로 250~300의 피해를 입고 주변에 있는 플레이어들에게 디버프를 전염시킨다. 오리지널 시절 만렙(60렙) 캐릭터들의 체력이 평균 2000~5000대였던지라 이 기술은 상당히 강했다. 플레이어의 스킬로 해제할 수는 없었고 학카르가 흡혈을 시도할 때 이 디버프가 걸려있다면 학카르의 HP가 회복되는 대신 감소하고, 디버프가 풀리는 식이었다.


사실 이 디버프는 줄구룹을 나가면 자동해제된다. 그런데 몇몇 사냥꾼 유저들이 이 질병에 걸린 을 소환을 해제해놓고 대도시 등지에서 다시 소환했다가, 이 전염병에 걸린 펫이 그대로 등장. 그리고 대도시에 있는 모든 사람들에게 전염병을 감염시키기 시작했다.

[사건의 진행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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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음 감염된 것은 NPC들이다. NPC는 전투상태가 아니면 체력이 지속적으로 회복되는지라 이 병에 걸려도 체력이 떨어지지 않는다. 그래서 계속 이 질병을 가진 상태가 되었고 보균자 역할을 하게 되었다. 가뜩이나 사람이 많이 왕래하는 대도시인데 NPC 근처를 지나가기만 해도 병이 옮기 때문에 대도시로 찾아온 다른 유저들이 감염되고, 체력이 낮은 저렙 유저들은 특히 이 질병이 치명적인지라 감염되는 족족 영문도 모른 채 죽어 넘어졌다. 거기다가 전염병에 걸린 몇몇 유저들은 그걸 모르고 다른 곳으로 이동하면서 전염병이 다른 마을 NPC들에게까지 계속 퍼져나갔다.
이러한 상황에서 플레이어들은 다양한 행동방식을 보여 주었는데, 치유 스킬을 가진 일부 플레이어들은 자원해서 감염된 플레이어들을 치료했고[2] 다른 플레이어들은 위험 지역을 피하도록 타 플레이어를 유도했다. 또한 질병에 걸리지 않기 위해 대도시를 탈출하거나, 고의적으로 질병을 감염시키려 하거나, 감염자들에게 가짜 약을 팔아 돈을 챙기거나 하는 등 실제 대규모 전염병 발생시 나타는 행동들도 여과없이 나타났다.
이에 대도시는 여기저기에 해골이 널려있는 아비규환 생지옥이 되고, 전염병에 걸리지 않은 유저들은 전염병 확산을 막기 위해 다른 유저들의 대도시 출입을 통제(군 병력이나 경찰력의 좋은 예시), GM에게 통보하기 시작했고 결국 블리자드가 서버를 리셋시키면서 오염된 피 사건은 막을 내렸다.

[사건의 영향]

이후 펫을 통한 전염은 패치되어 이 사건은 일단락되었지만, 이 사건은 BBC 뉴스나 인터넷 포럼, 의학 저널에 「가상 세계의 전염병 발발」, 「전염병의 실제적인 확산경로의 예」로서 실릴 정도로 유명한 사건이 되었다. 심지어 미국 보건복지부 산하 질병통제예방센터(CDC)에서는 전염병 연구에 참고하기 위해 블리자드에 당시의 통계 자료를 제공해달라고 요청하기까지 했다. 그러나 블리자드는 단순한 게임상의 버그에 불과하다며 이 요청을 거부했다. 실제로 이와 관련된 논문도 다수 작성되었다. Google Scholar에서 "World of Warcraft" + "Corrupted Blood" 키워드로 검색하면 관련 자료를 찾을 수 있다.
다만 예일대의 테러전문가 스튜어트 고틀리브(Stuart Gottlieb)는 "분석 도구로서 게임을 사용하는 것의 최대 약점은 단지 "워크래프트"에서 죽는 것은 귀찮은 일일 뿐이라는 것"이라며 해당 사건의 분석에 대한 한계를 표명했다.#
그리고 후에 블리자드는 오염된 피를 짧은 시간만 대미지를 주는 기술로 바꾸고, 제단 아래에서 젠되는 몹인 '학카르의 후예'를 잡아 짧은 시간 동안 약한 대미지를 주는 독구름에 걸리면 학카르가 흡혈을 시전할 시 HP 회복을 막는 식으로 공략을 바꾸었다. 한국에서는 처음부터 이 전술로 들어왔기 때문에 오염된 피 감염사태가 발생하진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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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건 당시 대도시 아이언포지의 모습>

이후, 리치 왕의 분노가 나오기 전 블리자드에서 좀비습격 이벤트를 했는데 감염방식이나 진행상황 등등이 이 사건에서 모티브를 딴 듯하다. 물론 이벤트 때는 NPC도 죽어넘어져 좀비가 되었기 때문에 무한감염은 되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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