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쯤에서 다시 돌아보는 이 인간의 행적.

FullHD 작성일 14.02.16 12:08:05
댓글 5조회 16,977추천 9

 139251992237406.jpg


안현수 네버엔딩스토리<1> 러시아 선수들도 반해버린 안현수, 그의 부활 뒷이야기

 

 

123947100_122856791_p1040097.jpg?type=w3

안현수가 재기하는데 조력자 역할을 했던 황익환 전 성남시청 감독. 1년 6개월 가량 러시아에서 안현수와 동고동락하며 그의 멘토 역할도 도맡았다.(사진=이영미)

 

 

“가끔은 내가 꿈을 꾸고 있는 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 때가 있다. 내가 타고 싶었던 스케이트, 편안한 환경, 아낌없는 지원들…, 이게 모두 가능한 곳에서 스케이트를 타고 있고, 올림픽을 향해 전진하고 있다는 사실이 마치 꿈을 꾸고 있는 것만 같다.”

 

6년 전 무릎 부상으로 4차례의 수술과 재활 훈련을 거치며 ‘한물 간 선수’로 폄하됐던 안현수. 눈물겨운 재활과 피나는 노력을 더해 클래스의 영원함을 세상에 알렸던 그는 이번 소치올림픽에서 유력한 금메달리스트 후보로 꼽히고 있다.

 

성남시청 시절, 스승과 제자로 인연을 맺은 뒤 러시아로 떠난 제자를 좇아 1년 6개월가량 안현수와 동고동락했던 황익환 전 성남시청 감독은 안현수의 부활을 가장 가까이서 지켜본 은사이다. 안현수의 지도뿐만 아니라 그의 멘토 역할까지 맡아 안현수의 조력자로 나선 황 전 감독은 얼마 전 러시아 생활을 정리하고 돌아와 지금은 고려대 아이스링크 강사로 활동 중이다. 황 전 감독을 통해 안현수의 부활 뒷얘기를 <1>편과 <2>편으로 나눠 정리한다. 

 

?

파벌을 피해 간 러시아에서 또 다른 시련이

 

2012년 12월, 중국 상해에서 안현수와 함께 황익환 전 감독을 만났을 때의 일이다. 황 전 감독은 기자에게 안현수를 2012년 1월, 러시아에서 다시 만났을 당시만 해도 그의 몸 상태가 “초등학생 수준이었다”고 말하면서 “체력보다는 마음을 치료하는 게 급선무였다”고 밝힌 바 있었다. 체력보다는 마음을 치료한다? 과연 안현수에게 무슨 일이 있었던 것일까? 당시 그냥 흘려들었던 그 내용에 대해 먼저 물었다. 

 

“현수가 러시아로 갔을 때 이미 러시아대표팀에는 한국인 감독과 코치들이 대표팀을 이끌고 있었다. 그분들은 훈련 방법 의견 충돌로 러시아 코치들과 갈등을 빚었고, 결국엔 해임돼 팀을 떠났지만, 그 전까지 현수는 그분들 지시대로 훈련을 할 수밖에 없었다. 그들은 훈련 량이 많아야 성적을 낼 수 있다고 믿고 있었고, 현수의 훈련 량을 최대한으로 끌어올리려 했다. ‘옛날엔 이것보다 한국에서 더 심하게 훈련하지 않았느냐’며 현수의 체중이 60kg이 될 때까지 강도 높은 훈련을 시켰다고 들었다. 결국 무릎은 다 망가지고, 체력은 방전 상태가 되고…. 당시의 현수는 다른 선수들이 13바퀴를 돌 때 2바퀴를 따라가기도 버거워할 정도였다. 현수는 러시아로 가기 전에 한국에서 마지막으로 뛴 국가대표 선발전에서 500미터 1등을 차지했었다. 슈퍼파이널 3000미터는 일부러 안 뛰었다. 러시아로 떠날 사람이었기 때문에. 즉 몸 상태가 나쁘지 않았고, 러시아에서 더 좋은 모습을 보일 거라 믿었지만, 6개월 만에 만난 현수는 최악의 슬럼프 상태에 빠져 있었다. 기가 막혀서 말이 안 나올 정도였다. 그때 서로 붙들고 많이 울었던 것 같다.”

한국인 지도자 밑에서 훈련을 받으면 낯선 이국 땅에서 느끼는 이질감이 대폭 완화되고 좀 더 편한 심리 상태로 생활할 수 있을 거란 기대는 물거품이 되고 말았다고 한다. 파벌 문제로 한국 쇼트트랙을 떠날 수밖에 없었던 안현수는 러시아에서 또 다른 시련과 숙제를 안고 내적 갈등을 겪고 있었던 셈이다.

마침내 대표팀 코칭스태프가 러시아 코치들로 모두 바뀌고, 혼자 훈련을 하게 된 안현수에게 황 전 감독의 등장은 구세주나 다름없었다. 러시아빙상연맹도 안현수의 심리적인 안정을 돕기 위해 황 전 감독의 합류를 적극 반겼고, 그에게 모든 권한을 부여하면서 안현수의 부활을 위해 배려를 아끼지 않았다.

[출처] 안현수 네버엔딩스토리 - 러시아 선수들도 반해버린 안현수, 그의 부활 뒷이야기|작성자우리강산

이하 중략 (전체내용은 여기 : http://blog.naver.com/woorikangsan?Redirect=Log&logNo=20204572488)


러시아 땅에서도 갈굼은 계속 됐던거지...;;





FullHD의 최근 게시물

엽기유머 인기 게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