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설의 ‘테트리스’ 30주년, 17억개 넘게 팔려
세계적으로 대중적인 인기를 끈 게임인 ‘테트리스’가 탄생 30주년을 맞았다고 6일(현지시간) 해외 언론들이 보도했다. 휴대전화와 PC로만 공식적으로 17억개 이상 팔렸다.
미국에서는 테트리스의 날을 맞아 게임 경진대회를 열고, 심지어 테트리스 관련 음악과 미술전을 여는 등 여전한 인기를 과시했다. 테트리스는 휴대전화로만 10억개 이상 내려받기 됐고, PC 버전으로 공식 집계만 7억개 넘게 팔렸다.
테트리스 판매권을 갖고 있는 블루 플래닛 소프트웨어사의 마야 로저스 사장은 “우리는 누구나 혼란속에서 질서를 찾기를 원하곤 한다”며 복잡한 컴퓨터 게임이 많이 나오는 오늘날에도 테트리스가 인기를 끄는 이유를 설명했다.
테트리스는 옛 소련과학원에서 근무하던 컴퓨터 프로그래머 알렉세이 파지노프가 1984년 개발했다.
당초 파지노프는 인터넷 퍼즐 게임을 개발 중이었는데, 퍼즐을 잘 맞추지 못할 경우 화면이 꽉 찬다는 문제에 봉착했다. 이 때 ‘화면 아래 한 줄을 없애면 어떨까’라는 착안을 했고, 이것이 테트리스 전설의 시작이 된 것으로 알려졌다.
PC용으로 개발된 테트리스는 1989년 일본 닌텐도 게임기를 통해 출시됐다. 배경음악으로는 유명한 차이코프스키의 호두까기인형 등이 사용됐다.
테트리스는 닌텐도의 휴대 게임기 ‘게임보이’ 플랫폼에서 폭발적인 인기를 누렸다.
개발자 파지노프는 “나조차도 테트리스가 이렇게 성공할지 몰랐다. 나도 이 단순하고 중독성 있는 게임을 1주일에 몇 번씩 여전히 하고 있다”고 해외 언론에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