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의 비하인드 스토리

다음너랑깨 작성일 15.04.04 23:51: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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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은 <모노노케 히메>(1997)를 만든 후 은퇴할 생각이었지만, 

친구의 10살짜리 뚱한 딸을 보고 영감을 얻어 이 작품을 제작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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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야자키 하야오가 자신의 작품 속 아동 캐릭터의 성우로 아역 배우를 섭외한 최초의 작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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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어 제목 “센토 치히로노 카미카쿠시(千と千尋の神隱し)”에서 

센토(‘센’과)는 일본어로 대중목욕탕(작품의 주 배경)을 뜻하는 센토(?湯)와 비슷한 발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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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프닝에서 치히로네 가족들이 이사하려는 곳은

나고야 북부에 위치한 가공의 도시 ‘도치노키(とちの木)’다. 

 

도치노키는 또한 도쿄 북부에 실제로 존재하는 놀이공원의 명칭이며,

 

일본 남부에 있는 스파 리조트의 이름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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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히로의 아빠가 운전하는 자동차는 아우디의 1세대 4륜구동 세단이다. 

당시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이 본인이 애용하던 차량으로, 

 

치히로 아빠가 숲속으로 차를 몰 때, 아우디의 트레이드마크인 콰트로 시스템1이 가동되고, 

 

숲길 앞에 갑자기 돌 석상이 나타나면서 급브레이크를 밟을 때,

 

ABS가 작동하는 등, 실제 차의 디테일을 리얼하게 살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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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히로의 엄마 역을 맡은 일본 배우 사와구치 야스코는 

작품 초반에 음식을 먹으면서 이야기하는 장면에서 KFC 치킨을 뜯어먹으면서 연기했다. 

 

영어 더빙 버전에서 그 역할을 담당한 로렌 홀리 역시 같은 방식으로 연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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숯검댕이들의 먹이인 별모양의 음식은 일본의 전통적인 사탕과자인 곤페이토(金平糖)다.

(우리나라에선 별사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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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히로라는 이름의 ‘치’와 ‘센’은 둘 다 일본어로 千(천)이라고 쓰지만,

그것을 다른 방식으로 읽은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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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물신을 목욕물로 씻기는 장면은 미야자키 하야오가

강 청소를 하는 작업에 참여했을 때 겪었던 실화를 바탕으로 했다.

 

당시 강에 버려진 쓰레기 중에 폐자전거도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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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히로가 용이 된 하쿠의 입을 억지로 벌려 약을 먹이는 장면을 실감나게 그리기 위해, 

미야자키 감독과 애니메이터들은 수의사가 병든 개의 턱을 벌려 치료하는 과정을 관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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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히로가 하쿠의 몸에 잠복해 있던 작은 벌레 같은 것을 발로 짓밟는 장면에서, 

가마 할아범이 치히로에게 양손가락을 맞닿게 한 뒤 손으로 자르는 시늉을 하면서 

 

“엔가쵸(エンガチョ)… 잘랐다!”라고 말한다.

 

이는 일본에서 부정 타지 말라고 하는, 주문과 같은 것이다. 

 

치히로를 연기한 아역 성우 히이라기 루미는 그런 주문이 있다는 걸 몰라서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이 더빙 작업 중에 설명해주는 일화가 있었다. 

 

당시 녹음 기사 중 한 사람은 “요즘 애들은 그걸 잘 몰라요.”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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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튜디오 지브리 작품 중 최초로 작품의 전 제작 과정이 디지털로 진행됐고, DLP로 상영됐다.

 

※ 일본어 더빙 작업은 일본 애니메이션의 일반적인 작업 방식인 후시녹음으로 진행됐다.

 

※ 돌비 디지털 EX 6.1 및 DTS-ES 6.1 사운드로 녹음된 최초의 지브리 작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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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국서 개봉하기도 전에 미화로 2억 달러 이상의 수입을 올린 최초의 작품이다.

 

(일본서 2300만 이상의 관객 동원, 304억 엔(약 2,983억 원)의 수입으로, 역대 최고 흥행작으로 기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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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작품의 영어 더빙판 제작을 지휘한 픽사의 수장 존 라세터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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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60년대 전성기를 누렸던 할리우드 배우 수잔 플레셰트가 마지막으로 참여한 작품이다.

(영어 더빙판의 유바바/제니바 역).

 


 

※ 영어 더빙판의 하쿠 역 제이슨 마스덴과 수잔 플레세트(유바바 역)는, 

 

디즈니 애니 <라이온 킹 2>(1998)에서 모자지간인 캐릭터들을 연기했다. 

 


 

※ 영어 더빙판에서 청개구리 역을 맡은 배우 존 라젠버거는, 

 

황금을 뿌리는 가오나시를 귀한 손님으로 접대할 때 부르는 노래를 완전 애드립으로 불렀다.

캐릭터들의 입모양과 영어 대사를 맞추기 위해 상당한 노력을 기울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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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독의 트레이드마크]

 


 


 

*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이 즐겨 그리는 돼지 :

 

치히로의 부모들이 신들에게 바치는 음식을 먹은 탓에 돼지로 변한다.

 


 

* 폭식 : 치히로의 부모들이 걸신들린 듯 음식을 먹어치운다.

 


 

* 먼지 덩어리 : <이웃집 토토로>에도 나왔던 먼지 덩어리들이

 

‘숯검댕이’라는 이름의 캐릭터가 되어 석탄을 나른다.

 

* 비행 : 치히로가 용이 된 하쿠의 등을 타고 하늘을 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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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릭터들의 일본 이름은 각각 그 캐릭터들의 정체성을 암시한다. 

유바바(湯婆婆) - 목욕탕 할멈 / 제니바(?婆) - 돈 할멈 / 가오나시(カオナシ) - 얼굴 없음 / 

 

보우(坊) - 어린애 / 가마 할아범(釜爺) / 치히로(千尋) - 매우 높거나 깊음 / 센(千) -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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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오나시는 일본 문화에서 중요하게 다뤄지는 누에 벌레와 상당히 흡사하다. 

 

가오나시는 얼굴처럼 여겨지는 하얀 가면 아래에 별도의 입이 달려 있는데, 

 

누에도 얼굴처럼 보이는 무늬와는 다른 위치에 입이 붙여있다. 

 

또 가오나시와 누에는 끊임없이 먹어대면서 빠르게 성장한다는 공통점이 있다. 

 

<센과 치히로> 후반부에서 가오나시는 센과 함께 제니바의 집으로 가고, 

 

그곳에서 제니바가 (누에고치가 만든) 비단실을 잣는 것을 돕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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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어 더빙판에 오리지널 일본어 더빙판엔 없던 대사들이 추가됐다. 

 

치히로가 돼지우리에 갇힌 부모에게 “하쿠가 용이야”라고 말하는 대사가 들어갔고, 

 

인간 세계에 돌아온 뒤 아버지와 나누는 마지막 대사도 원래 일본판엔 없던 것이다. 

 

(아빠: 새 집과 새 학교라서 좀 걱정되지? / 치히로: 난 괜찮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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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에 뒤를 돌아보지 말라는 장면은, 성경에서 소돔과 고모라를 떠나는 롯의 일가 이야기, 

 그리고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오르페우스와 에우리디케 이야기에서 모티브를 딴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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