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여행을 가기 위한 첫 관문, 공항.
특히 우리나라 인천국제공항의 시설과 서비스는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죠.
그래서 직접 다녀왔습니다!!!
가장 빠른 교통편으로 가고 싶었지만 리무진 첫 차를 놓쳐 부랴부랴 서울역에서 가장 빠른 공항철도를 탔어요. (칭찬타임)
공항철도에 타자마자 기절...
정신을 가다듬었으니 본격적으로 인천국제공항을 휩쓸고 다녀볼까요?
먼저 공항 여객터미널의 각 위치를 간략하게 설명해드릴게요. :)
- 지하 1층 : 편의 및 기타시설, 교통센터와 연결
- 1층 : 입국장, 공항버스 출발 정류장
- 2층 : 항공업무 사무층
- 3층 : 출국장
- 4층 : 휴식 및 식당가
앞으로 자주 언급될 예정이라, 건물별 용도에 따른 명칭도 간단히 정리했답니다.
- 교통센터 : 인천공항철도 및 주차장 연결
- 면세구역 : 출국 심사 후 들어갈 수 있는 공간. 면세품 구입 및 수령, 비행 탑승 전 휴식 라운지 등 위치
- 탑승동 : 외항사, 저비용항공사 전용 게이트가 있는 곳. 3층 면세구역에서 모노레일로 이동해야 함
자. 그럼 이제 인천국제공항 120% 사용설명서를 시작해볼까요?
#1. 공항의 관문, 입국장 & 출국장
인천공항의 경우 입국장은 1층, 출국장은 3층에 있습니다.
다만, 국내선 출국장은 1층 동편에 입국장과 함께 자리하고 있으니 주의하세요.
#2. 배고플 때
인천공항 식당가는 대체적으로 가격이 비싼 편입니다.
저렴한 식사를 하고 싶다면 '지하 1층 푸드코트'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이 밖에도,
패스트푸드점, 카페, 빵집
: 1층 입국장, 3층 출국장, 면세구역
고급식당가, 베니건스, 카페, 빵집
: 4층 식당가
이 있답니다.
※ 카페 이용 팁
1. 출입구 방향에 위치한 카페: 좌석 없음
2. 출입국 심사 전에 구매한 음료는 면세구역으로 반입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비행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을 경우에는 면세구역 내 마련되어 있는 카페를 이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3. 짐이 많을 때
여행 전 수하물 무게 초과로 짐을 돌려보내거나, 귀국 후 짐이 너무 많을 때는 택배 서비스를 이용하고 싶기도 합니다.
그럴 땐 1층 입국장 한진택배나 2층 우체국 택배 서비스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3층 출국장 동편에 위치한 한진택배의 경우에는 대한항공 이용객들에게 짐/외투 보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3층 출국장 서편 역시, CJ 통운에서 택배 서비스뿐만 아니라 짐 보관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어요.
또한, 지하 1층에는 의류세탁/보관 서비스를 해주는 곳도 따로 있답니다.
겨울에 따뜻한 곳으로 여행을 떠나는 사람들이 많이 이용하고 있죠.
#4. 인터넷/복사 등
중요한 서류일 경우 복사본을 항상 준비해두는 것이 좋아요. 만약 급하게 인터넷이나 복사할 일이 필요하다면 이곳으로!
지하 1층에 위치한 카페는 컴퓨터가 넉넉하게 설치되어 있어 급하게 인터넷을 사용해야 하는 분들이 이용하기 좋아요.
2층 항공사무실 지역에 '인터넷카페 바이 카페베네'가 있어요. 오픈 시간은 이렇게!
원래 무인 인터넷 카페 같은 곳이었는데, 이젠 카페베네와 함께 운영이 되고 있어요. 그리고 복사/팩스를 보낼 수 있는 곳도 추가되었습니다.
설치된 노트북을 쓰거나 빈 책상에서 개인 노트북을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어요.
인천공항 와이파이가 약간 불안정한 것이 불만이었다면 이곳을 이용하는 것도 방법이죠.
'카페베네 바이 인터넷'이란 이름으로 운영되고 있는 이 카페는,
3층 면세구역 24번, 41번 게이트
3층 탑승동 111번, 112번 게이트
부근에도 있으니 면세구역에서도 간단한 복사/컴퓨터 사용을 할 수 있어요. :)
#5. 아플 때, 약품 구매 시
여행 전 갑자기 몸이 안 좋을 때, 비상약을 챙기지 못했을 때 참고하세요.
비상약을 제외한 의약품은 처방전이 있어야 해외반입이 되는 경우가 많아요. 인천국제공항 지하 1층에는 의료센터가 있어서 처방전이 필요한 의약품은 이 의료센터에서 처방받으시면 됩니다.
약국은 지하 1층 의료센터 맞은편에도 있고,
3층 출국장 중앙에도 있답니다. 면세구역에도 약국이 있지만 준비된 약품의 종류가 많지 않으니 가능한 출국심사 전에 구입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6. 피곤할 때, 씻고 싶을 때
너무 이른 비행이거나 늦은 비행일 경우 제대로 씻지도 못하고 피곤함에 만사 귀찮게 됩니다. ㅜㅜ
그럴 땐 지하 1층에 마련된 스파를 이용해보세요. 이용가격은 주간 15,000원/야간 20,000원)이라고 합니다.
24시간 이용가능하니 밤 늦은 비행기나 새벽 비행기를 이용한 여행객들도 언제든지 이용할 수 있어요. 가방보관 서비스도 해준다니 편히 쉴 수 있겠어요. :)
#7. 미용실
혹시 급하게 머리 손질을 해야할 때, 스파 맞은편에 미용실이 있으니 그 때 이용하면 될 것 같아요.
#8. 엄마와 아이를 위한 시설
요즘 아이들과 함께 여행을 다니는 가족단위 여행객이 많아지면서 엄마와 아이를 위한 시설을 찾는 여행객들도 많아졌어요.
1층 입국장은 'B, E 게이트 옆'에 유아 휴게실이 있습니다. 수유, 기저귀갈이 등을 할 수 있는 공간이 준비되어 있어요.
3층 출국장은 D와 J 카운트 뒤에 있는데, 이처럼 입구가 깊숙히 숨어있으니 잘 안보일지도 모르겠네요.
어린이 휴게실은 면세구역에도 있어요.
면세구역 동쪽 10/15번 게이트,
서쪽 40/45번 게이트,
탑승동 3층 119번 게이트 부근에 있습니다.
아이와 함께 여행하는 사람들에게 알려주면 큰 도움이 될 것 같네요. :)
#9. 공항에서 자투리 시간 보내기
이번엔 공항에서 좀 더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싶은 사람들을 위한 공간을 알려드릴게요.
전망대가 있는 공항 4층은 '한국문화거리'로 새롭게 조성된 곳입니다.
이전엔 식당가만 있었다면, 이젠 디지털 체험 시설, 공예품 등을 전시하여 해외 이용객들에게 한국 전통문화를 직접 체험할 수 있게 했답니다.
디지털 체험 시설 뒷편으로 정자와 함께 활주로를 조망하며 쉴 수 있는 공간이 있답니다.
이곳에서는 탑승동과 활주로, 게이트를 볼 수 있고 수시로 이/착륙을 하는 비행기를 볼 수 있어요. 제가 공항가면 항상 올라가서 쉬는 곳이기도 하죠.
공항에서 조금 떨어진 곳에 '오성 전망대'도 있어요. 자차이용객이 아니라면, 3층 2/13번 정류장에서 306번 버스를 타면 갈 수 있습니다!
와.. 이렇게 정리를 했는데도 아직도 공항시설이 잔뜩 남았답니다!!!
힘들어도 조금만 참고, 마저 살펴볼까요?
#10. 아이스링크장
교통센터 공항철도 게이트 앞에 있어서 찾기 쉬워요. 하지만 이용하는 사람을 자주 보지 못했네요. ㅜㅜ
#11. 멀티플렉스 극장
아이스링크장 바로 옆에 있어요. 지인을 배웅하러 오신 분들이나 비행시간이 아주 많이 남은 경우에만 볼 수 있을 것 같네요. 허허.
#12. 드럭스토어 및 잡화
지하 1층에는 드럭스토어와 잡화점이 있어 미처 챙기지 못한 여행 소품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13. 병무민원센터
국방의 의무를 끝내지 못한 남자분들에게 필요한 곳이겠죠? 3층 출국장 중앙 부근에 있답니다.
#14. 자동출입국심사 등록
여권만 있다면 등록하는데 1분도 걸리지 않아요. 출국심사 시 X-레이 검사 후 줄을 서지 않고 통과할 수 있는 출국심사 하이패스!
#15. 여행사 카운터
주로 단체여행객들이 찾는 곳입니다. 원래 공항 출국장 동/서 맨 끝에 있지만, 요즘은 3층 중앙 엘리베이터 부근에도 있어요.
#16. 셀프 체크인
3층 출입구 근처와 체크인 카운터 근처 곳곳에 있어요. 짐이 간단한 분들은 직접 체크인을 해서 시간을 절약할 수 있어요. :)
#17. 핸드폰 충전
3층 출국장 체크인 카운터마다 마련되어 있습니다. 여기에 핸드폰 놓고 자리를 비우면 분실 위험이 있으니 핸드폰 잘 지켜보기!
3층 출국장 중앙에는 이렇게 플러그를 직접 꽂아 사용할 수 있는 공간이 있어요. 해외 다양한 어댑터를 연결할 수 있게 되어 있는 곳입니다.
#18. 탑승동으로 이동하기
탑승동은 면세구역에서 무인 모노레일을 타고 이동하는데 30분 정도 소요됩니다. 탑승시간을 미리 확인하여 늦지 않도록 해요. :)
#19. 24시간 이용가능한 상점
<1층 입국장>
- 스낵 | 사누끼보레: 6번 출입구 부근
- 패스트푸드 | 맥도날드: 중앙 부근 동편
KFC: 중앙 부근 서편
<3층 출국장>
- 패스트푸드 | 롯데리아: D카운터 부근
<3층 면세구역>
- 푸드코트 | 푸드캐피탈: 30번 게이트(4층) 맞은편
- 카페 | 카페 아모제: 27번 게이트 부근
<3층 탑승동>
- 푸드코트 | 푸드캐피탈: 118번 게이트 부근
- 레스토랑 | 풍경마루전통: 119번 게이트 부근
- 카페 | 찰리브라운카페: 113번 게이트 부근
출처.배낭멘펭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