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두산인프라코어때문에 시끄러움
주식투자자들은 매일 하락하는 주식때문에 걱정이고 직원들은 언제 구조조정당할까 걱정인 회사임
회사가 하는 사업은 크게 3개 파트임
제일 비중이 높은 건설기계부문임
2014년 기준 매출이 8조 영업이익이 2500억원
공작기계부문
2014년기준 매출 1조7천억에 영업이익 1500억원
엔진부문
2014년 기준 매출 1조원 영업이익 450억원
영업이익만으로 놓고보면 전사업부 고르게 매년 안정적인 영업이익을 창출하고있는 멀쩡한 회사임
그러나 문제는 이렇게
확장해오는 과정에서 과도하게 돈을 빌린것이 발단이됨.
2014년말기준 이회사의 차입금은 6조수준
때문에 1년에 지불해야하는 이자를 포함한 금융비용은 무려 5천억수준임
때문에 해마다 3~4천억의 영업이익을 내면서 열심히 영업해봐야 그돈은 전부 이자로 나가기때문에
실제 회사에 남는돈은 거의없음.
물론 밥캣인수할때도 대규모 차입금을 조달해서 인수한것임.
돈을 빌리는게 이기업의 주된활동이라
매번 기업이 성장하려고하면 은행에가서 돈을 빌려왔음
그러다가 또 돈을 은행에서 5천억정도 꿔야하는데 이걸또 빌려서 부채로 재무제표에 잡게되면
부채비율이 올라가기때문에 기업신용등급에 악영향이 있다고 판단.
이렇게 빌리게될 부채를 자본으로 잡을방법을 생각해냄.
이렇게 생각해낸게 "영구채"
2012년 두산인프라코어 영구채사건
두산인프라코어는 운영자금이 절실하게 필요했지만 현재의 부채비율도 높은데 또 회사채를 발행하면 부채비율이 높아져 신용등급에 악영향이 있다고 판단. 새로운 자금조달수단으로 영구채를 발행하기로 결정합니다.
영구채. 말 그대로 만기가 없는 채권입니다. 채권자들에게는 매년 영구히 이자를 지급하기만 하고 만기를 계속해서 연장할수있다는 장점이 있고 또 한가지 장점은 이러한 성격탓에 이것을 부채가 아닌 자본으로 계상할수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면 영구채발행으로 운영자금 조달을 물론 재무구조개선효과까지 얻게되는 일석이조인샘입니다.
영구채 발행할때 신용공여를 하게되는데 이는 국내 큰은행들이 맡아 보증을 서주고 외국인들은 기업보다는 은행의 신용을 보고 영구채에 투자하게됩니다. 이렇게 발행이 완료가 되는것입니다.
처음엔 영구채를 발행한 회사가 국내에 전혀없었기때문에 금감원의 해석이 필요했습니다.
금감원은 여기에 대해 영구채를 자본으로 해석하였고 2012년 10월 마침내 5억달러 우리돈으로 5500억원 규모의 두산인프라코어의 영구채가 발행이 성공하였습니다.
신용공여를 약속한 은행장들과 축하만찬을 가지는 두산그룹회장.
제하하하 힘써주신 덕분입니다.
마침내 발행이 성공하고 이것을 자본으로 잡는 두산인프라코어
그런데 문제는 이 영구채에게는 옵션이 붙는다. 만약 5년이내에 상환하지않을시에는 종전 3%수준에서 추가로 금리가 올라가는 조건이다. 때문에 이를두고 금융위는 이게 5년만기 회사채지 무슨 영구채냐 라고 딴지를 걸기시작한다.(이자내는 자본이 세상에 어디있어!! 저게 부채지 자본이냐?)
금융위는 딴지를 걸기시작함
만약 영구채까지 부채로 잡아버리면 부채비율이 커지기때문에 당국의 판단이 중요함
금융위는 한국회계기준원에게 이를 어떻게 해석해야하냐고 요청함
기준원도 이를 두고 몇번이나 회의를 했지만 각파별 교수들끼리 싸우기바쁨. 결론이 안남.
결국 외국의 국제회계기준위원회 문을 두드림. 국제회계기준원에는 한국사람이 한사람도 없음. 전부 외인들임
결국 해가지나감
5월달이 됨
자본으로 결정남
주가는 오르고..
입장이 난처해진 금융위 .거기에 자본으로 결정이 나자. 이냄새를 제일 먼저맡고온 애들은 재무구조가 최악을 달린다는 한진그룹들
그당시 회계학계는 국내에 저런 듣도보도못한 방법으로 돈을빌려 그걸 부채라고 안하고 자본으로 계상하는 두산인프라코어의 행태에 대해 적지않은 충격을받았음. 그후 저런방법으로 자금을 조달하는 기업들이 많아짐.
그 영구채를 당당하게 신종증권이라는 자본항목으로 잡는 두산인프라코어
그로부터 2년후
2년동안 착실하게 영구채 이자를 내고있는 두산인프라.. 2017년지나고 2018년이면 지금의 2.5배 이자를 더내고 2020년부터는 3배를 내야함
그리고 2015년 상반기가되자 위기가 터짐
두산인프라코어의 매출의 대부분을 차지하고있던 중국의 굴삭기판매점유율이 큰폭으로 떨어지기시작한것임,
사실상 두산인프라코어의 핵심이라고할수있는 건설기계쪽 매출이 큰폭으로 줄어들게됨
이상황에서 굴삭기판매가 더욱 저조하면 차입금 금융비용으로인해 손실이 눈덩이처럼 불어날듯. 이미3분기까지
2천억의 적자가 났음. 영업적자가 나고 거기에다 금융비용까지 더하면 돈이 마르는건 시간문제이며 또 부족해진 자금을 차입으로 부채를 늘리다간 연간 1조원의 적자가날 가능성도 커보임
상황이 뭔가 심상치않음을 직감한 박용만회장
일단 급한 빚부터 갚아야겠다고 생각한 박회장
가지고있던 밥캣주식부터 상장시켜 매각해버리기로 결정함 그래봐야 차입금 다상환하려면 새발의 피임
기업사업부중에서 가장 이익이 잘나고있는 공작기계 사업부까지 매각하기로함.
그런데 이거 팔아서 빚갚아도 아직도 어마어마한 빚이.....
그래서 돈이 줄줄새는곳이 어딜까 조사해보니....
5700명 근로자들에게 1년에 가져다주는돈이 4천억이구나.....
근로자들에게까지 손을대는 박회장
앞으로 두산인프라코어의 미래는 두산의 미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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