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방임
카네기 멜론 대학에서 교수를 맡고 있는 게임 디자이너 Jesse Schell 이란 교수님께서 말한거라고 함.
1. VR은 한때의 유행으로 끝나지 않는다. 올해는 VR의 원년이 되는 해가 될 것이다.
2. 2017년까지 VR은 800만 대 가량 팔릴
것이다. 400만 대는 PS VR일 것이고 300만 대는 오큘러스 리프트, 100만 대는 바이브가 될 것이다.
3. 게이머들은 새로운 물건을 살 준비가 되어있으며
하나의 PC/콘솔용 VR 헤드셋마다 4개의 모바일 헤드셋은 갖출 것이다.
4. 헤드셋 판매량은 포화기가 올 때까지 매년 2배씩 늘어날 것이다. 그리고 2022년까지
512만 대의 PC/콘솔용 헤드셋이, 20억 대의 모바일 헤드셋이 판매될 것이다.
5. VR은 더더욱 유명해질 것이고 CES 2017에는
50가지 정도의 다른 헤드셋이 출품될 것이다.
6. 소니가 1000만 대 가량 헤드셋을 판매할 때가 되면, MS 또한 Xbox One을 위한
것을 하나 공개할 것이다. 아마 E3 2018 쯤이지 않을까 싶다.
7. 2022년에 VR의 소비 대부분은 모바일이나 PC를 위한 VR이 아닌 NDS나 PSP와 같이
자체적으로 VR 시스템을 제공하는 모바일형 VR 헤드셋이 될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걸
닌텐도가 내놓는다고 장담할 수 있다.
8. VR 개발사가 아닌 타 게임사에서 만든 VR 게임들이 2017년 말에는 VR 게임 판매량
Top 10에 들 것이다. 아마 플랫폼은 PS VR이 대부분이지 않을까?
9. 매든 NFL 2018은 VR 에디션을 따로 출시할 것이다.
10. 2018년 말에는 VR에 특화된 아예 새로운 장르가 등장할
것이다.
11. 2017년 말에는 아마 언론이 적어도 한개
이상의 슈팅 VR 게임을 어떤 사건에 연관지어 비난할 것이다.
12. 2017년 말에는 뉴스에 VR 중독에 관한
보도가 자주 나타날 것이다.
13. 2018년 말에는 적어도 3개 이상의 할리우드 영화들이 VR에 관한 우리의 두려움을
이용하여 만들어질 것이다.
14. 2025년에는 VR 홈 무비들이 흔해질 것이다.
15. VR 영화로써 첫번째로 상을 타는 작품은
다큐멘터리가 될 것이다.
16. 2020년에는 VR 포르 노가 세계적으로 10억
달러 이상의 규모를 가진 시장이 될 것이다.
17. 2020년에는 적어도 10개의 VR 리얼리티 쇼가 등장할 것이다.
18. 단테의 신곡은 VR로 보여주기에 매우 좋은
스토리텔링 모델이 될 것이다.
19. 2018년 말이 되면 컴캐스트는 VR 채널을 따로 제공할 것이다. 이에 대응하여 버라이즌은
채널을 2개 만들 것이다.
20. 2025년이 되면 VR로 제작된 장편 영화를
친구들과 함께 극장에 가서 볼 수 있게 될 것이다.
21. 2025년에는 VR 소비의 대부분이 사회적 경험으로부터 나온 것이 될
것이다.
22. 2018년에 VR 게임 Top 10 가운데
하나는 댄스 게임이 될 것이다.
23. 2025년에 VR을 활용한 보드 게임은 1억
달러 규모의 사업이 될 것이다.
24. 2020년에는 VR MMO 가운데 적어도 하나가
100만 명 이상의 플레이어를 가지게 될 것이다. VR MMO는 정말로 엄청난 물건이 될 것이다.
25. 2018년 말에는 VR 소셜 플랫폼 시장을
이끄는 플랫폼이 등장할 것이며, 그 플랫폼은 VR 소셜 플랫폼을 처음으로 시작하는 기업은 아닐 것이다.
26. 2018년에 VR을 활용한 이모티콘은 매우
대중화될 것이며 그것들은 웃긴 이름을 가지고 있을 것이다.
27. 2017년에 모든 미국의 테마파크들은 VR을
이용한 놀이기구를 가지고 있을 것이다.
28. Jesse Schell은 작년에 2020년에는 전세계에 적어도 20개 이상의 VR
롤러코스터들이 있을 것이라고 예측했다. 그러나 그건 이미 이루어졌다. 현재 전세계에는 24개의 VR 롤러코스터들이 있다.
29. 2025년까지 실세계에 3차원 가상물체를 겹쳐 보여주는 증강현실 (AR)을 구현할 수 있는
안경이 상용화될 수 있을 것이다.
30. 2025년까지 AR 시장은 Vrvana Totem이나 구글 탱고와 같은 비디오 AR
시스템에 정복당할 것이다
31. AR 기술은 TV에 접목될 가능성이 매우 크다. 아마도 광고 같은 것에서 물건이 튀어나오는
형태로 먼저 선보이지 않을까.
32. AR을 활용한 강의는 2025년에는 매우
대중화될 것이다. 아마 대학에서부터 시작되어 매우 강력한 교육 도구가 될 것으로 보인다.
33. 2025년이 되면 아이들이 집 안에서 유령을
쫓는 일이 매우 흔한 일이 될 것이다. 물론 이런 장르는 어른들도 매우 좋아할 것이다.
34. 2018년에는 게이머들은 쓰기 편한 얇은
헤드셋을 착용할 것이다.
35. 하드코어 게이머들은 조립형 PC처럼 렌즈를
골라서 장착시킬 수 있는 조립형 VR 헤드셋을 사용할 것이다.
36. 2018년에 내 시선을 따라 움직이는 아이트래킹 기술을 장착한 VR 헤드셋이 출시될
것이다.
37. 2020년에는 내가 바라보는 곳을 중심으로 하고
나머지 화면은 뿌옇게 만드는 foveated rendering기술이 본격적으로 등장할 것이며, 2025년에는 본격적으로 상용화될
것이다.
38. 2025년이 되면 VR 헤드셋들은 무선이 될 것이다.
39. 2020년에는 VR/AR 기기들을 위한 직접
게임 내에 있는 것을 만질 수 있는 장치들이 본격적으로 판매될 것이다.
40. 2025년에 가정용 로봇들은 VR과 접목되어 처음으로 집 안에 등장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