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이 회생 불가한 이유

岳飛 작성일 17.04.08 11:15: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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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7년부터 브라질 영해에서 본격적인 심해 유전이 개발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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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라질 국영 석유회사 CEO는 2009년 우리나라에 찾아와 해양플랜트 관련 투자를 함

이때까지만해도 브라질도 웃고 우리나라 조선업도 웃었지만




미국에서 셰일가스, 셰일오일을 효율적으로 추출하는 기술이 개발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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덕분에 미국은 자국내 석유 소비량의 70%를 수입하다가 이제는 그 만큼 생산하기 시작.

 

국제 원유가격 똥망

 

문제는 국제 원유가격의 하락으로 심해 플랜트 유전 생산 원가가 국제 유가보다 높아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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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라질 국영 석유회사 주가도 5년만에 8분의 1수준으로 똥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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셰일오일의 등장으로 원유 공급량이 폭증하게 됨.

그럼 기존에 석유시장을 장악하던 나라들은 원유 가격을 올리기 위해 공급량을 줄이느냐? 그렇지 않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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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우디는 생산량 동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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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는 원유가격 하락으로 인한 손해분을 원유 증산으로 커버하겠다고 생산량을 늘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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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와중에 이란 경제제제가 풀리면서 하루에 풀리는 석유량이 또 늘어남.

이란 입장에서는 똥값으로 팔다가 훨씬 나은 가격에 팔 수 있으니 치킨게임 하더라도 오히려 이익 보는 상황.

 

이렇게 해서 인류 역사상 최대 물량의 석유가 시장에 풀리기 시작함.

원유 가격은 더욱 떨어짐.






그와중에 천조국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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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시추장비는 셰일오일을 뽑을 장소에 설치한 후 다시 해체를 해야하는 과정을 해야하는데
그게 귀찮아서 걸어댕기는 시추장비를 개발함. 셰일에 대한 원가가 하락하면 할수록 

해양플랜트 사업은 갈수록 망할수밖에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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