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메리카 합중국 대통령 도널드 J. 트럼프와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싱가포르 정상회담 합의문 (Translated by Hingomaster)
아메리카 합중국의 도널드 J. 트럼프 대통령과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의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2018년 6월 12일 싱가포르에서 그 역사적인, 최초의 정상회담을 가졌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포괄적이면서도 깊이 있게, 또한 성실하게 양국 간의 새로운 관계 정립 및 한반도 평화체계 구축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였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의 체제보장에 대해,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한반도에서의 완전한 비핵화에 대해 상호 합의하였다.
아메리카 합중국과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의 이번 합의가 한반도 및 세계에 평화와 번영을 가져오게 될 것이며, 또한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에 대한 상호 신뢰 구축의 과정임을 인식하고,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다음 사항에 합의했다.
1. 미국과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은 양국 국민의 평화와 번영에 대한 열망을 받아들여, 이에 양국 간 새로운 관계를 성립하기로 합의하였다.
2. 미국과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은 한반도에 항구적인 평화체제를 구축하는 것에 함께 노력을 기울일 것이다.
3.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은 지난 2018년 4월 27일 있었던 ‘판문점 선언’ 을 재확인하며, 이에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의 진전을 위해 노력할 것을 합의하였다.
4. 미국과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은 한국전쟁 당시의 전쟁포로 및 전몰장병의 신원을 복원하며, 이는 이미 신원이 확인된 인명에 대한 즉각적인 포로 송환을 포함한다.
역사상 최초로 이루어진 아메리카 합중국과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간의 정상회담이 양국 간 수십 년간의 긴장과 적대감을 극복하고 새로운 미래를 여는 데 획기적인 사건이었음을 되새기며,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이번 공동 성명서의 내용을 완전하고 또한 신속하게 이행 할 것을 합의한다. 또한 아메리카 합중국 국무장관 마이크 폼페이오 및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의 관련 인사는 가능한 빠른 시일 내에 고위급 회담을 개최하고, 아메리카 합중국과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간 정상 회담의 성과를 이행하기 위한 후속 협상을 진행하기로 합의했다.
5시에 발표문 더 지켜봐야할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