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 마음이 아프네.
(오리와우 개발팀장으로써) 클래식 와우를 오픈하도록 블리자드를 권유하는데 한 몫 했지만, 블리자드가 블리츠 선수에 대한 결정을 취소할때까지 난 클래식와우를 그만둘 예정이야.
내가 왜 블리자드를 보이콧 하는지에 대해 설명할게
내 부모님들은 중국인이시고, 난 대만에서 태어나서 홍콩에서 몇년 살았던 경험이 있어. 그리고 난 중국 기업들, 특히 게임회사들과 수년간 일해본 경험이 있지.
그래서 난 이 문제에 대해 말할 자격이 있다고 봐, 아시아 중화권에서 커왔고 블리자드에서 팀장을 한 경험이 있으니까.
난 중국 자본이 게임시장과 영화시장을 천천히 잡아먹는 광경을 목격했어.
미국 기업들이 중국/아시아 기업들처럼 게입업계에 투자하지 않은거에 대해 엄청 안타깝게 생각하고 있어.
이 때문에 중국은 우리들이 소비하는 미디어매체에 대한 압도적인 영향력을 과시하게 되었지.
중국 게임회사들이 폭발적으로 성장한 이유는 시장의 크기때문이 아냐, 중국 정부가 크게 보조해주고 있기 때문이지.
중국 게임회사들은 토지도 공짜로 지원받고, 회사 건물도 지원받고, 막대한 정부지원금을 받아.
이 정부 지원금으로 중국 게임사들은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미국 게임회사들 지분을 사들이게 되었지, 예전부터 그래왔고 현재진행형이야.
난 중국 게임사의 부패를 직접 경험하기도 했어.
중국에서 자기네들 투자를 받으라고 하면서 20억원어치 뇌물을 주려했는데 거절해서 난 (블리자드 후) 내가 설립한 첫 회사에서 제거되었어.
이걸 공개적으로 밝히는건 지금이 처음이야.
안타깝지만, 미국과 유럽 기업들은 중국과는 다르게 도박수를 던지고 투자하는걸 정말 싫어해. 중견 사이즈의 스튜디오가 지원을 받을만한 곳은 중국밖에 없게 되버렸어.
아까 말했듯이, 이 때문에 중국의 영향력은 점점 커져갔고 이는 영화계에서도 똑같았을꺼야.
하지만 이젠 선을 넘어서 무한한 공산당의 자본력이 우리 미국인의 사상을 조종하는 상황이야.
우린 중국의 눈치를 봐서 게임을 검열하고, 영화도 검열하지.
이제 게임회사들은 자유와 민주주의의 목소리까지 틀어막고있어.
중국은 세계를 독재하려 하고 있어.
중국의 강요를 끝까지 거절하고 자기들의 신념을 지키는 회사는 블리자드일꺼라 생각했어.
블리자드는 언제나 "게이머 우선주의" "욕심부리지 말기" 라는 신념을 최우선 생각하고 있는 회사였어.
최소한 내가 블리자드에 다닐때만 해도.
게임에서 정치적 요소를 배제하는데에 난 동의하고 실천하려 하고 있어.
하지만 타락과 부패, 인권침해, 자유 억압에 대해 맞서 싸우는 목소리를 불공평하게 틀어막으려는건 진짜 아냐.
내가 이런 발언을 하면서 엄청나게 큰 리스크를 짊어진다는 것을 알고 있어.
중국은 모든 소셜미디어를 검사하고 통제하려 하고 있어.
그래서 내가 지금 개발중인 새로운 MMO엔 아무런 중국 자본이 들어오지 않을꺼야, 중국에서 서비스하지도 못할꺼고.
하지만 이번 진짜 선을 넘었어. 나는 홍콩을 지지해, 블리자드의 우스꽝스럽고 티나는 중국에 대한 공포심을 반대하고.
블리자드는 겁쟁이처럼 숨어있지 말고 예전의 모습을 되찾을 필요가 있어. 게이머들에게 정의로움을 보여줄 때야.
게이머들이 일어설 때가 되었어.
- 스타크래프트 개발자
- 스타크래프트: 브루드워 프로듀서
- 디아블로2 프로듀서
- 워크래프트3: 프로즌 쓰론 프로듀서
-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개발팀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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