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고 요약
- 역주행 차량이 중앙선 실선을 넘어 추월을 하다, 맞은편 자전거 그룹을 보고서도 계속 역주행
위험하지만 역주행으로 추월할 수 있는 공간이 있다라고 판단한 듯함
결과적으로 역주행해도 될 정도의 공간은 있었지만
- 자전거 그룹의 끝에서 두 번째 자전거가 갑자기 튀어나와서 자전거 운전자 사망
사고 원인
- 역주행 미친놈
역주행 미친놈이라는 기본 전제로 깔고, 자전거 과실에 대해 알아보려는데…
그 전에 “과실”이라는 뜻부터 알아보자구요.
---------------------------------------------------
---------------------------------------------------
자, 여기서 주목해야 할 건 “부주의”, “태만”입니다.
자전거가 부주의 했던건 무엇일까요?
자전거가 태만 했던건 무었일까요?
첫째는 전방주시 태만입니다.
라이딩 중 전방을 잘 보고 달렸더라면 역주행 차량을 대응 가능한 충분한 거리에서 인지하고 조심했을겁니다.
전방을 주시 하지 않은 부주의하고 태만한 행위를 했네요
둘째는 안전거리 미확보
7명의 라이더 중 유독 6번째 사망자가 갑자기 튀어나온 원인이 정확하지는 않지만
앞 자전거와의 거리가 좁아서 부딪힐껄 염려해서 잠깐 나온것으로 추정됩니다.
안전거리 때문이라면 저 라이딩 그룹 전체가 병ㅅ들이라는 뜻이 됩니다.
영상을 보면 자전거간 거리가 1미터가 안 돼 보입니다
너무 가깝죠? 내가 저 그룹이라면 안전거리를 미리 고지해서 라이딩간 최소 3미터씩 벌리자는
규칙같은걸 만들어서 잔소리 했을것 같네요.
아무도 안 한다면? 나만이라도 거리를 벌렸을꺼구요
자동차와 마찬가지로 자전거도 안전거리가 매우 중요하며, 돌방상황 대처가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영상의 라이더는 안전거리를 확보하지 않은 것에 대한 결과를 미리 내다보지 못 했네요.
자동차든 자전거든
내 차선에서 내가 운전해서 가는데 왜 과실이 있느냐? 라고 하시는 분들께
우리는 면허를 취득할 때, “방어운전을 해야한다”라고 배웁니다.
방어운전을 하지 않으면 사고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방어운전을 하지 않으면 잘못이다 라는게 아니라
방어운전을 하지 않으면 부주의하고 태만하여 어떤 결과의 발생을 미리 내다보지 못 하기 때문입니다.
자동차가 방어운전을 하지 않으면 그나마 좀 괜찮은 편입니다
사고가 나면 차만 좀 부서질 뿐이고 보험처리 하면 되니까요
하지만 오토바이, 자전거라면?
대부분 많이 다칩니다. 많이 사망합니다.
죽고나서 “난 잘못한게 없어!” 이러실껍니까?
도로에서 역주행이 보인다? 빨리 발견하고, 피해야죠
난 도로교통법을 어기지 않았으니 잘못이 없다하며 그냥 제 갈길 가시렵니까?
사고나면 많이 아플텐데도요?
보험처리로 100:0이 나온다고 하더라도 병원에 입원해서 후회 안 할 자신 있으십니까?
팔다리 아작나거나 얼굴에 큰 흉터가 남게 되더라도 후회 안 할 자신 있으십니까?
그냥 내가 조금 양보해서 피해갔으면,
내가 속도를 줄였더라면
내가 안전거리를 좀 더 여유있게 확보했더라면
도로의 미친놈을 피할 수 있는 확률이 크게 올라가는데도 양보운전을 할 생각이 없으신건가요?
결론은 이겁니다.
도로에서 사고가 났을때, 내가 무슨 짓을 했더라도 그 사고를 피할 수 없었다? 이럴때 과실이 없는거고
만약 ~~ 했더라면 사고가 안 났을텐데…? 그럼 과실이 조금이라도 있다라는 겁니다
제가 여친에게 운전을 알려줄때 자주 하는 말이 있습니다.
“도로위에 모든 차는 본인 빼고 다 미친놈들이다. 언제 나한테 달려들지 모르니 피할 준비를 해라”
“똥은 더러워서 피하는거지 무서워서 피하는게 아니다”
“사고나서 병원에 드러눕고 후회하지 말고 양보운전 해라, 방어운전 해라”
안전운전들 하시고
반박시 님 말이 맞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