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70년대를 디스코가 풍미하고 있던 와중
흑인, 라티노 뽕쟁이나 게이들이나 듣던 저속한 음악이 유행하며 락의 자리를 빼앗아 버렸다!라 불만을 가지게된 사람들이 점점 많지기 시작하는 와중에 일어난 일임
시카고 라디오에서 록 전문 dj로 활동하고 있었던 무리수 스티브달은 디스코 유행으로 인해 당담하고있던 록방송이 디스코방송으로 개편되며 짤리게 되었음
이에 디스코 장르에 엄청난 빡침을 느낀 무리수 스티브달은
디스코에 대한 환멸감을 가진 사람들을 충족시켜주면서 디스코를 끝장낼 빅 이벤트를 준비하게 되는데….
(핼맷쓴 양반이 스티브 달)
그건 바로 시카고 화이트삭스 홈경기에서 디스코엘범들을 폭파하는 퍼포먼스를 선보이는거였음
끝내주는 팝콘각을 본 구장은 이를 승인해주고, 경기당일 안쓰는 디스코음반을 가져오면 98%의 표값을 할인해준다는 행사까지 벌이며 퍼포먼스를 밀어줬음
그리고 kaboom!! 더블헤더의 1경기가 끝난 이후 예정대로 수많은 디스코엘범들을 폭파시키는 퍼포먼스를 선보임
여기서 끝났으면 그저 한 무리수의 화끈한 불만표출에 그쳤겠지만….
이 퍼포먼스에 큰 감명을 받은 디스코가 너무나도 싫었던 수많은 무리수 관객들이 “disco sucks!”이라 적힌 현수막을 흔들며 구장으로 난입,
경찰이 도착해 진압하기 전까지 폭파당한 디스코 음반의 잔해에 다시 불을 질러버리고 날뛰는 폭동이랑 다를거 없는 디스코 화형식을 벌였음
이 대소동은 ‘disco demolition night’ 즉 ‘디스코 폭파의 밤’이라 불리게되며
디스코 밴드 ‘시크’의 리더 ‘나일 로져스’는 이 사태를 나치의 베를린 분서에 빗대어 말했을 정도로 디스코 뮤지션들에게 엄청난 충격을 안겨주었고
전설적인 밴드 ‘비 시즈’까지 침체기를 격계됨
결국 이 사건을 기점으로 이미 저물 기미가 보이기 시작했던 디스코의 이미지는 바닥을 찍어버리며 디스코의 시대는 끝나버리게 됨
앞에서 말한 일련의 사태로 디스코의 시대는 1970년대에 끝나버렸음
근데 우리의 중고차팔이는 1990년대 센프란시스코를 배경으로한 이벤스에 다름아닌 디스코컨셉을 입혔네?
당시의 빌보드 차트를 풍미했던 알엔비, 힙합도 아니고
왜 뜬금없이 디스코 댄스음악 컨셉을 잡은걸까?
1980년대 시카고의 나이트클럽 dj ‘프랭키 너클스’가 올드 디스코와 신스팝을 결합시켜 하우스란 장르가 생겨나게 됨
새로운 장르의 탄생은 댄스음악에 다시 대중적인 활기를 불어넣어 전세계에 유행으로 뻗쳐나가기 시작했고
디스코도 그 영향으로 1990년대에 다시 작은 부흥기가 찾아오게되는데
https://youtu.be/HM-5ryTVCwE?si=qJBF5TwK1zfXrFeS
Tina Turner - Disco Inferno (Official Music Video)
The official music video for Disco Inferno, featured on the 30th anniversary of Tina Turner's ‘What’s Love Got To Do With It', a brand new suite of special e…
youtu.be
‘티나터너’의 ‘디스코 인페르노’ 리메이크버전을 시작으로
https://youtu.be/p0vK4tjJZvI?si=PSDnClUeAhiUbGW1
Gloria Estefan - Turn the Beat Around (from Live and Unwrapped)
Music video by Gloria Estefan performing Turn the Beat Around. (Live in Las Vegas 2003)(C) 2003 Epic Records, a division of Sony Music Entertainment
‘글로리아 에스테판’의 ‘턴 더 비트 어라운드’ 리메이크곡이
빌보드차트 13위에 오르며
70년대의 황금기에 비교할 순 없지만
디스코의 대한 거부감이 남아있던 미국에서 다시 디스코 재흥의 씨앗을 심어주었음
(빵싯)
디스코는 흑인들의 펑크 뮤직에서 시작해, 게이클럽을 중심으로 크게 유행을 끌기 시작했던
그야말로 수소자들의 음악이였음
디스코는 모든 문화를 수용하고 자유를 존중한다는 자유민주주의 국가 미국에서 탄생했지만
“추잡한 문화인 디스코가 이전까지 메인스트림 장르였던 락을 완전히 몰아내버릴지도 몰라”라는 막연한 불만과 혐오로 인해 “디스코 폭파의 밤”이라는 과격한 방법으로 미국사회의 유행에서 퇴출당했었음
디스코 엘범을 불태운 자들은 다시 ‘메인스트림 터프가이’인 락이 주도하는 시대가 다시 오길 바랬지만
막상 1990년대엔 그들이 불태웠던 디스코와 같은 사회적 소수자들의 문화에서 나온 알앤비와 힙합이 락을 몰아내었고
디스코와 댄스음악들 또한 재부흥기를 맞이하였음
한때 번영하였으나 소수자로서 인간의 탄압을 받아 쇠퇴의 길을 걸어가고 있지만
폭풍우에 맞서 리버스1999의 스토리를 이끌어가고 있는 마도학자들에게 딱 맞는 음악이 1990년대의 디스코라고 플루포치는 생각한게 아닌였던가싶다
아니면 그냥 힙스터병 풀 발동 한거거나
출처: 리버스1999 갤러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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