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인터페이스 단순 키보드 조작은 시리즈마다 차이가 있습니다. 일단 첫작품인 오리지날에서는 자기가 다 바꿔줘야하는 조작이 불편했습니다. 키들이 다 따로놀았죠.. 하지만 로그스피어 부터는 괜찮은 조작이었습니다. 그래서 오리지날과 비교하면 스포가 편하고 로그스피어부터는 비슷하다고 볼수 있으나.. 개인적으로 로그스피어에서 머리 왔다갔다 하는게 불편했습니다.(안쓰면 안쓰는거지만..) 스포가 단순키보드 조작에선 편하다고 생각합니다.
게임내 조작에 있어서는 레인보우가 더 편하다고 할수 있습니다. 총을 1점사 3점사 연사로 바꿀수 있고 저격을 써도 화면에 크로스헤어가 나오기때문입니다. 게다가 레인보우는 엎드려 쏘는게 가능합니다. 이것도 로그스피어 부텁니다.
2. 그래픽 레인보우 초창기 시리즈론 비교 할수 없으니 로그스피어로 비교하겠습니다. 비교하자면 그래픽은 비슷합니다. 하지만 해상도 설정에 있어 레인보우는 넷플레이시 640*480이나 800*600이 권장되었던 반면에 스포는 1024*768이니 스포가 좀더 낫습니다.
3. 현실성 FPS게임에서 현실성이 레인보우를 따라올 게임은 없다고 봅니다. 일단 맵만 봐도 레인보우는 로그스피어에서 서울 도심이 몇개 나오지요. 용산전자상가라던가 지금은 사라진 청계천고가요.
게임상에서는 편할지 모르지만 인간의 생명을 숫자로 표현할 수는 없습니다. 레인보우에서는 심장박동으로 표현한게 현실적이라고 보입니다. 스포는 총을 머리에 한방 맞아도 안죽지요. 어이가 없습니다. 피가 떨어져도 절뚝거리지도 않습니다. 그리고 미사일 같은데 천장에서 떨어져도 안죽고.. 샹하이 같이 물이 무릎밖에 안오는곳에서도 죽지요.
그리고 스포는 총의 수가 한정되어있죠. 마치 그 총 아니면 세상에 총이 없다는 듯이.. (물론 업되고 있으나 수가 너무 적습니다.) 뭐 레인보우도 오리지날에서는 총수가 매우 적으나 암모패치 안깐 사람은 없다고 봅니다. 멀티플레이 하는 사람치고.. 물론 이것도 로그스피어에선 기본 팩으로 많은 총이 나왔죠. 아이템 수에서도 레인보우가 더 많습니다. 하트 센서라던가 그거 막아주는 센서라던가..
하지만!! 스포 현실성에 가장 어이없음을 보여준 건... 폭탄 설치입니다. 레인보우를 하면 폭탄 설치 해체 같은건 특정 캐릭터만 하게 되어있죠. 허나 스포는 개나소나 설치 해체 다 합니다. 현실에서도 불가능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스포는 전 캐릭이 다 특전사네요.
대략 총평 개인적으로 두 게임을 다 해본사람으론.. 레인보우가 낫다고 봅니다. 아래 어떤분이 스포가 무료라서 좋다고 하시던데.. 스포는 반 무료입니다. 총같은거 사려면 sp엄청 모아야 하는데 그 sp를 아이템 돈주고 사면 주지요. 게다가 사람들 가입하면 회원정보가 자기네 수중으로 들어오는데 과연 무료일까요?? 계급서비스를 해주는 보답이라고 하기엔 너무 비쌉니다.
차라리 레인보우 다운받아 멀티플레이 하는게 가장 무료라고 봅니다. 그 당시 MSN 게이밍존에서 서비스 해줄땐 가입도 자기 정보 없이 되었으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