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엑스틸 CBT 에대해 리뷰를 써보았습니다.(극히 개인적인 소견이오니 양해를..) 엑스틸은 NC의 게임포탈 PLAY NC의 게임중하나로 현재 CBT(클로즈 베타테스팅)중입니다. 메카닉 물이지만 FPS라고하기엔 좀 그렇습니다 (차후 세세히 설명을..) 이게임은 여타 기존(악시온, 엑시스, 에폭 등등..)의 유저들에게 기대를 받고있습니다만. 현재 테스터들내부에선 아직도 패치및 벨런싱및 성공여부에 상당히 찬반양론이 큽니다. 엑스틸은 현재 파츠조합 및 무기 또는 무기에따른 스킬디바이스의 벨런싱에 주력하고있지만. 테스터들은 변하지않는 게임 모드(현재 팀서바이벌과 싱글서바이벌만 되어있는중)에 테스터들나름대로의 재미가 점점 떨어지고 심지어는 10000명 테스터 들이라는 말이 무색할정도로 저조한 게임 참여율 현상이 나타나고있습니다.(16:00~ 23:00)까지라는 테스트 시간이 있어서인지 많이 접속 하지못하는사람들이 있어 파츠나 스킬에 많은 차이가 생긴것이 원인있었습니다.
자 본론인 내용을...
이게임의 장르는 딱히 말씀드리기가 힘듭니다 바로그것이 전에 언급했던 FPS와 관련된부분입니다만은. 보통 크로스헤어가있으면 예측사로 해서 타겟을 격추시키는방면에.....이게임은 기본적으로 록온 게이지가있습니다. 그리고 문제되는것은 바로 이 록온이 되지않으면 타격판정이 없다(명중판정을 내지않는)것입니다. 여타게임에서는 탄을 꼭 크로스헤어에 안맞추어도 탄도라던가 그런것에 의해 명중이 되어 데미지 판정이 되있습니다만. 록온이되지않은거리(멀든 적든)간에 무조건 록온이 되지않으면 데미지 NO가된답니다. 그러니까 보통은 록온상태에서의 공격이야말로 가장 기본적인 조건이 된답니다 그래픽상으로는 맞추었다고(타겟에 맞았다고) 하지만 록온이 안되었다면 무용지물이지요~_~ 그렇기에 FPS의 메니아분들이나 총을 사랑(?)하시는분에게는 좀 생각해 보셔야 하실것같습니다.
파츠시스템... 이 파츠시스템은 기존 메카닉게임처럼 머리 ,몸통, 팔, 다리 ,부스터 로 되어있고 각파츠마다 정해져있는 컬러로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합니다(건담 컬러가 많이 유행하였습니다) 그리고 각파츠의 중요성은 보통 엑시스정도이며, 여기서 시스템에서 사용되는 게이지는 EN (동력에너지), HP(당연 하트포인트), SP(스페셜 포인트 또는 스킬포인트)로 나뉘고있습니다. 그중에서도 EN이라는것은 머신의 파츠조합후의 총계입니다만. 문제는 파츠마다 에너지 드레인이라는 수치가있습니다. 기본 샤용료...라는것이지요 순수 에너지 제네레이팅(몸체파츠에서 볼 수 잇음)에서 나머지 파츠(몸통또한 포함)의 드레인을 뺀수가 실제사용하는 EN... 그리고 EN재생률과도 관련이있습니다.(부스터사용이나 무기 체인지시 EN이 일정량 소모.)
그래픽은 언리얼 엔진을 개량해서 사용하고있는것같습니다만, NC답게 그래픽은 만족...하지만 이 렉은 문제가많답니다. 게임진행부분은 엑시스라기보단 악시온과비슷합니다. 걷는 속도가있고 부스터 속도가 따로있고 점프부스터속도가 따로있지요 ~_~ 엑시스처럼 막 날라다니고 그러는거 없음에 주의하세요.
마지막으로 스킬관련입니다. 스킬은 무기에 탑재되어있는 스킬로 인해 발동 현재 테스트는 이 무기를 사야지만 발동이 가능합니다(계획은 무기를 업그레이드(튜닝)하면 가능하게 되어있습니다.) 기본적으로 2개의 슬롯(왼손 과 오른손= 마우스 왼쪽클릭 오른쪽클릭) 이 제공 되기때문에 스킬무기가 2개가 짝이 되어야 사용할수있습니다.(현제 모든 스킬 데미지는 동급임) 현재 스킬종류는 3가지형태 (잡기, 중거리스킬, 범위스킬)로 나뉘고있으며 대부분 잡기스킬입니다. 중거리는 지금 딱하나이고요. 봄위는 현재로썬 그다지 쓸만하지는 못합니다. 참고로 범위스킬은 데미지가 약간 떨어집니다.
이상 게임설명이었습니다. 스샷은 귀차니즘에 할수가 없었습니다만은 엑스틸 홈페이지를 찾아보신다면은 이해를 하실수있을거라 생각됩니다.
PS.현재 테스트 모집은 하지않습니다만, 내일까지 열리는 G-STAR 에 참여하셔서 쿠폰을 발급30일까지 홈페이지에 등록하시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