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비노기를 한지 벌써 1년이 넘어가는군요. 지금은 거의 안하지만 2~3달전까지만 해도 꽤 빠져서 했던게임입니다. 전체적으로 우수한게임이고 매니아층이 두터워서 앞으로도 전망있는게임이라 생각합니다. 겨우 1년하고 평가를 내리는것도 좀 우습지만 제가 느낀 장점과 단점을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장점 :
1. 신선한게임이다. 타 온라인게임에 비해서 게임이 틀에박히지않고 신선합니다. 우선 클래스가 정해져 있지 않아서 찍는 스킬에따라 자신이 키우고 싶은대로 다양하게 키울수 있다는점이 매력입니다. 전투 방식 중 가위바위보를 이용한 근접전투방식이나 마법의 특징, 경직시스템 등은 저에겐 상당히 새로웠구요. 이 별난 전투방식 덕분에 마비노기에서는 컨트롤 능력에 따라서 전투력이 상당히 상승될 수 있습니다. 생활스킬도 낚시, 옷만들기, 헨디크래프트, 블랙스미스, 제련, 방직, 요리등 다양하고 최근에생긴 엑티브스킬에서도 돌던지기, 죽은척하기, 그리기, 주사위 놀이 등 다양한게 많습니다(주사위 놀이는 좀 도박성이어서 보기 않좋습니다만..) 그 외에도 탐험레벨이나 탐험퀘스트같은 경우나 던전 시스템, npc, 메인스트림 변신시스템같은요소도 신선한요소죠.
2. 플레이어들의 매너가 좋은편이다. 이건 꼭 마비노기하는사람의 성격이 좋아서라기 보다는 게임시스템의 영향이크죠. 일단 피케이 자체가 정식대련 형식으로 승인을 받아야만해서 싸움날요소가 적고 다른사람아이템을 스틸할수 없어서 만약 빼먹고간게있으면 뭐 빼먹었다고 챙겨주기까지합니다. 플레이어가 죽었을때에 부활시켜주면 부활경험치도 있어서 아무말없이 살려주고요 살려주는아이템도 매우 저렴합니다. 또 마비노기에선 고수가 될수록 돈이 쓸데가 없어져서 옷사거나 특이한레어템사는데 다 쏟아붓기 때문에 초보자들이보이면 귀여워서 아이템을 마구주는편입니다.(물론 첨부터 그럴목적으로 구걸하면 국물도 없죠.)
4. 여성유저가 많다 꼭 음흉한마음으로 어떻게 하나건져봐야겠다가 아니라 아무래도 온라인게임이 가상사회인 만큼 남여의 비율이 1:1까지는아니더라도 어느정도는 맞아야 더 재미있다고생각합니다. 마비노기가 좀귀여운 스타일이고 옷을 염색하고 꾸미는 비중이 큰만큼 여성유저가 타 게임보다 월등히 많더군요.
5. 게임이 개혁적이다. 게임 제작진이 항상 무언가를 만들려고 애쓰는 모습이 보입니다. 업데이트도 매우 자주있고 새로운것도 많이 도입됩니다. 물론 그 개혁과정에서 영 아닌 것도 더러는 나옵니다(개인적으로 이리아의 탐험퀘스트는 영아니었습니다. 레벨아까워서 억지로 하는 식 이었죠ㅠ) 하지만 그부분을 충분히 메울만한 재밌는 시스템을 많이 개발하고 있으며 아직도 업데이트를 계획하고 있는 부분이 많다고 들었습니다(이부분에 대해선 '돈받고 서비스해주는 개발도중게임이다'라며 악평하시는분도 많으십니다만 전긍정적으로 생각합니다)
1. 메신져가 불통인 경우가많다 요즘은 많이 좋아졌지만 마비노기에서 메신져는 친구간의 대화 길드원들간의 대화 등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데 메신져가 먹통일때가 한두번이 아닙니다. 급하게 연락할일이 있는데 메신져가 끊기면 정말 답답합니다.
2. 집단적이고 폐쇄적이다. 한마디로 끼리끼리 노는 경향이 강합니다. 같이사냥다니면서 말한마디 나누지 않는경우도 흔히 있는 일이고 아는사람 이나 길드원 몇 생기면 다른사람은 쳐다보지도 않고 오직 그사람들을 만나기위해서만 게임에 들어오는 경우가 많습니다(솔직히 저도 그런편입니다, 물론 아닌사람도 많습니다) 특히 싸움이라도 나면 아는사람들 우루루 몰려와서 말로 다굴놓기도 합니다.(이건 흔한 경우는아닙니다 가끔있는일이죠^^;)
3. 일본 문화를 좋아하는 사람이많다. 제생각엔 캐릭터가 귀엽고 전체적으로 만화적인 스타일 때문인것 같습니다. 저도 일본게임이랑 일본만화 좋아하는편이고 엠피에도 일본노래가 들어있는만큼 일본문화를좋아하는 거에 대해 뭐라고 하고싶진않습니다. 그런데 굳이 단점이라고 뽑은 이유는 그렇지 않은사람들이 적응하기 힘든 부분이 있기 때문입니다. 반일 감정같은게 무의식중에 있는 저에게는 '~~상','~~데스네'같은말이 약간 거북했습니다.(그런말투 쓰는 사람은 많지는 않습니다 ) 연주하는사람에게 무슨음악이냐고 물어봐도 반절정도는 '~~애니의 오프닝곡'이런 식으로나옵니다.(만돌린 서버기준. 아니라는분 같이 키아나 던바가서 세어봐도 좋습니다) 그런 음악좋아하는게 나쁘다는데 아니라 말을붙여보려고 해도 '잘모르는 애니네요'라는 식으로 끝나버리기가 쉽죠. 또 친해지려고 모여서 얘기하는데 갑자기 애니얘기쪽이나 미소녀게임얘기쪽으로 흘러가면 대화 참여도 힘들더군요. 문제는 이런 경우가 자주있다는거죠.
4.클래스간의 격차가 심하고 마법의숫자가 적다. 수십가지 마법이있는 타게임에 비하여 마비노기의 마법은 손에 꼽을종류죠. 또 저사양 게임임을 고려하더라도 효과가 너무 단순합니다. 볼트류는 '찍' 중급마법은 '꽝'이라는 느낌일뿐 색다른게없습니다. 또 중급스킬이 한번에나오는게아니라 상당한 시간격차를 두고나와서 클래스간의 격차가심합니다. 그 때문에 한동안 마비노기는 궁수노기라고 불렸고 고수=궁수란말이 거의 맞는말이었죠.
5.사냥이 던전으로 제한되어있다. 필드에서 사냥하면 캠핑패널티를 먹게되어 경험치가 최대 50%까지 감소합니다. 따라서 유저들은 던전에 옹기종기 모여서사냥 할수밖에 없게됩니다.
6.돈 안내도 될 것처럼 하는 유료게임이다. 솔직히 전 이부분이 단점이라고생각하지않습니다. 충분히 돈을 쓸만한 게임이고 타게임에 비해서 돈이적게 들기 때문이죠 하지만 돈이안들수는 없는 게임입니다. 게임을 재밌게하시려면 15800(환생6600+월정액9200)원정도는 쓰실 생각을 해야합니다 2시간 돈안내고 플레이가 가능하지만 2시간은 솔직히적은 시간이고환생을 안하면 캐릭터가 강해질 수 없기때문이죠. 펫사는데 드는돈도 무시하지 못하죠
장점 단점을 6개씩 뽑아봤는데요 쓰다보니 어째 단점이 더많은게임으로 썼군요 하지만 전 그런단점에도불구하고1년이나 이게임에 빠져있었고 좀 뜸하지만 아직도 하는중입니다. 그리고 이게임에 대한 제 전반적인 평가는 '우수함'입니다. 단점을고려하더라도 충분히 해볼만한게임이고 재밌는게임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스샷은 공식홈에서 대충 퍼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