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영과 플레이어 특기사항: 5진영으로 한 맵당 4개 종족을 동시 플레이 할 수 있으며, 영웅+유닛 부대와 씨프 & 플랜트 로드로 구성됩니다.
**영웅 세부사항: 일반 영웅은 리더쉽(사용가능한 유닛 수)이 기본 3이며, 이는 곧 6칸중 영웅+3 = 4기의 유닛을 운용 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씨프는 리더쉽이 0으로, 자기 자신만 운용가능하며, 플랜트로드는 리더쉽이 1로 오직 하나의 유닛많을 운용할 수 있습니다(레벨 업시, 유닛 운용 한계 증가)
**아이템: 히어로즈와 비슷합니다. 아이템은 영웅별로 착용가능/불가능은 없으며, 오로지 능력(아이템을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의 유무로 구분됩니다. 밑의 화면을 보면 Leader abilities 밑에 있는 것들이 모두 영웅이 보유한 능력이며, 레벨 업시 선택하며 하나씩 올릴 수 있습니다.
**아이템의 종류: 아티팩트(주로 영웅 능력 업)/스크롤&스태프(필드-비전투 이동-에서 마법을 사용합니다.)/오브&타리스만(전투시 유닛을 소환하거나 마법 사용)/배너(깃발이란 뜻으로, 오라와 같습니다.), 포션류(체력을 회복하거나 능력을 일회적으로 상승시킵니다.)/마법서적(속성(불, 물, 바람, 땅, 죽음, 생명)에 대항 할 수 있는 저항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전투 세부 설명: 기본적으로 유닛에겐 우선권이라는게 있습니다. 이 우선권이 높으면 다른 유닛보다 먼저 행동합니다.
**근접 유닛 우선체계와 원거리 우선체계, 랜덤이 있습니다.
**사정거리: 각 유닛마다 사정거리가 다릅니다. 근접, 장거리 둘로 나뉘는데 개임 내에서는 (Adjastance Unit,Any Unit 두가지로 나뉩니다.) 근접 유닛은 자기 앞에만 공격가능하며, 혹시 목표로 하는 유닛이 다른 탱커유닛에게 가로막혀있다면 공격할 수 없습니다. 장거리는 어느 위치에 있던 공격 가능 합니다.
**아케인 로어: 디사이플스2에는 다음 화면처럼 필드 마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해당 마법의 속성 마나를 가지고 있으면 사용이 가능하며, 해당 마나는 점거한 지역에서 턴마다 흡수되게 됩니다. 또한 사용 가능한 마법은 마법 연구기관에서 연구를 함으로서 사용이 가능해집니다. 모든 마법은 한턴에 한번씩만 사용가능 합니다.(예를들어 헤이스트 마법을 두번 쓸 순 없으나, 헤이스트, 윈드 오브 트레블링을 다 사용할 수는 있습니다.)
**전직: 유닛의 전직 시스템은 다음 화면과 같습니다. 해당 건물을 건설 함으로서 전직 가능한 유닛이 설정되고, 전직 할 수 있는 유닛이 다음 레벨에 도달하면 자동으로 전직이됩니다. 필요에 따라서 락(lock)을 걸어 전직을 막고 빠른 레벨업을 노리거나 해당 유닛의 특성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군주 선택: 게임 처음에 군주를 선택하게 되는데, 정복자와 대마법사, 길드마스터, 대부호 4가지중 하나를 선택 할 수 있습니다.
+워리어를 선택시 첫 영웅은 무조건 전사 영웅이 되며, 턴당 당 15%의 체력 회복이 됩니다.
+메이지를 선택시 첫 영웅은 무조건 법사 영웅이 되며, 마법 연구 비용과 시전 비용이 절반으로 줄어듭니다. 또한, 5레벨 마법을 배울 수 있게됩니다.
+길드마스터를 선택시 첫 영웅은 무조건 레인져 영웅이 되며, 씨프가 적 부대 유닛에 쓸 수 있는 능력이 추가됩니다.
추가 능력: 가짜 배치표- 목표 부대의 유닛 위치를 랜덤으로 바꿔논다(근접유닛이 뒤로가게되면 그 유닛 은 아군을 공격 못하게 됩니다.) 암살- 일정 확률로 목표 부대의 영웅이 아닌 유닛을 암살합니다.
**메뉴 설명
히어로즈와 비슷하지만 또 다른 매력이 있는 DISCIPLES II
히어로즈의 분위기와는 다른 어둠고 고풍스러운 전체적인 게임디자인과
전직이라는 시스템으로 어필을 하려 했으나 우리나라에선 이름조차 알려지지 않은 게임이다.
하지만 외국에서는 나름대로 명작으로 평가되고있으며
확장팩은 3가지나 발매되었다.
현재는 디사이플스3편을 개발중이며 NDS로도 DISCIPLES II 를 이식하고 있다고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