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게임 개발자분들 보세요...

snatch 작성일 07.03.15 09:33: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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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우랑 리니지랑 대결구도로 나가는게 최근 온라인 시장의 판도더군요.

다른 게임들 나와바야 거의다가 얼마못가서 나가떨어지고 최근 신규 게임들도 그저그렇다에 한표 던지는 바입니다.

 

와우와 리니지를 비교하시기전에 일단은 한가지를 생각해보셔야 합니다.

 

혹시 두게임의 크레딧을 보신적이있으신가요?

10명이 만든집과 1000명이 만든집의 차이랄까요.

 

돈버는 액수도 역시 대가리수에 비례하더군요.

어떤시장 이던지, 변수에 대비하는것이 가장 안정적인 사업이라 생각하는 사람으로서 10명이 대비하는 변수와 1000명이 대비하는 변수와는 차이가 많이 난다는건 3살박이라도 안다고 봅니다.

 

해외게임시장의 판도는 개발사와 유통사가 별개를 이루면서 시장성있는 게임만 출시하는 체제를 수년전부터 고수해왔으며

최근판도는 개발사는 개발사끼리 유통사는 유통사끼리 거대기업화하고있는 형편입니다.

지금보다 더많은 인적자원과 금전적 자원으로 시장을 이끌어 가겠다는 거죠.

 

반면에 국내 게임시장은 어떤가요?

대기업이 퍼블리싱하고 몇몇 개발사들은 수시로 바뀌는 인원을 감당해가면서 게임개발을 한다고 지인들에게 들은바 있습니다.

 

과연 자동차나 가전제품 아파트나만들던 사람들이 게임에 대해서 뭘 알까요?

돈줄테니 돈더벌어와라식의 퍼블리싱이 정말 먹힐까요?

 

차라리 개발사들끼리 뭉쳐서 파트별로 특색화되고 안정화된 인원확보후 해외 유통사에 도움을 요청하는게 오히려 나은 방책이 아닐까 합니다.

 

물론 다른 여러가지 방책도 있겠지요 제가 말씀드린건 제가 생각한 한가지 일뿐 좀더 나은 방법이 또 있으리라고 봅니다.

하지만 지금 상태로는 아무것도 않된다는걸 공감하시리라 사려됩니다.

 

다른 의견있으신분들은 댓글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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