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치트키 이용방법
① 히어로즈5 원본 : 내컴퓨터 또는 탐색기를 열고 내 문서 → My Games → Heroes of MIght & Magic V → Profiles → [자신이 가장 자주 사용하는 이름 폴더] 로 들어갑니다.
확장팩 운명의 망치 : 내컴퓨터 또는 탐색기를 열고 내 문서 → My Games → Heroes of MIght & Magic V → Hammers of Fate → Profiles → [자신이 가장 자주 사용하는 이름 폴더] 로 들어갑니다.
② 이 폴더에는 input.cfg 파일과 user.cfg 파일이 있습니다. 먼저 user.cfg 파일을 메모장이나 워드패드로 열고, 파일의 맨 아래에 다음과 같이 적고 저장합니다.
setvar dev_console_password = schwinge-des-todes ☞ 클립보드에 복사하기(Ctrl-V만 누르면 왼쪽 영문이 자동으로 붙여넣기 됩니다)
③ 1.3 패치가 되어있는 상태라면 한 가지 과정을 더 거쳐야 합니다. input.cfg 파일을 열어서 'need' 라는 단어로 찾아보면 딱 하나가 나옵니다.
거기서 두 줄 아래로 내려가면 bind confirm_action 'ENTER' 라고 되어있는 부분이 있는데, 그 바로 아랫줄에
bind show_console '`' 라는 문장을 적어야 합니다. ☞ 클립보드에 복사하기(Ctrl-V만 누르면 왼쪽 영문이 자동으로 붙여넣기 됩니다. 단, 붙여넣기를 한 뒤 ?을 작은따옴표인 ' 로 바꾸어주셔야 합니다)
④ 게임을 실행하고 ~키 (Esc 키 바로 아래) 로 콘솔을 열어 아래의 치트키를 입력한다.
* 1.2 이상 버전에서 사용 가능한 치트키
1. @AddHeroCreatures("[영웅이름]", [유닛코드], [숫자]);
해당영웅에게 해당 유닛을 숫자만큼 넣어준다.
예) @AddHeroCreatures("Pelt", CREATURE_BONE_DRAGON, 22); 또는
@AddHeroCreatures("Pelt", 41, 22);
유닛코드
1) 아카데미
그렘린 GREMLIN 57 / 마스터그렘린 MASTER_GREMLIN 58 / 암석가고일 STONE_GARGOYLE 59 / 흑요석가고일 OBSIDIAN_GARGOYLE 60 /
아이언골렘 IRON_GOLEM 61 / 스틸골렘 STEEL_GOLEM 62 / 메이지 MAGI 63 / 아크메이지 ARCH_MAGI 64 / 진 GENIE 65 / 진술탄 MASTER_GENIE 66 /
락샤사라니 RAKSHASA 67 / 락샤사라자 RAKSHASA_RUKH 68 / 콜로서스 GIANT 69 / 타이탄 TITAN 70
2) 던전
스카웃 SCOUT 71 / 어쎄신 ASSASSIN 72 / 블러드메이든 WITCH 73 / 블러드퓨리 BLOOD_WITCH 74 / 미노타우르스 MINOTAUR 75 /
미노타우르스가드 MINOTAUR_KING 76 / 공포의추적자 RIDER 77 / 어둠의추적자 RAVAGER 78 / 히드라 HYDRA 79 / 심연의히드라 CHAOS_HYDRA 80 /
섀도우위치 MATRON 81 / 섀도우매트리아크 MATRIARCH 82 / 섀도우드래곤 DEEP_DRAGON 83 / 블랙드래곤 BLACK_DRAGON 84
3) 헤이븐
농부 PEASANT 1 / 징집병 MILITIAMAN 2 / 궁수 ARCHER 3 / 저격수 MARKSMAN 4 / 보병 FOOTMAN 5 / 중장보병 SWORDSMAN 6 /
그리핀 GRIFFIN 7 / 임페리얼그리핀 ROYAL_GRIFFIN 8 / 성직자 PRIEST 9 / 종교재판관 CLERIC 10 / 기병대 CAVALIER 11 / 팔라딘 PALADIN 12 /
천사 ANGEL 13 / 대천사 ARCHANGEL 14
4) 실반
픽시 PIXIE 43 / 스프라이트 SPRITE 44 / 블레이드댄서 BLADE_JUGGLER 45 / 워댄서 WAR_DANCER 46 / 헌터 WOOD_ELF 47 /
마스터헌터 GRAND_ELF 48 / 드루이드 DRUID 49 / 드루이드엘더 DRUID_ELDER 50 / 유니콘 UNICORN 51 / 실버유니콘 WAR_UNICORN 52 /
트렌트 TREANT 53 / 고대의트렌트 TREANT_GUARDIAN 54 / 그린드래곤 GREEN_DRAGON 55 / 에메랄드드래곤 GOLD_DRAGON 56
5) 네크로폴리스
해골 SKELETON 29 / 해골궁수 SKELETON_ARCHER 30 / 좀비 WALKING_DEAD 31 / 전염병좀비 ZOMBIE 32 / 유령 MANES 33 / 스펙터 GHOST 34 /
뱀파이어 VAMPIRE 35 / 뱀파이어로드 VAMPIRE_LORD 36 / 리치 LICH 37 / 아크리치 DEMILICH 38 / 와이트 WIGHT 39 / 레이스 WRAITH 40 /
본드래곤 BONE_DRAGON 41 / 스펙트럴드래곤 SHADOW_DRAGON 42
6) 인퍼노
임프 FAMILIAR 15 / 패밀리어 IMP 16 / 혼드데몬 DEMON 17 / 혼드오버시어 HORNED_DEMON 18 / 헬하운드 HELL_HOUND 19 / 켈베로스 CERBERI 20 /
서큐버스 SUCCUBUS 21 / 서큐버스미스트리스 INFERNAL_SUCCUBUS 22 / 헬차저 NIGHTMARE 23 / 나이트메어 FRIGHTFUL_NIGHTMARE 24 /
핏핀드 PIT_FIEND 25 / 핏로드 BALOR 26 / 데빌 DEVIL 27 / 아크데빌 ARCHDEVIL 28
7) 포트리스
경비병 DEFENDER 92 / 방패 경비병 STOUT_DEFENDER 93 / 투창병 AXE_FIGHTER 94 / 척후병 AXE_THROWER 95 / 곰 라이더 BEAR_RIDER 96 /
흑곰 기병대 BLACKBEAR_RIDER 97 / 브롤러 BROWLER 98 / 버서커 BERSERKER 99 / 룬 프리스트 RUNE_MAGE 100 / 룬 패트리아크 FLAME_MAGE 101 /
테인 THANE 102 / 워로드 WARLORD 103 / 파이어 드래곤 FIRE_DRAGON 104 / 마그마 드래곤 MAGMA_DRAGON 105
7) 중립 유닛
불의정령 FIRE_ELEMENTAL 85 물의정령 WATER_ELEMENTAL 86 / 땅의정령 EARTH_ELEMENTAL 87 / 공기의정령 AIR_ELEMENTAL 88 /
죽음의기사 BLACK_KNIGHT 89 / 피닉스 PHOENIX 91 / 늑대 WOLF 113 / 만티코어 MANTICORE 115 / 미라 MUMMY 116
인포서 LANDLORD 106 / 석궁병 LONGBOWMAN 107 / 빈디케이터 VINDICATOR 108 / 전투 그리핀 BATTLE_GRIFFIN 109 / 질럿 ZEALOT 110 /
챔피언 CHAMPION 111 / 타락천사 SERAPH 112
8) 전쟁 기계 (고유 숫자는 존재하지 않음)
War Machines - 아모카트 AMMO_CART / 쇠뇌 BALLISTA / 발석기 CATAPULT / 구급텐트 FIRST_AID_TENT
2. @SetPlayerResource([세력], [종류], [양]);
특정 플레이어의 자원 량을 바꿔준다.
예) @SetPlayerResource(3, 6, 30000); 을 입력하면 녹색 플레이어의 금 보유량이 30000으로 바뀐다.
※ 세력 1 빨간색 2 파란색 3 녹색 4 노란색 5 주황색 6 청록색 7 보라색 8 갈색
자원 0 나무 1 광석 2 수은 3 수정 4 유황 5 보석 6 금
3. @OpenCircleFog(0, 0, [위치], 9999, 세력 번호);
지도를 밝혀준다.
예) @OpenCircleFog(0, 0, 0, 9999, 1); 을 입력하면 켐페인을 플레이하고 있을때는 아군에게, 싱글플레이 미션을 할 때에는 빨간색 플레이어의 지상 지도를 밝혀준다.
※ 위치는 0을 입력하면 지상의 지도를, 1을 입력하면 지하의 지도를 밝혀주며,
세력은 싱글플레이어 게임을 하고 있을 경우에는 1 빨간색 2 파란색 3 녹색 4 노란색 5 주황색 6 청록색 7 보라색 8 갈색 이며,
만일 켐페인이나 싱글플레이 중에서도 시나리오 형태의 게임을 하고 있을 경유에는 인간 플레이어에게는 무조건 1번만 통한다.
4. @Win()
미션을 승리한다.
5. @Loose()
미션을 패배한다.
6. @ChangeHeroStat([영웅이름], [능력치종류], [수치]);
특정한 영웅의 능력치를 변경한다.
예) @ChangeHeroStat(Isabell, 1, 6); 을 입력하면 이자벨의 공격력이 6으로 바뀐다.
- 능력치 종류 - 0 경험치 1 공격력 2 방어력 3 마력 4 지력 5 행운 6 사기 7 이동력 8 마나 9 무한 이동력
- 영웅이름 -
1) 헤이븐 : 듀갈(Orrin), 엘라인(Nathaniel), 프레이다(Axel), 고드릭(Godric), 이리나(Ving), 이사벨(Isabell), 오르넬라(Ornella),
클라우스(Sarge), 나즐로(Mardigo), 메이브(Maeve), 니콜라이(Nicolai), 루트거(Rutger), 비토리오(Christian), 던컨(Duncan)
2) 던전 : 에루이나(Eruina), 키스라(Menel), 레소스(Dalom), 라엘렉(Raelag), 샤디아(Kelodin), 일라야(Shadwyn),
시니타르(Inagost), 소르갈(Ferigl), 바이샨(Ohtarig), 이르베스(Almegir), 이르바나(Yrwanna), 트랄사이(Thralsai)
3) 아카데미 : 사이러스(Cyrus), 파이즈(Faiz), 갈립(Tan), 하베즈(Havez), 조라(Sufi), 마히르(Maahir),
나르세스(Razzak), 나디르(Nur), 누르(Astral), 라작(Isher), 템칸(Timerkhan), 제히르(Zehir)
4) 실반 : 알라온(Ildar), 안웬(Metlirn), 디라엘(Diraya), 핀든(Heam), 길라엘(Gillion), 오시르(Ossir),
탈라나르(Nadaur), 빈라엘(Elleshar), 윈가알(Linaas), 일딘(Itil)
5) 네크로폴리스 : 카스파(Gles), 마르칼(Berein), 나디르(Muscip), 오르손(Straker), 레이븐(Effig),
블라디미르(Pelt), 졸탄(Aberrar), 데어드레이(Nemor), 루크레티아(Tamika), 지오반니(Giovanni)
6) 인퍼노 : 아그라엘(Agrael), 알라스트로(Efion), 비아라(Biara), 델렙(Deleb), 그로울(Calid), 그록(Grok),
제제베스(Oddrema), 마르바스(Marder), 네비로스(Jazaz), 니무스(Nymus)
7) 포트리스 : 브랜드(Brand), 에바(Bersy), 얼링(Egil), 헬마르(Ottar), 잉가(Una), 잉그바르(Ingvar), 칼리(Skeggy)
톨가르 왕(KingTolghar), 롤프(Rolf), 스베아(Vegeyr), 울프스탄(Wulfstan)
7. @GiveHeroSkill("[영웅이름]", [스킬코드);
선택된 영웅이 특정한 기술이나 능력을 익힐수 있다. 이미 기술이 있을 경우 기술의 숙련도가 높아진다.
예) @GiveHeroSkill("Berein", 124);를 입력하면 마르칼이 어벤저 계열 궁극 기술인 자연의 행운 기술을 얻게 된다.
- 스킬 코드 -
1 병참술 - 19탐험술 20정찰 21항해술 73익숙한지형 86신속한게이팅 99죽음의 행진 112침묵의감시자 125골렘의행군 138순간이동기습 155재빠른판단 168잡아채기
2 전쟁 기계 - 22구급천막 23쇠뇌 24발석기 74삼연발쇠뇌 88:유황비 100역병텐트 113마법부여쇠뇌 126원격조종 139전율 156룬기계
3 학습 - 25지능 26학자 27아케인의고양 79졸업 87아케인의통찰력 101언데드의제왕 114적을알기 127위자드의보상 140어둠의계시 157룬전환 169조언
4 지도력 - 28모병 29재산 30외교술 75신성한지휘 89게이팅숙련 102죽음의선포 115전투지휘관 128기계의영광 141신속의오라 158룬조율 170감정이입
5 행운 - 31마법저항 32병사의행운 33자원발견 80아샤의눈물예견 90대규모의게이팅 103죽은자의저주 116엘프의행운 129전리품 142워락의행운 159드워프의행운
6 공격 - 34전술 35궁술 36전자의광분 76징벌 91고통의 타격 104콜드스틸 117자연의분노 130화염장전 143가속의능력 160공격진형
7 방어 - 37보호 38회피 39생명력 77전선유지 92지옥의분노 105차가운골격 118최후의항전 131저항 144인내의힘 161방어진형 171준비
8 마법숙련 - 40마나재생 41마법의통찰 42아케인훈련 81아케인의우수성 93영혼의불꽃 119아케인의총명함 106본워드 132주문반격 145불규칙한마나 162마법방해
9 파괴마법 - 43얼음의지배자 44화염의지배자 45번개의지배자 82불타는분노 94타오르는화염 107죽음의냉기 120마나버스트 133마법약화 146파괴의비술
10 흑마법 - 46저주마법숙련 47정신마법숙련 48고통마법숙련 83타락한 기사 95악화공격 108영혼의연결 121오염의대지 134암흑의봉인 147다크리뉴얼 164어둠몰아내기
11 백마법 - 49축복마법숙련 50보호마법숙련 51분노마법숙련 78가디언엔젤 96화염저항력 109황혼 122폭풍의바람 135빛의억압 148마나정제 165영원한빛
12 소환마법 - 52자연마법숙련 53소환마법숙련 54생명마법숙련 84정령의균형 97화염의전사 110유령의폐광 123안개의장벽 136추방 149엑소시즘 166룬의갑옷
13 반격(나이트영웅) - 55역습 56기원 57훈련교관 85막힘없는돌격(궁극기술)
14 게이팅(데몬로드영웅) - 58시체흡수 59지옥의불꽃 60지옥의증표 98울거쉬의부름(궁극기술)
15 네크로멘시(네크로맨서영웅) - 61해골궁수 62영원한복종 63벤시의울부짖음 111공포의외침(궁극기술)
16 어벤저(레인저영웅) - 64화살의비 65저격 67마법부여화살 124자연의행운(궁극기술)
17 아티팩트제작자(위자드영웅) - 67위자드의표식 68아티팩트흡수 69마법거울 137아케인의전지자(궁극기술)
18 마법침투(워락영웅) - 70마법강화 71어둠의의식 72엘리멘탈비전 150원소들의분노(궁극기술)
151 룬의 이해(룬메이지영웅) - 152룬되살리기 153위대한룬 154무결점의룬전 167절대면역(궁극기술)
- 영웅이름 -
1) 헤이븐 : 듀갈(Orrin), 엘라인(Nathaniel), 프레이다(Axel), 고드릭(Godric), 이리나(Ving), 이사벨(Isabell), 오르넬라(Ornella),
클라우스(Sarge), 나즐로(Mardigo), 메이브(Maeve), 니콜라이(Nicolai), 루트거(Rutger), 비토리오(Christian), 던컨(Duncan)
2) 던전 : 에루이나(Eruina), 키스라(Menel), 레소스(Dalom), 라엘렉(Raelag), 샤디아(Kelodin), 일라야(Shadwyn),
시니타르(Inagost), 소르갈(Ferigl), 바이샨(Ohtarig), 이르베스(Almegir), 이르바나(Yrwanna), 트랄사이(Thralsai)
3) 아카데미 : 사이러스(Cyrus), 파이즈(Faiz), 갈립(Tan), 하베즈(Havez), 조라(Sufi), 마히르(Maahir),
나르세스(Razzak), 나디르(Nur), 누르(Astral), 라작(Isher), 템칸(Timerkhan), 제히르(Zehir)
4) 실반 : 알라온(Ildar), 안웬(Metlirn), 디라엘(Diraya), 핀든(Heam), 길라엘(Gillion), 오시르(Ossir),
탈라나르(Nadaur), 빈라엘(Elleshar), 윈가알(Linaas), 일딘(Itil)
5) 네크로폴리스 : 카스파(Gles), 마르칼(Berein), 나디르(Muscip), 오르손(Straker), 레이븐(Effig),
블라디미르(Pelt), 졸탄(Aberrar), 데어드레이(Nemor), 루크레티아(Tamika), 지오반니(Giovanni)
6) 인퍼노 : 아그라엘(Agrael), 알라스트로(Efion), 비아라(Biara), 델렙(Deleb), 그로울(Calid), 그록(Grok),
제제베스(Oddrema), 마르바스(Marder), 네비로스(Jazaz), 니무스(Nymus)
7) 포트리스 : 브랜드(Brand), 에바(Bersy), 얼링(Egil), 헬마르(Ottar), 잉가(Una), 잉그바르(Ingvar), 칼리(Skeggy)
톨가르 왕(KingTolghar), 롤프(Rolf), 스베아(Vegeyr), 울프스탄(Wulfstan)
* 치트코드 하나만으로도 스킬트리 탈 필요 없이 바로 궁극기를 배울 수 있으니 궁극기만 필요하신분은 번호만 넣으셔도 됩니다.
8. @TeachHeroSpell
마법을 습득한다.
@TeachHeroSpell("[영웅이름]", 마법번호);
예)@TeachHeroSpell("Astral", 24);
현재 선택된 영웅이 해당 마법을 습득한다. (영웅 이름 코드는 위의 '특정 영웅 능력치 변경' 부분에 나와있는 것과 동일)
마법 코드
* ( ) 안의 숫자는 해당 마법의 대규모 또는 강화판 마법을 가리킵니다.
1) 탐험마법 - 샬라사의배 49 / 순간여행 50 / 부대소환 234 / 귀환 51
2) 흑마법 - 눈멀기 19 / 혼란 17(213) / 명계의저주 21 / 부패 14(214) / 광분 18 / 퍼펫마스터 20 / 둔화 12(212) / 고통 15(215) / 취약 13(211) / 약화 11(210)
3) 파괴마법 - 아마게돈 10(232) / 체인라이트닝 7(229) / 서클오브윈터 6(228) / 마력의화살 1(223) / 파이어볼 5(227) / 아이스볼트 4(226) /
내파 9(231) / 라이트닝볼트 3(225) / 미티어샤워 8(230) / 스톤스파이크 237(233)
4) 백마법 - 정화 26(217) / 사격회피 29(219) / 성스러운힘 23(216) / 인내 25(218) / 가속 24(221) / 마법면역성 31 / 부활 48 / 정의의힘 28(220) / 순간이동 32 / 빛의언령 35
5) 소환마법 - 피닉스소환 235 / 아케인보호막 34 / 지진 41 / 마법지뢰 38 / 파이어월 236 / 분노의주먹 2(224) / 환영의부대 40 / 레이즈데드 42 /
정령소환 43 / 벌때소환 39
* 1.1 이하 버전에서만 사용 가능한 치트키
1. add_exp [숫자] <---1.1 이전 버전 사용가능(1.0 , 1.1 사용가능)
선택된 영웅이 입력한 숫자만큼의 경험치를 얻는다.
예) add_exp 5000
2. clear_money
모든 자원과 골드를 0으로 바꾼다.
3. add_gold [숫자]
모든 보유 자원은 0으로 골드는 입력한 숫자만큼으로 바꾼다.
예) add_gold 10000
4. add_money
모든 보유 자원은 100으로 골드는 100000으로 바꾼다.
5. add_army [타운] [업그레이드]
해당 타운의 1~7렙 크리처를 100마리씩 아군 부대에 합류한다.(기존 크리처는 사라진다.)
타운 : HEAVEN = 0 SYLVAN = 1 ACADEMY = 2 DUNGEON = 3 NECRO = 4 INFERNO = 5
업그레이드 : 업그레이드되지 않은 유닛 0, 업그레이드된 유닛 1
예) add_army 5 0
업그레이드 안된 인페르노 크리처 종류별로 100마리씩
6. set_hero_luck_morale [숫자1] [숫자2]
현재 선택된 영웅의 행운과 모럴을 조정한다.
예) set_hero_luck_morale 5 3
7. show_player_money [숫자]
입력한 숫자의 플레이어의 자원을 보여준다.
예) show_player_money 2
2번 플레이어의 자원을 보여준다.
8. show_hero_mp
현재 선택한 영웅의 상태를 보여준다
출처 : Tong - jongpyoj님의 기본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