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산 휴대용게임기 ‘GP2X Wiz’가 드디어 모습을 드러냈다.
‘GP2X Wiz’는 게임파크홀딩스가 3번째로 내놓은 휴대용게임기로 이전 제품과 비교해 볼 때 높아진 성능과 터치스크린 입력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앞세우고 있다.
최신기종인 ‘GP2X Wiz’는 이전 제품과 동일하게 리눅스를 기반으로 한 ‘오픈소스’ 체재를 지향하는 휴대용게임기로 전문 게임社가 제작한 게임이 아닌 아마추어 게임제작자와 같이 유저들이 직접 게임 혹은 소프트웨어를 개발해 이용하고 개발된 소프트웨어를 서로 공유해서 사용하는 형식이다.
물론, 유저들이 직접 게임을 개발하는 것은 어렵다. 게임파크홀딩스는 이러한 문제점을 보다 쉽게 개발 할수 있는 전용 ‘개발툴’을 보급시켜 해결하고 게임 개발자 커뮤니티를 적극 장려/ 지원해 소프트웨어 확보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개발사인 게임파크홀딩스에 의하면 ‘GP2X Wiz’는 ‘고성능’, ‘컴팩트’, ‘고급품’이라는 세가지 키워드를 바탕으로 개발에 임했다고 한다.
발표회장에서 직접 만져본 바에 의하면 확실히 이전 제품과 비교했을 때 ‘컴팩트’함과 ‘고급스러움’을 느낄수 있었다. CPU도 이전 기종인 ‘GP2X’의 ‘200Mhz’에 비해 ARM9의 ‘533Mhz’를 탑재해 2배 이상의 성능을 제공하고 ‘MagicEye’ 칩셋을 이용해 3D그래픽을 이용한 게임 제작도 가능하다고 제조사는 설명했다.
최신기종의 대략적인 사양은 아래와 같다.
- CPU: ARM9 533Mhz, 3D액셀레이터
- RAM: 64MB
- 낸드플레시메모리: 1GB
- 제품 크기: 121(w) x 61 (h) x 18 (d) mm
- SD메모리 카드 슬롯 탑재
- USB 2.0 지원
- 배터리: 2000mAh 리튬 폴리머
- 디스플레이: 2.8인치 AMOLED, 터치스크린
- 해상도: 320 x 240
- MPEG4, XVID, DIVX, OGG, WAV 규격 파일 재생 가능
- 비디오의 경우 MAX 640x480 30fps(2500kbps) 규격까지 재생 가능
- 마이크, 스피커 탑재
- JPG, BMP, GIF, PNG등 거의 모든 이미지 파일 포맷 지원
- TEXT 파일 지원해 ‘e북’ 기능 제공
이전 기종인 ‘GP2X’와 비교해 보면 우선, 낸드플래시메모리가 ‘64MB’에서 ‘1GB’로 대폭 늘어난 것을 알수 있다. 제조사의 발표에 의하면 이는 향후 다운로드 컨텐츠를 본체에 보다 많이 저장하기 위함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하지만, 메인 메모리가 64MB에 머물러 있다. 이는 이전 기종과 비교해 똑 같은 동일한 용량이라 아쉬움을 남기고 있다. 이에 대해 게임파크홀딩스는 “구형 메모리인 ‘DDR1’을 생산하는 업체가 한 군데뿐이고 이 마저 생산중지 되면 메모리 수급에 차질이 올수 밖에 없기 때문에 불가피한 선택이었다”고 설명했다.
소프트웨어적인 측면을 살펴보자. 우선 ‘GP2X Wiz’는 리눅스 기반의 오픈소스 체재의 게임기이기 때문에 유저들이 만든 게임과 소프트웨어가 주축을 이룰 전망이다. 때문에 게임기의 출시와 함께 선보일 게임 역시, 게임대학의 학생들과 같은 아마추어 제작자들이 만든 게임들이다.
현재 출시가 결정된 타이틀은 다음과 같으며, ‘SD메모리’에 담겨져 패키지 형태로 판매될 예정이다.
Q. 소프트웨어 정책에 대해
A. 게임관련 대학교와 협력을 강화하고 해외 오픈소스 개발자 커뮤니티 지원에 힘을 쏟을 예정이다. 또한, 개발이 비교적 쉬운 ‘플래쉬’게임을 지원할 예정이고 이 부분에서 미국의 에이전트들과 작업을 진행 중에 있다.
Q. 게임 판매에 대해
A. 패키지 게임 판매는 우리와 같은 작은 회사에는 맞지 않은 판매방식이다. 우리는 ‘다운로드’ 형식의 판매방식을 통해 게임을 저렴하게 판매할 예정이다. 또한, 개발자들이 오픈마켓을 통해 자신이 개발한 게임을 직접 판매 할수 있는 방안도 기획중이다.
Q. ‘GP2X wiz’의 가격은?
A. 아직 공개하기 어려운 상태이다. 최대한 저렴하게 출시하려고 노력중이다. 2009년 1월경 발표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