쓰기전에...
드디어 쓰게됩니다. 사실 오픈베타 이후 한달동안 계속 써보려고 벼르고 있었지만 어느정도 레벨도 되고 다양한 컨텐츠를
접한후 써야했기 때문에 더 좋은글을 위해 오늘에서야 쓰게됩니다. 다소 길어지고 지루해질수있는글일수도 있습니다.
1.사양&기본정보
등급 12세 이용가
제작사:(주)엔티엘인크
CPU 펜티엄4 2.4GHz, RAM 1GB 이상
스토리텔링
드래곤볼 원작 이후 250후의 이야기를 다루고있다. 현 지구에는 마인,인간,나메크성인(이외 동물인간)등의 종족이
평화롭게 모여살고있다.
주요 스토리라인은 타임브레이커에 의한 과거사망치기(?)에 초점을 두고 있으며 플레이어들은 이를 저지하기위해
타임패트롤인 트랭크스를 따라 과거로 이동하여 과거사를 망치려는 타임브레이커를 저지해야한다.
또한 과거의 영웅들과 어깨를 나란히하고 싸울수 있으며 친근한 얼굴을 볼수있는 메리트또한 있다.
종족과 직업
마인종족 인간종족 나메크족
원작스토리 설정상 나메크족을 제외한 두직업은 성별선택이 가능하다
현재 드래곤볼에서 초기 선택할수있는 종족은 크게 세가지이다.
인간의 경우 무도가와 기공사클래스를 선택가능하고 마인의 경우 의마인과 대마인 나메크족의 경우 나메크전사와 나메크용족을 초기 선택하여 플레이할수있다. 한번 선택한 종족과 직업은 다신 바꿀수없으니 신중하게 선택해야할것이다.
또한 전직을 통해 다시 두가지 직업으로 분류되어 약 12가지의 클래스가 존재하게된다.
성장시스템
스탯~
스탯은 레벨업에 맞춰 자신이 올리는 기존 mmorpg와는 달리 레벨업에 맞춰 자동적으로 올라가는 시스템으로 되어있다.
다만 클래스와는 관계없이 올스탯+1이라 캐릭간의 초기 기본스탯으로 개성이 나눠진다는 특징이있다.
스킬
스킬은 자신의 레벨에 맞춰 스킬마스터에게서 일정량의 제니와 스킬포인트를 이용해 구입할수있다. 이후 구입한 스킬은
추가 비용없이 오직 스킬포인트만을 사용하여 등급을 올릴수있다.
성인식과 전직~
타 게임과 달리 드래곤볼온라인은 어린아이시절부터 캐릭터를 육성한다. 이후 성인식과 전직을 통하여 성인과 2차 클래스를
획득할수있다.
성인과 아이의 차이점~성인이 되니 뭔가 므흣한(?) 점이...다리도길어지고 하지만 슴가는...
타임리프 시스템과 타임퀘스트시스템
드래곤볼의 특징을 나타내는 중요한 컨텐츠라 할 수 있는부분이다. 타임리프 시스템의 경우 특정레벨(4,9,14)에 퀘스트를
통하여 특정스킬을 얻을수있는 시스템이고 타임퀘스트의 경우 일정레벨이후(21레벨이후) 특수NPC를 통하여 많은 경험치
와 특수방어구 제니등을 얻을수있는 시스템을 말한다.
이녀석을 통하여 타임퀘스트를 진행할수있다. 가슴에 쓰여져있는 HOPE라는 단어가인상적이다.
드볼원작의 팬이라면 이것이 무엇을 뜻하는지는 알수있을터...
타임퀘스트의 경우에는 아무리 장비가 좋고 레벨이 높다한들 혼자서는 절대 클리어가 불가능하고 (최소 4인은있어야가능하다. 5인풀팟으로 가는것을 추천한다) 시간제한또한 있기때문에 파티원들의 협력플레이가 중요하다.
기본 리뷰를 여기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이제 기본리뷰를 마쳤으니 본격적으로 쓴소리를 해야할때가 왔군요 흠흠.
다음의글은 모게임리뷰어블로그에 있는 글을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돈잘벌고 성공할수있는 게임의 조건이 무엇일까? 다음은 블리자드 립팔도 부사장이 그 비기를 알려준것이다.
1. 솔로플레이로 최고레벨을 달성할수있을것!
2. 플레이어가 그룹내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할수있을것
3. 플레이어가 공격대내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할수있을것
4. 창조적인 플레이를 만들어낼수있는 환경구축
5. 모든 유닛들이 서로 상성을 가지고 있을것
6. 세밀한 캐릭터조작
7. 전략적인 캐릭터 스킬사용
8. 종족과 직업에 관한 이해
9. 맵과 지형에 관한 지식(지형 활용을 통한 효율적전투)
10. 캐릭터 성장(일명 목표의식)
1. 드래곤볼의 경우 솔로플레잉을 통한 만렙의 달성은 거의 불가능할 정도이다. 이는 캐릭터 몬스터간 밸런스의 차이로 인하여 기인된 문제인데 드볼의 경우 기본적인 몬스터가 (솔플시) 캐릭터의 1/2정도 혹은 동일한 파워를 가지고있다.
이로 인하여 2마리잡고 피탐/엠탐을 해야하는 경우가 발생하며 이는 곧 게임의 지루함/캐릭터 성장의 부진등으로 이어지는
것이다.
2. 사실 그룹내에서 각 직업간 역할이 거의 없다고 봐도 무방하다. 일단을 다굴...이 가장 좋은 방법이기 때문이다.
힐러의 경우 그 역할이 어느정도 명확하지만 탱커 딜러의 경우에는 솔직히 아무나 가능하다. 심지어 어떤팟에서는 힐러가
탱커의 역할을 하는 경우도 있으니 말이다.
또한 탱커를 효율적으로 수행할수있는 직업의 희귀성(사람들이 많이 안하니까)등으로 인하여 그룹내 역할도는 급하락하였다.
4.창조적인 플레이라...드볼에는 그냥 다굴만이 존재할뿐이다.
5. 어느게임이든 그렇지만 상성관계가 거의 없어서 특정캐릭터에만 유저가 쏠리는 현상이 지속되고 있다.
6. 애초에 캐릭터 몬스터간 1:1 전투시스템이니 만큼 그런건 필요없다고 봐도 무방하다. 스킬만난사해도 결국엔 몬스터를 잡을수있기때문이다.
7. 글쎄 전략적이라고 할수있을까? 애초에 다굴만 가능하면 되니까..또한 스킬비용이 비싸서 레벨이 되도 스킬을 못배우는
경우가 허다하다.
8. 사실 이 게임을 플레이하는 유저의 대부분이 드볼원작을 봤을것이기때문에 종족과 직업에 대한 이해는 어느정도 확정되었다고 볼수있을것이다.
9.넓다. 너무넓다 . 사실은 그뿐이다.
10. 극악의 성장밸런스...10레벨에서 시작한 플레이어 A와 1레벨에서 시작한 플레이어 B가있다. 단 플레이 시간은 동일하다고 하자. 그러나 어느순간 플레이어B는 플레이어 A의 레벨을 뛰어넘고있을것이다. 이로인한 박탈감과 해당 클래스에 대한
부정적인식이 싹틀것이 분명하다. 또한 그로인하여 한직업에 몰릴것이 분명하다. 확언하건데 성장밸러스는 극악이다.
다양한 컨텐츠의 부족성
아직 오베초기이고 서비스를 시작한지 얼마 안됬다고 하지만 사실 너무한다 싶을정도이다.
2~10 재배맨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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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20 재배맨들
돌머리재배맨/비비재배맨/팡팡붕붕재배맨/식충재배맨/그레이트비비재배맨(SUPER)/붕비비재배맨/아나콘재배맨(SUP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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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30 재배맨들
건과재배맨/유사세뇌콩재배맨/부채재배맨/엽록재배맨/큰부채재배맨/왕부채재배맨/숲꿈틀이재배맨/거대숲꿈틀이재배맨(ULTRA)/검은부채재배맨(SUPER)/미라클호두재배맨/세뇌붕붕재배맨/세뇌꿈틀이재배맨/세뇌파워업콩재맨(SUPER)/집게잡이재배맨/반들재배맨/농게재배맨/지하굴재배맨(SUPER)/도끼꼬마재배맨(SUPER)/고대불가사리재배맨(ULTRA)/덩치부채재배맨/왕꿈틀이재배맨/똬리재배맨/미끌꿈틀이재배맨/선풍의재배맨(SUPER)/물부채재배맨/떠돌이집게재배맨/폐허호두재배맨/바다뱀재배맨/폐허부채재배맨(SUPER)/비단구렁이재배맨/왕집게재배맨/왕반들재배맨/비단구렁이재배맨/
왕집게재배맨/왕반들재배맨/왕농게재배맨
위는 노란머리앤님이 작성하신 2~30레벨의 재배맨의 종류이다. 정말 토나올 정도이지 않은가?
그러나 레드팬츠군 몬스터 또한 꿀피유격상사 꿀피 유격대 쫄마우스쫄병 짱마우스쫄병 버팔로 유격대 버팔로 공병등
나열하자면 끝이없다.
그마나 있는 컨텐츠라고 할수있는것이 타임퀘스트인데...현재는 3개밖에 구현이 안된상태이다. 큰 경험치와 방어구를 위해
어쩔수없이 가야하나 처음 몇번은 그렇다고 해도 수십 수백번을 가게 된다면 얘기가 달라진다.
랭크배틀또한 직업간 상성이 불균형해서 특정직업군에만 승리가 쏠리는 현상이 있다.
오늘은 여기까지만 작성하겠습니다. 내일 수정본에서는 넷마블캐시,넷피,그리고 운영행태에 대해 써볼생각입니다.
일단 부족한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꾸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