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이닝로어가 망한 이유

개새킹 작성일 13.04.20 21:52:12
댓글 9조회 21,915추천 4

BGM정보 : 브금저장소 - http://bgmstore.net/view/AJu40



출처 : http://blog.naver.com/zipper101/60173522847



90~00년도에는 정말로 많은 게임이 나타났었다.

유저들의 인기에 힘입어 자리를 굳건히 하는가 하면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지는 게임도 있었으니 그 중 하나인

 

 

 

136646207564748.jpg

 

샤이닝로어!

 

를 말해보겠다.

그 당시에는 수준 높은 3D 그래픽과 MMORPG 게임이었다.

다양한 직업, 개성이 강한 몬스터들, 듣기 좋은 음악.

모든 것이 나에겐 만족스러움을 떠나 완벽한 게임이었다. [그 당시 나에겐] 

 

 

 

136646208454364.jpg

 

샤이닝로어 세계관의 영웅들.

 

샤이닝로어는 원래 패키지로 만들어지던 게임이었다. 의외로 이거 모르는 사람들이 많다.

패키지 일러스트도 있고 데모판도 나왔었다는 확인 불명의 말도 있었다. 그 당시 일러스트에 가슴이 큰 누님들이 많은 플레이어들의 가슴을 설레게 하였으나 어느샌가 소식이 없더니 온라인으로 갑자기 툭 튀어나왔다.

 

샤이닝로어 온라인은 패키지의 샤이닝로어 캐릭터들이 영웅이 되고 세계를 구한 후의 이야기인 것으로 보아 제작사는 패키지 제작에 아직미련이 남았나 보다.

 

 



신비가 부른 노래 달링.

 

지금 들어도 나쁘지 않아 음악 파일로 저장해 아직도 듣고 있다.

게임 특유의 코믹한 분위기를 잘 살렸다.

아이러니하게도 샤이닝로어와 신비의 공통점은 둘 다 망했다는 것...

 

 

136646210051765.jpg

 

게임 화면

 

하도 오래돼서 자세히 기억은 안 난다. 이 글을 쓰는 것 자체도 잘하는 짓인지 모르겠지만.

좌측의 게이지들은 체력, 마나, 만복도인데 나머지는 다른 게임들과 같지만 만복도는 마비노기랑 비슷 해 보이는데 나는 잘 모르겠다. 만복도 게이지를 계속 채워놨지 저거 완전히 바닥낸 적이 없어서 굶어 죽는지 페널티가 있는지는 잘 모르겠다.

 

 

 

136646063214243.jpg

 

인터페이스

 

지금의 마비노기와도 비교할 수준의 깔끔한 인터페이스.

게이지와 스킬창만 손보면 매우 보기 좋을 법하다.

캐릭터의 위치 좌표도 있어서 멀리 떨어져 있는 친구에게 좌표를 말하면 그 친구는 좌표를 토대로 찾아올 수 있으며 메신저 기능도 존재한다.

 

 

 

136646213319588.jpg

 

날아가는 것은 파이어 볼이 아니라 파이어 미트볼이다.


샤이닝로어는 다양한 직업이 존재한다. 전사, 엔지니어, 요리사, 조합사, 디자이너 등등 내가 모르는 것도 있을 것 같다. 각 직업마다 특성있는 스킬이 존재하며 대표적으로 요리사 특유의 엽기적인 스킬을 들을 수 있겠다. 특이하게 공격 마법이 모두 요리와 관련되어 있는데 위쪽에 사진과 뮤비를 보면 알 수 있듯 음식물로 공격을 가한다. 가히 엽기적인 스킬. 나는 개인적으로 총기류를 매우 좋아하기 때문에 총기류를 사용하는 엔지니어를 선택했다.

 

 


136646065412579.jpg

 

생각하자면 샤이닝로어는 조금만 손보면 지금 온라인 게임시장에서도 잘 살아남을 게임이다.

샤이닝로어의 향수를 잊지 못해 프리서버를 접속했지만 추억보정과 현실은 달라서 1시간도 못해보고 게임을 삭제했었다. 하지만 리메이크를 한다면 어떨까!

 

시스템으로는 나쁘지 않았다.

만복도를 채우기 위해 먹을 것을 먹는가하면 유저들의 커뮤니티 활동을 돕기 위해 식당을 추가하여 같이 밥을 먹게하거나 원활한 이동을 위해 지하철을 추가하고, 지금 온라인 게임들도 서비스 하는 펫도 존재했다.

 

그당시에는 상상도 할 수 없던 시스템이 샤이닝로어에 적용 되었었다.

 

 

 

 

 

 

 

 

 

 

왜 망했나?

 

 

 

샤이닝로어가 망했다고 하는데에서는 두 가지 말이 있다.

 

 

    

136646215194746.jpg
        

  

2002년 월드컵 이벤트 의상.

당시 샤이닝로어 유저들이라면 이를 갈 아이템이다.

 

 

샤이닝로어를 즐겼던 어린 나는 이벤트에는 큰 관심 없었고 홈페이지도 확인 안하고 그냥 게임만 했었다. 몬스터를 잡거나 신비한 것에 대한 탐험의 목적으로 샤이닝로어를 즐겼다. 때문에 저 의상에 대해서는 잘 몰랐고 관심도 없었다. 나중에서야 알게 되었는데 우리나라 축구대표팀이 승리할때마다 의상의 능력치가 2배씩 상승한다. 는 제작진의 말이 있었다.

 

그리고 모두가 알듯이 우리나라 축구대표팀은 4강까지 갔으니...

 

이 능력으로 인한 밸런스의 붕괴로 고레벨의 사냥터에는 축구복을 입은 사람들만 존재하니 유저들은 축구 MMORPG게임이라는 말을 하는가 하면 이거 피파임? 이라고 하는 사람도 있다.

 

http://todayhumor.co.kr/board/view.php?table=gametalk&no=25004

당시 상황을 알려주는 글

 

설마해서 한 말이겠지만 그것이 실제로 일어났으니 이런 사태가 발생했다.

어떤 이벤트든 만약의 상황을 생각해야 할듯..

 

 

 

136646216626278.jpg

 

바글바글한 사람들.

 

 

샤이닝로어는 평생무료 게임이기 때문에 딱히 이렇다 할 수익이 없었다. 그 당시에는 캐쉬 아이템 같은 것을 생각조차 할 수 없었기 때문이다. 사람은 늘어나고 비용은 점점 늘어나니 제작사 입장에서는 샤이닝로어는 계륵과도 같은 존재였을 것이다.

 

무료 봉사자도 아닌 이익을 추구하는 회사에서 이런 일이 있었으니 정말로 힘들었을 것이다.

 

 

 

이렇듯 샤이닝로은 당시에는 상상할 수 없는 것을 생각했고 유저들은 하나의 게임으로 다양한 재미를 느낄 수 있었다. 평생무료였기에 모두가 부담없이 즐길 수 있고 재미있게 플레이했지만 이로 인해 피해를 입은 제작사가 안타깝다. 결국 샤이닝로어가 망하고 NC소프트가 이를 사들여 신 샤이닝로어를 서비스했지만 샤이닝로어와 같은 재미를 느끼지 못한 유저들에게 외면 받아 구 샤이닝로어의 전철을 밟게 되었다.

 

NC소프트에서 고의적으로 샤이닝로어를 망하게 했다는 말이 있는데 개인적으로 반대 의견을 내겠다. NC소프트도 샤이닝로어를 홍보 [동경 게임쇼에서 샤이닝로어 부스를 중앙에 설치했다.] 했고 굳이 이런 게임을 망하게 할 필요가 있는가? 

 

 

샤이닝로어를 제작했던 제작진들이 다른 게임을 만들고 있다는 말을 들었지만 나는 더이상 MMORPG게임에는 관심이 없다. 하지만 계속해서 우리나라에 나타나는 MMORPG를 지켜 볼 생각이다.

 

 

 

 

 

-------------------------------------------------------------------------------------------

추가 포스팅  12-11-28

 

 

이 포스트로 샤이닝로어를 추억하던 많은 사람이 내 블로그를 방문했고 덧글로 다양한 의견을 남겼다.

 

많던 프리서버는 이제 찾아보기 힘들다. 

다행히도 아직 서버가 남아있다.

http://celes.kr/xe/home

 

샤이닝로어를 검색하다 어느 블로그를 보게 됬다.

 

혼자서 샤이닝로어와 관련된 자료를 구축하고 수정을 하며 그 자료를 배포하고 있었다. 사라진지 10년이 되어가는 게임을 그 사람은 샤이닝로어를 사랑하는 마음을 아직 간직한채로 자신이 좋아하던 게임을 기억하고 있었다.  그러나 이제는 힘든지 이런말을 했다. 샤이닝로어는 이제 잊혀져야하는 게임인 것 같다고. 오랜 시간을 샤이닝로어를 생각하며 지내온 그분에게 나 같은 것이 함부로 말을 할 수 없었다. 하지만 말하고싶다. 잊혀지는 게임 같은 것은 없다고. 추억하는 사람들이 있기 때문에 그 게임은 잊혀지지 않는다. 모두가 그 게임을 좋아했기 때문이다.

 

 

 

샤이닝로어의 역사에 대해 간략하고 정확하게 소개한 포스트가 있어 소개한다.

http://blog.naver.com/j0h0c/60850715

 

[출처] 샤이닝로어|작성자 지퍼맨

개새킹의 최근 게시물

게임 인기 게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