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연애란 원래 공평하지 못하다.
연애에도 부익부 빈익빈 현상이 존재한다. 그런 현실에 대하여 불평할 생각말고 받아들여라.
외모와 경제력으로 남들에게 밀린다면 불평할 시간에 자신이 남들보다 잘 할 수 있는 것을 개발해라.
2. 상대방은 당신의 이상형이 어떻든 상관하지 않는다.
정말 중요한 건 당신이 상대에게 바라는 이상형이 아니라 그 상대가 원하는 ‘이상형’이다.
이상형을 만나고 싶으면 그 이상형에 맞는 조건을 먼저 갖춰라.
남자라면, 10대 20대에서는 키 183cm 이상에 준수한 외모
30대 이상이라면 연봉 1억 이상이 되지 않는다면 연예인 or 미스코리아 같은 여자를 만날 생각은 하지도 마라.
여자라면, 자신이 연예인이나 미스코리아 같은 외모를 가지지 않았다면 절대 남자의 키와 경제력을 따지지 말라.
백마 탄 왕자는 떨어져 죽었다. 지금은 남자도 여자의 경제력을 보는 시대다. 물론 외모는 기본으로 보면서 말이다.
3. 연애가 귀찮다고 생각된다면 평생 외로워 하면서 혼자 살면 된다.
가끔은 귀찮을 때도 있겠지만 그래도 커플이 솔로보다 10배 행복하다는 것을 기억해라.
4. 스스로 연애를 망치고 있으면서 상대방 탓을 하지 말라.
연애를 실패하는 사람들의 공통적인 특징은 나는 옳고 상대방이 틀렸다는 사고방식이다.
이 사고방식을 버려라. 상대방을 움직이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내가 먼저 움직이는 것이다.
5. 20대라면 지금 버스 타는 것을 창피하게 생각하지 말라.
정말 중요한 것은 지금 떠는 ‘허풍’이 아니라 ‘꿈과 비전’ 그리고 그것을 위한 ‘노력’임을 명심해라.
특히 남자들 명심해라. 허세보다는 '성실함과 노력'이 여자에게 더욱더 확신을 준다는 것을 말이다.
6. 연애는 방학도 없고, 휴가도 없다.
가끔씩 혼자이고 싶을 때는 존재할 수 없다. 일단 연애가 시작되었다면 함께 하는 법을 반드시 배워야 한다.
정말 혼자이고 싶다면 함께 있으면서 각각이 할 수 있는 취미를 만들어라.
7. 헤어질 때를 항상 조심해라.
당신과 안 좋게 헤어진 그 사람이 언제 당신 인생에 태클을 걸지 모른다.
8. 영원한 사랑이라는 말은 현실에서는 존재하지 않는다.
어느 정도 만나면 사랑의 감정이 식는 것이 당연하다.
이를 안타깝게 생각하기 보다는 ‘사랑’을 ‘정’으로 바꾸는 시기가 된 것이라고 생각해라.
이건 모든 커플들이 똑같이 느끼는 것이다.
9. 돈이 전부는 아니다.
그러나 드라마에서는 가난해도 행복하게 연애할 수 있지만 현실에서는 절대 그렇지 않음을 명심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