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 육군 비쉬마(T-90S)전차

때마왕 작성일 06.03.07 15:15: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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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쉬마(T-90S) ###


파키스탄이 우끄라이나로부터 320대의 T-80UD 도입을 결정하자 인도는 서둘러 러시아로부터 310대의 T-90S의 도입을 결정하였다.

여러 우여곡절 끝에 정부간 합의가 2000년 10월에 이루어지고 2001년 2월 15일에 정식 계약이 발효되었다.

2002년 1월, 그동안 러시아에서 교육을 받았던 운용요원, 정비요원들과 10대의 T-90S들이 인도에 도착하였다.

총 310대의 T-90S 구매에 약 6억 5천만 달러~7억 5천만 달러가 들어갔는데, 여기에는 기술이전과 무장 시스템 도입이 포함되어 있다.

계약에 따르면, 120대는 완제품으로, 90대는 반녹다운 방식(SKD), 나머지 100대는 녹다운 방식(CKD)로 도입하는 것으로 되어 있다. SKD, CKD 부품들은 타밀 나두에 위치한 아바디 중차량제작소에서 보내져 생산되는데,

2004년 1월 7일 첫 생산한 “비쉬마”(T-90S)가 인도 육군에 인도되었다.

인도 당국은 CKD 생산을 모두 끝낸 후, 라이센스 생산을 2006~2007년 사이에 시작하여

인도군 전차 전력의 30%까지 비쉬마로 채울 것이라고 말하였다.

인도군의 비쉬마 전차는 용접 포탑, 1천마력의 V-29S2 엔진, ESSA 열영상시스템을 장착하고 있는 최신형으로

주조 포탑, R-173무전기, 1V528탄도컴퓨터, V-82MS(840마력)엔진을 장착한 간략화된 수출형 T-90S와는 다른 전차다.


1. 무장

2A46M 활강포는 2축 안정기인 자스민 2E42-4 시스템과 연동되어있고, 정비 편의를 위하여 포탑해체 없이 주포교환이 가능하다.

발사 가능한 포탄은 APFSDS-T (Armour Piercing Fin Stabilised Discarding Sabot - Tracer), HEAT (High Explosive Anti-Tank),

HE-FRAG (High Explosive Fragmentation) 과 타임 퓨즈를 가진 유산탄 등이다.

또한 특수 HE-FRAG 탄은 FCS를 사용하여 목표 상부를 공격할 수 있다. 최대 발사 속도는 분당 7발 정도이다.

125mm 주포는 9M119 Refleks-M (나토명 AT-11 Sniper-B) 대전차미사일을 발사할 수 있다.

유효사거리는 75m~5,000m 로 최대 사거리까지 14.2초가 걸린다.

이 미사일 발사 시스템은 ERA를 장착한 전차와 헬기 같은 저고도 비행물체를 목표로 하고 있다.

125mm 주포는 무게 23.4kg의 9M119 (3UBK14 시스템) 또는 9M119M (3UBK20 시스템)미사일을 발사할 수 있는데,

이것은 반자동식 레이저빔 유도 방식으로 유도된다.

주포 장전방식은 자동장전장치를 사용하며 포탄 및 미사일 모두 사용 가능하다.


2. 방어력

차체와 포탑은 균질압연강판으로 이루어져 있고, 3세대 ERA인 Kontakt-5A는 APFSDS와 HEAT에 대한 방어력을 더해준다.

NBC방어 시스템을 장비하고 있으나 TShU1-7 Shtora-1 시스템은 아직 장비하고 있지 않다.

** Kontakt 5 ERA는 전방, 측방, 상방향에서의 공격에 대처하고 있는 3세대 ERA이다.

- APFSDS탄에 대한 전방방어력 : 550 mm + 250-280mm(Kontakt-5)= 800-830mm
- HEAT탄에 대한 전방방어력 : 650 mm + 500-700mm(Kontakt-5)= 1,150-1,350mm

** SHTORA-1 시스템

Shtora-1 시스템은 다음 4가지 구성품으로 구성되어 있다.

첫 째, 주포 양쪽에 설치된 전자 광학식 레어저 재머
둘 째, 에어로졸 스크린을 분사하는 포탑 전방의 에어로졸 분사기
세 째, 포탑 상부에 설치된 레이저 경보기
네 째, 콘트롤 시스템

적이 발사한 레이저를 레이저 경보기가 탐지하면, 센서를 통하여 즉각 에어로졸을 분사한다.

그리고 주포 양쪽에 설치된 레이저 재머는 연속적으로 재밍 레이저를 발사하여

적의 미사일이 제대로 유도되지 못하도록 하는 시스템이다.

Shtora-1는 수평 360도, 수직 -5 ~ +25도를 카버한다. 400kg 중량의 12발의 에어로졸 분사기은

전차로부터 50~70m 사이에 스크린을 형성하는데 3초가 걸리고, 약 20초 정도 지속시킨다.


3. 화력통제시스템(FCS)

T-90S는 전자동 1A45T IFCS(통합화력통제시스템)을 장비하고 있으나 전차장의 탈취 장비는 수동식이다.

IFCS 는 포수의 주야간 FCS, 적외선 또는 열영상장비와 전차장의 주야간 관측장비로 이루어져 있다.

IFCS는 미사일 유도 채널을 가진 주간 거리측정기, 탄도컴퓨터를 가지고 있다.

전차장용 주야간 관측장비는 목표탐지와 대공기관총 조준에 사용된다.


4. 기동력

T-90S 엔진은 4행정 12기통의 V-92S2 디젤엔진(1,000마력)이다.

터보 수퍼 차저를 장착한 이 엔진은 힘과 연비면에서 그전의 엔진에 비하여 뛰어나다.

차내와 차외 장착 보조연료탱크에 모두 1,600리터의 연료를 실을 수 있다.

20분 안에 장착할 수 있는 스노켈을 사용하면 5m 깊이의 하천을 건널 수 있다.

기계적 변속기는 주감속기어, 2개의 기어박스, 2개의 최종감속기어로 이루어져 있고,

서스펜션은 토션바 형식으로 1, 2, 6번 로드휠에 쇽업쇼바를 장착하고 있다. 트랙은 경질고무패드를 장착한 형태이다.


5. 기타

고무패드의 탈착이 자유롭고 수명이 긴 신형 트랙이 개발되어 테스트 중이고 화재감지 및 소화 시스템과 굴삭장비와

고온에서 작전이 가능하도록 하는 강력 냉방기가 장착되어 있다.


< 제원 >

1. 승무원 : 3명
2. 전투중량 : 46,500kg
3. 접지압 : 0.87 kg/㎠
4. 엔진 : 4행정 V12 디젤 V-92S2(1,000마력, 21.5마력/ton)
5. 연료적재량 : 1600리터
6. 최대속도 : 65km/h(도로), 45km/h(야지)
7. 항속거리 : 650km(도로), 500km(야지)
8. 수직장애물통과 : 0.85m
9. 도하능력 : 1.2m, 5m(OPVT사용시)
10. 참호통과 : 2.8m
11. 무장
- 125mm 2A46M 활강포(43발)
- 12.7mm NSVT 대공기관총(300발)
- 7.62mm PKT 동축기관총(2000발)
- 5.45mm AKS-74돌격소총(300발)

12. 기타

- 전차장 큐폴라에 설치된 12.7mm NSVT 대공기관총은 PZU-7조준경과 1ETS29 수직안정기, FCS화력통제장비로 이루어져 있어

차내에서 사격할 수 있다.


- 차내에 비치된 자위용 AKS-74돌격소총은 인도군 5.56mm INSAS 돌격소총으로 대신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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